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즉시성...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3. 31. 10:02

 

즉시성

마음사랑

즉시성

 

요즘 관심 가지는 단어가 하나 있다. 즉시 즉각 이다. 무언가 나에게 일어나는 일에 미루거나 놓치지 않고 즉시 대응, 대처하는 것이다.

 

무수한 내담자들을 만나지만 대부분 한결같이 그들 중에 다수가 이 즉시 대응, 대처하지 못한다. 누군가가 자신에게 말을 함부로 해도 일단 무언가 이상하다는 느낌이나 생각만 남고 지나쳐 버린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이 속상하고 화가 난다. 내가 왜 그때 말하지 못했을까? 왜 그때 지나쳤지 분명히 그 사람이 나를 존중하지 않았는데 무엇 때문에 나는 나에게 상처를 준 그의 말과 행위에 즉시 대처하지 못했을까? 하는 고민과 생각을 하는 것이다.

 

만약 그때 그들이, ‘잠깐만요, 제가 잘 못 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이런 말 한 문장만 이야기했다면 어찌 되었을까?

 

아마도 상대는 당황해하거나 하던 것을 멈추면서 내가 무얼 잘못했나? 내가 어떤 실수를 했나? 하면서 앞의 말에 다시 대답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다 보면 잠깐만요~한 사람은 자신이 상대에게 끼친 영향과 자신이 대처한 말로 인해서 상대의 실수나 잘못으로 인한 잠시의 속상함, 화남 혹은 슬픔 등이 해결되면서 상처받은 마음도 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것이 말처럼 그리 싶지만 않다. 보통은 이제까지 습관처럼 해온 방식대로 상대의 무례하고 상처 주는 말에 지나치거나 착하게 반응하거나 그냥 무시하려 한다. 그렇지만 그렇게 해서는 자신이 받을 상처는 늘어만 갈 것이다.

 

이런 것을 더는 늘리지 않기 위해서라도 상대의 예의 없는 말이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말에 즉시성을 가지고 즉각 대처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렇게 잠깐만요~를 하면 상대는 우리를 함부로 대하지 못한다. 조심하게 되고 존중하게 된다. 그러면 우리의 삶은 자신감도 생기고 평온함을 이어갈 수 있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즉시성 #관심가지는단어 #즉시즉각 #즉시대응대처 #내담자 #한결같이 #말함부로함 #이상하다생각느낌 #속상하고화남 #말하지못함 #존중하지않음 #상처준말과행위 #잠깐만요 #제가잘못들었습니다 #다시말씀해주실수있을까요 #상대가당황멈춤 #내가무얼잘못했나살핌 #속상함화남슬픔해결 #상처마음사라짐 #습관해온방식 #무례하고상처주는말지나침 #무례하고상처주는말착하게반응무시 #함부로대하지못함 #조심하고존중 #삶자신감생기고평온함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