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심리학 이야기

심리학이야기/말 함부로 하는 사람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11. 15. 16:29

 

나를 함부로 대하는 자존심만 센 사람들의 두 가지 특징 (권수영 교수) - YouTube

 

 

 

심리학 이야기

말 함부로 하는 사람들

권수영교수

 

갑 질 하는 사람

어린 시절 상처나 비난 받은 목소리, 말투가 생각나게 하는 사람에게 벼락같은 분노 폭발시킴.

 

혹 자신이 이런 사람이라면,

과거의 경험을 묻으려 말고 그 경험을 살피면서 살짝 거리두기 필요

 

나를 인격적으로 대하지 않고 물건처럼 대하는 이는

나를 나와 너로 대하지 않고 나와 그것으로 대함.

그러다 보니 나의 자존감이 무너지고 힘들어짐.

 

갑질을 하는 심리? 갑이 아닌데 갑이어야만 하는 이유?

어린 시절 을로 살았던 경험(그것으로 산 경험)

자기의 존재감이 높지 않으니(그것이니) 과대자기로 표현함.

 

자존감 높은 사람?

과거의 자기 상처를 우연히 건드리는 사람에게 갑질 하지 않음.

나와 너의 관계로 상대 존중.

 

갑질 하기 대응.

1.보통 많은 이들은 자신의 욕구와 느낌을 상대에게 전달 않음.

2.나의 바램과 욕구를 갑질 하는 이에게 전달함.

(나도 이런 걸 하고 싶어. @@님이 나를 존중해 주셨으면 하는 욕구나 바램이 있습니다.)

3.내가 그것으로 스스로 전락하지 말자.

(나에게 갑질 해야 하는 사람이다. 환자다 생각하라)

4.갑질에 흔들리지 않는 강한 멘탈 만들기

(상대가 나를 그것으로 대할 때 나는 상대를 너로 대할 수 있는 유연성을 기른다.)

 

자료출처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소장님 소개 (tistory.com)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심리학이야기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말함부로하는사람들 #갑질하는사람 #어린시절상처비난받은목소리말투생각나게하는사람에게분노폭발 #과거의경험을살피면서살짝거리두기 #나와너의관계 #나와그것으로대함 #갑질심리 #어린시절을로산경험 #과대자기로표현 #자존감높은사람나와너의관계로상대존중 #갑질대응 #나의바램과욕구전달 #갑질해야만사는환자다 #내가그것으로전락하지말자 #갑질에강한멘탈만들기 #유연성을기른다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