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상담칼럼

심리 상담/심리 상담 칼럼/결론/결말을 피하는 사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1. 5. 19. 17:27

결론/결말을 피하는 사람

 

 

심리상담칼럼

 

결론/결말을 피하는 사람

 

영화나 드라마 그리고 삶의 현장을 보면 안타까운 사람들이 있다.

 

영화김종욱 찾기”는 여주인공의 첫사랑 김종욱을 찾는다는 내용이다. 그런데 영화의 여주인공은 

결론이나 결말이 두려워 끝을 맺지 못한다.

 

심리상담가로서 유심히 관찰 하게 되는 것은 영화나 드라마에 나타난 그들의 심리상태다.

 

여주인 지우는 어떤 결말이 자기가 예상하는 결론으로 나지 않을까봐 두려워서 결과를 내지 않는 버릇이 있었다. 심지어 호두과자를 한 봉지 먹으면서도 마지막 하나를 먹지 않고 남긴다. 이런 것은 자신의 작품을 만들 때도 일을 하고 이성을 만나도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지우는 자신만 못나서 끝까지 못한다고 자책을 한다. 하지만 정작 못 하는 게 아니고 안 하는 것이다. 자신이 만들어 내는 결과를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무시 할까봐 그것이 두려워서 여운을 남기듯이 남겨버리는 것이다.

 

이런 심리가 김종욱 찾기에서도 나오는데 그녀는 우여곡절 끝에 김종욱을 다시 찾게 된다. 남주인공 기준이 지우의 첫 사랑을 찾아주다가 지우 노트에 꽂힌 김종욱의 주민등록증을 발견한다.

 

주민등록증이 있으면 충분히 첫 사랑을 찾고도 남는다. 이것을 이상하게 여기던 그는 그녀가 김종욱이라는 사람을 못 찾는 것이 아니라 안 찾는 것이었음을 알게 된다. 그러면서도 마음속에 미련을 가지고 있음도 보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그녀에게 끝까지 가봐야 끝이 어떤지 알지 피하기만 하면 전혀 모른다고 말한다. 끝을 맺어야 새로운 시작도 할 수 있다 했다.

 

때마침 그들이 찾는 김종욱씨가 그녀를 찾는다는 소식을 듣는다. 그래서 결말을 짓는 것을 더 이상 피하지 않기로 결심한 지우는 공항에서 김종욱을 만나서 끝을 맺고 함께 김씨를 찾아주던 기준과 새로운 시작을 한다.

 

현실에도 의외로 이런 사람들이 많다. 무언가 시작하기를 두려워하거나 끝내기를 두려워한다. 자신의 작업 물에 대해서 사람들의 평가가 두려운 나머지 시작할 엄두를 내지 못하거나 시작은 했어도 끝을 내지 못하고 남겨두는 것이다.

 

그들의 마음을 함께 읽어가다 보면 불안이 마음속에 자리 잡고 있음을 발견한다.

 

어릴 때 많이 혼나고 욕을 먹고, 무언가 하다가 욕을 먹다보니 시작이라는 것이 두렵다. 또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부정평가를 얻고 꾸중을 많이 듣다보니 결론을 내는 게 불안하다. 분명히 실력도 있고 노력도 열심히 하는데 끝내는 것을 미루다보니 자기 분야에서 뒤처지고 제자리걸음하기 일쑤다.

 

나는 왜 이렇게 못났지, 나는 무능해, 나도 저들처럼 잘 되고 싶어.’ 하는 생각과 마음을 가졌다. 능력은 있는데 능력에 맞는 실체를 만들어 내지 못하다 보니 자존감이 매우 낮고 불안이 심히 높다.

 

지우처럼 용기를 내서 끝을 가보는 게 중요하다. 끝을 봐야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없는지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번 두 번 성공 경험을 쌓아가고 인정을 받다 보면 마음 자세가 달라진다.! 별것 아닌데 내가 너무 두려워해서 회피하고 살았구나! 그래 이렇게 끝까지 해보면 되는 구나! 인생 별것 없네.’하는 생각이 들게 된다.

 

인생은 다 50보 100보다. 하기 나름이다. 누구나 재능이 있다. 그것을 끄집어내서 잘 키우고 사용하느냐? 마느냐? 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이런 것들로 힘든 사람은 도전도 해보고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여 나도 새로운 인생의 스타트를 시작해 보자!’ 하는 마음 자세를 가지면 성공하는 삶도 살 수 있을 것이다.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라나

blog.daum.net

 

 

#심리상담칼럼 #결론/결말을 피하는 사람 #김종욱찾기 #여주의심리상태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심리상담가 #시작을 못함 #끝을 내지 못함 #어릴 때 자주 혼남 #어릴 때 욕을 많이 먹음 #결과를 두려워함 #나는 못났다 #나는 무능하다 #나도 잘하고 싶다 #용기를 내서 끝까지 가보기 #두려워 말고 도전하기 #성공하는 삶 #영등포심리상담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