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은 심장에도 영향끼침...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2. 23. 14:38

우울증은 심장에도 영향끼침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은 심장에도 영향 끼침

 

우울증은 마음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 사고와 감정에 부정적으로 작용하여 삶에 의욕이나 흥미가 사라지게 만드는 경우가 높다. 하지만 우울증은 마음뿐만 아니라 몸에도 고통을 주기도 한다. 그중에 대표적인 경우가 심장에 주는 피해이다.

 

미 국립심장폐혈액연구소의 말에 의하면 우울증은 심장질환의 위험성을 64%까지 증가시킨다고 한다. 이들은 심장병 환자 5명중 1명이 심각한 우울증을 보고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우울증과 심장의 관계는 어떨까? 미국의 한 건강미디어 에브리데이 헬스 닷컴이 말한 4가지는 이렇다.

 

1.우울증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미국 심장학회에 따르면 심장 질환은 종종 죽상경화증에 의해서 촉발된다. 2019‘BMI 오픈에 실린 연구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40~80세의 성인이 죽상경화증과 관련된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죽상경화증은 혈관 벽 내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지는 질환으로 동맥경화증이라고도 한다. 우울증으로 동맥이 경직되고 콜레스테롤이 쌓이면서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는 것이다.

 

2.우울증은 심장건강에 좋은 것을 하지 못하게 한다.

 

사람은 규칙적인 운동과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통해서 건강을 유지한다. 우울증은 이런 운동과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잠에서 깨어나는 것도 어렵게 만든다. 캘리포니아 오렌지코스트메디컬센터 심장과 혈관연구소의 심장전문의 아르빈트 니룰라는 우울증을 앓은 사람들은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고, 담배를 피우고, 건강에 나쁜 식습관에 빠지기 쉽다며 이런 것이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 등에 대한 위험요인 이라고 말했다.

 

3.우울증 때문에 심장증상이 생겨도 도움을 구하지 못할 수 있다.

 

우울증으로 의심되는 사람은 빠른 심장박동이나 가슴통증을 경험하면 심각한 질병이 생겼나 겁이 날수 있다. 하지만 이들은 삶의 에너지가 부족해서 병원에 가는 일도 벅찰 수 있다. 뉴욕시의 한 임상심리학자는 우울증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병원에 갈수 있는 에너지와 동기가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우울증과 심장질환은 증상이 서로 공유가 될 수 있다. 그래서 우울증 탓으로 생각하고 치료를 못해서 심장병을 키울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같은 증상이 의심되면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4.우울증은 심장병에 이어 발생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심장마비나 혹은 심장 수술을 받거나 관상동맥 질환 등을 진단 받은 뒤 우울증이 발생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우울증이 심장 질환을 악화시키고 심장마비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 클리닉의 리라 데라 로사 박사는 ‘심장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병원방문, 생활방식 변화, 약물치료, 새로운 삶 적응 등의 스트레스 증가를 의미 한다’ 면서 이런 상황에 압도되면 우울 증상을 보일 수 있다고 했다.

 

위의 4가지를 보면 우울증에 대한 치료를 받는 것은 심장 건강을 잘 치료하고 관리해나가는데 있어서 중요하다. 우울증은 심리상담이나 심리치료, 혹은 약물치료를 통해서 치료한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이 때로는 필요할 수 있다. 더불어 자신의 심리적 신체적 웰빙을 스스로 돌보아야 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 것은

 

자고 일어나는 시간의 규칙성

 

하루 최소 20~30분 운동하거나 활동하기

 

신선한 과일과 채소 자주 먹기

 

자신과의 긍정적인 대화

 

자신에 대한 지지와 격려하기

 

하루의 사건과 상황 감정에 대한 일기쓰기

 

등이 우울증치료와 마음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진출처 다음이미지, 자료출처 코메디 닷컴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blog.daum.net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은심장에도영향끼침 #우울증사고와감정에부정적작용 #우울증삶에의욕흥이사라짐 #우울증심혈관질환의위험을높임 #우울증심장건강에좋은것을하지못하게함 #우울증심장증상이생겨도도움을구하지못함 #우울증심장병에이어발생악화시킬수도 #우울증치료자고일어나는시간의규칙성 #우울증치료최소20~30분운동활동 #우울증치료신선한과일채소자주먹기 #우울증치료자신과의긍정적대화 #우울증치료자신에대한지지와격려 #우울증치료사건상황감정일기쓰기 #우울증치료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