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2022/05 5

마음사랑/인간관계 필수인 갈등...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 사랑 인간관계 필수인 갈등 산에 가면 칡넝쿨이 우거진 것을 자주 보게 된다. 그리고 또 다른 식물들의 줄기나 넝쿨들도 함께 있어서 이것이 칡 줄기인지 다른 식물의 줄기인지 알 수 없을 때가 많다. 바로 인간관계에서 사람들끼리 사이에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을 갈등이라고 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갈등은 반드시 따른다. 나와 너의 욕구나 생각이 다르고 자라온 배경이나 환경도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갈등이 싫다. 하지만 사람은 서로가 욕구가 다르고 생각이 다르다. 그래서 갈등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반드시 따를 수밖에 없다. 일상에서 가족이든 친구든 동료든, 우리는 자주 내가 찬성 할 수 없는 상대의 욕구나 희망을 듣는다. 그리고 이때 나도 내 욕구나 희망이 있다. 상대방과 내 욕구나 희망이 같으면 갈..

마음 사랑 2022.05.31

마음사랑/삶을 지루하게 보내지않으려면...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삶을 지루하게 보내지 않으려면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맛의 사탕을 먹게 했다. 한 그룹에서는 먹을 사탕의 개수를 맛과 상관없이 말하게 했다. 또 다른 집단에게는 사탕의 맛에 따라 종류별로 숫자를 구분하게 했다. 예를 들면 포도사탕, 레몬 사탕, 땅콩사탕 이런 식이다. 결과는 어떠했을까? 여러 사탕의 맛을 구별해가며 먹은 사람들이 사탕의 맛에 대한 구별 없이 먹은 사람에 비해서 사탕의 맛의 만족도가 높았다. 이렇게 세는 방법만 바꾸어도 같은 사탕인데 불구하고 만족이 달라진다. 사탕의 반복이라 느낀 사람들은 그 사탕이 그 사탕이지 하는 식이었다. 크게 맛의 차이도 사탕 먹는 기쁨도 잘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맛을 음미하면서 사탕을 먹은 사람들은 사탕에 대한 만족이 높았다. 각각 포도 사탕, 레몬 사탕..

마음 사랑 2022.05.27

마음사랑/무엇을 수용하냐에 따라 행동을 결정...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무엇을 수용 하냐에 따라 행동을 결정 오래 전 어린이 티비 프로그램 중에 파워레인저가 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이 프로를 시청한 후 아이들의 폭력 놀이가 7배 증가했다. 어린이들이 보기에 매력적인 사람이 하는 폭력이 정당화된 것이다. 어떤 정치인이나 유명인의 팬들도 그들의 추종자가 하는 말과 행동을 좋은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설혹 추종자들이 하는 것이 도덕적이지도 않고 합리적이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지라도 좋은 것으로 받아들인다. 요즘 길거리에서 나타나는 성인들의 언어폭력과 행위 폭력도 마음이 무엇을 받아들이느냐에 따라 결정된 행동이다. 마음이 수용한 것에 따라 말과 행동이 달라진다. 이런 이유로 할 수 있으면 좋은 것을 보고 좋은 마음을 가지려 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보고 생각한..

마음 사랑 2022.05.23

마음사랑/감정은 반박당하지 않는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감정은 반박당하지 않는다 누구도 내 감정을 부인하지 못한다. 빼앗을 수 없다. 내가 ‘너는 나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말하면 상대는 ‘무슨 소리야 난 너를 아주 잘 이해해’라고 반박을 한다. 생각은 반박이 가능하다. 하지만 내가 ‘네가 나를 이해해주지 못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실망했어’ 하면 상대는 ‘네가 화내면 안 돼, 혹은 너는 실망하지 않았어!’라고 나의 감정을 반박 할 수 없다. 이때 우리의 감정은 결코 반박당하지 않는다. 감정은 어디까지나 오롯이 그 사람의 것이기 때문이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

마음 사랑 2022.05.20

마음사랑/기쁜 일은 짧게 지루한 일은 한번에...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 사랑 기쁜 일은 짧게 지루한 일은 한번에 기쁜 일은 적당히 쉬어주거나 다른 것을 하면서 하면 그 기쁨을 지속시킬 수 있다. 힘들고 지겨운 일은 한 번에 하는 것이 지겨움을 줄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이것은 생활 속에서 쉽게 알 수 있다. 먼저 기쁜 일, 즐거운 영화나 드라마, 웹툰, 소설, 등은 좋아하는 사람을 기쁘게 한다. 그런데 역설적인 게 이런 것은 즐겁다고 계속하면 점차 즐거움이 줄어든다. 그래서 이런 때는 잠시 그 즐거움에서 쉬거나 떠나는 것이다. 이후 다시 보면 그 즐거움은 여전하다. 반대로 지루하고 힘든 일은 즐거운 일처럼 나누어서 하면 지루함과 힘듦이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보통은 더 지루한 것 같고 더 힘든 것 같다. 힘든 노동이든 하기 싫은 아르바이트든 과제든 이것들은 다시 시작할..

마음 사랑 2022.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