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알고 보면 굳어진 생각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3. 22. 21:21

알고 보면 굳어진 생각들

 

 

마음사랑

알고 보면 굳어진 생각들

 

미국인 제인 엘리엇이 자신의 반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실험을 했다. 한 그룹은 파란 눈의 학생들, 다른 그룹은 갈색 눈의 학생들로 나누었다. 그리고는 학생들에게 파란 눈의 아이들이 갈색 눈의 아이들 보다 성적이 더 우수하다고 양 그룹에 모두 말했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그때부터 파란 눈의 학생들은 갈색 눈을 가진 학생들을 비웃거나 놀리는 게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갑자기 갈색 눈의 학생들의 성적이 떨어진 것이다. 그녀는 그래서 다음에는 반대로 두 그룹 모두에게 사실은 갈색 눈을 가진 친구들이 성적이 더 뛰어나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그 말을 들은 이후로부터 갈색 눈을 가진 친구들이 파란 눈을 가진 아이들을 무시하고 괴롭히는 일이 벌어진 것이다.

 

이 실험은 사람들이 자신들 스스로 생각을 한다는 게 얼마나 이미 굳어진 생각으로 하는 것인지 보여준다. 우리가 잘 아는 고정 관념들은 이런 식으로 어떤 계기에 의해 우리 뇌에 들어온 후 굳어진다.

 

그리고 우리 뇌는 에너지를 절약하려는 습성이 있다. 그래서 스스로 판단하기에 이런 생각은 앞으로 사는 데 필요하고, 사는 데 있어서 힘을 덜 쓰게 된다고 생각되면 하나의 모형처럼 뇌에 저장한다. 그렇게 저장해 놓았다가 어떤 사건을 만날 때마다 제일 먼저 뇌 속에서 그에 맞는 모형을 찾는다. 찾아서 있으면 비슷한 문제들의 해결 방법이 모두 그 모형과 같다고 판단해 버린다.

 

예를 들면 곱슬머리 가진 사람은 성질이 고약하다.’라는 고정 관념이 있다. 그런데 어느 날 머리가 약간 곱슬인 사람이 화를 내고 있는 것을 본다. 그런데 화를 내는 사람은 평소에 거의 화를 내지 않는데 그날은 자신에게 큰 불이익이 와서 화를 낼 수 있다. 그렇지만 곱슬머리는 성질이 고약하다는 사고의 모형을 가지고 있다면 역시 곱슬머리는 성질이 고약해서 화를 잘 낸다고 판단한다.

 

특히나 자라면서 자신의 안전과 삶을 위해서 스트레스나 혹은 문제해결 상황에서 어떤 한 방식으로 자신의 스트레스나 문제를 해결하면 그 방법이 가장 옳은 문제해결 방법이라는 틀을 형성한다. 그리고 커서 비슷한 상황마다 어릴 때 해결 방식으로 자동으로 대응한다. 에너지를 적게 쓰고 상황을 신속히 판단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점차로 문제가 생겨난다. 우리 속에 굳어진 그 생각의 틀 생각의 모형이 종종 현재 사건 해결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동그라미의 틀을 가졌는데 팔각형의 문제가 오면 그것도 동그라미로 해결하려 한다. 그러나 서로가 맞지 않기에 문제해결은 되지 않고 문제만 남는다. 그래서 스트레스는 증폭된다. 이것이 인간관계 혹은 심리적인 문제라면 어릴 때 만들어진 해결의 틀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고 문제를 키우게 된다.

 

그렇다면 이렇게 굳어진 생각들과 그 생각들로 인해서 현실 문제나 심리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먼저는 이제까지 해결하던 문제의 틀이 어릴 때는 도움이 되었지만, 이제는 도움이 되지 않음을 인정한다. 또 한 벽돌이나 브로크처럼 항상 모든 사건이 우리가 가진 문제해결의 틀에 맞게 들어맞는 방법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런 후에 내가 가진 벽돌이나 브로크를 창의적으로 깬다. 그런 틀을 벗어난 다른 해결 방법들을 되도록 많이 생각해내는 것이다. 혹은 내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고 도와줄 사람이 있는지 찾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 생각에 자유를 주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내 사고의 틀에 갇혀서 해결되지 않던 문제도 해결될 수 있게 된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알고보면굳어진생각들 #이미굳어진생각 #고정관념 #에너지를절약하려는뇌의습성 #하나의모형처럼뇌에저장 #비슷한문제모두한모형해결 #자라면서형성된문제해결방법 #어릴때도움이되지만커서는도움이되지않음 #사고의틀이맞지않아서문제해결되지않음 #스트레스증폭 #어릴때문제해결의틀이커서도움되지않음인정 #내가가진문제해결의틀이모든문제해결해주지않음인정 #그런틀벗어난창의적해결방법들많이생각 #나의생각에자유줌 #과거아이치료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