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만성 우울증 증상...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3. 20. 22:17

만성 우울증 증상

 

우울증심리상담

만성 우울증 증상

 

만성 우울증은 단기간의 어떤 이유로 우울한 경미한 우울증이나 주요 우울증과 다르다. 만성 우울증은 우울증이 오래도록 진행되고 만성화되어서 자신이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지 내가 성격이 그런지 오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래서 우울증치료를 안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우울증의 부정적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성격화된 우울증으로 삶의 질이 떨어지고 생활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준다. 이런 만성 우울증이라도 성격화된 원인을 잘 파악해서 심리치료하면 만성 우울증을 벗어나서 성격이 변화되어서 삶의 질을 높일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만성 우울증의 증상을 살펴본다면 몇 가지로 볼 수 있다.

 

1) 이유 없이 화를 자주 낸다

작은 잘못이나 실수에도 화가 난다. 불평이나 불만을 토로하는 습관이 점점 일상적으로 하고 있다면 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 여러 연구논문에 따르면 우울증이 있는 이들의 약 50% 정도에서 분노, 시비, 적대감, 급한 태도가 보였다고 한다. 우울한 기분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다 보니 쉽게 자주 화를 내는 것이 일상화 된 것이다. 이런 것이 많다면 만성 우울증을 생각해 봐야 한다.

 

2) 대인관계를 회피한다

우울증이 지속되면 평소 자주 만났던 지인들과 관계에 흥미가 떨어진다.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이나 자신이 못나 보이는 것을 보여주기 싫다는 생각으로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하거나 대화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우울로 인해서 자신 속에 빠지기 때문에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는 것이다.

 

3) 냉담하고 차갑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화는 뜨거운 화만 있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화가 식어서 전혀 감정이 없는 것 같은 상태를 보이는 때도 있다. 냉냉한 화인 것이다. 웃음이나 눈물 등 감정이 잘 보여지지 않는다. 때로는 주변 사람들에게 너무 차가워진 것 아니냐, 많이 냉담해 진 것 같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그러다 보니 주변 사람들이 우울증을 가진 사람과 함께 하기를 불편해 하기도 한다.

 

4) 통증을 전보다 많이 경험한다

우울증을 가진 이들의 약 75%가 만성 통증으로 고생을 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들은 우울증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 보다 목과 등에 더 극심한 통증이 생기거나 느낄 확률이 4배 이상 높다고 한다. 우울증이 생기면 평소보다 더 통증에 민감해지는 경향이 나타나는 것이다.

 

5) 술이나 약물에 의존성이 높아진다

우울증을 가지지 않은 이들도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술이나 담배등을 한다. 그리고 이런 것은 어느 정도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우울증에 걸리면 스트레스가 이런 술 등으로 인해서 해소가 되지 않고 더 우울해지고 불안해진다. 그래서 이런 힘든 감정을 해소하기 위해서 더욱더 술과 같은 것을 의존하게 되고 결국 알코올 중독 같은 중독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우울증은 만성 우울증으로 가면 삶의 질이 매우 낮아진다. 그리고 자신의 성격이 그런 부정적 경향으로 인지하고 삶의 발전이나 행복도에서 매우 떨어진다. 그 까닭에 우울증이 초기 발견되었을 때 만성 우울증으로 가지 않도록 필요한 노력을 해야 한다. 우울증에서 벗어나거나 약화시키기 위해서 햇빛보기나 신선한 과일 야채, 운동, 긍정적 사고추구 등으로 신체 활력증강, 기분 전환하기, 생각 바꾸기 등을 시도해야 한다. 그래도 어려울 때는 용기를 내서 심리치료나 심리상담을 하는 시도를 해볼 필요가 있다. 우울증은 내버려두지 말고 제때 여러 노력을 통해서 해결하는 것이 건강과 삶의 질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사진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자료출처 코메디 닷컴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만성우울증증상 #경미한우울증 #주요우울증 #우울증치료 #성격화된우울증 #우울증벗어남삶의질높임 #만성우울증이유없이화자주냄 #만성우울증대인관계회피 #만성우울증냉담차갑다말자주들음 #만성우울증통증많이경험 #만성우울증술약물의존성높아짐 #우울증초기발견노력필요 #우울증벗어나거나약화시키기 #우울증햇빛보기 #우울증신선한과일야채 #우울증운동 #우울증긍정적사고 #우울증건강긍정적삶의질영향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