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2022/10 10

심리 상담/심리 상담 후기...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심리상담후기 50대 중반 남성 어머니의 암과 함께 시작된 우울증 어머니의 암과 함께 시작된 우울증. 처음엔 우울증인지도 몰랐다. 잠이 오지 않고 몸이 아팠다. 그저 감기 몸살인줄 알았다. 대학 병원 응급실에 가게 되었다. 갔더니 정신 의학과에 가보라고 했다. 정신의학과에 가니 내가 아픈 것이 스트레스와 불안 때문이라고 했다. 그곳에서는 심리상담을 권하였다. 그래서 여기저기 찾아보다가 지금의 상담소를 알게 됐다. 상담선생님을 만나고 우울증을 이기는 스트레스 해소방법과 함께 불안을 극복하는 것도 배우게 되었다. 그러다 보니 우울증도 많이 이겨낼 수 있게 되었다. 시간은 좀 걸렸지만 지금은 마음의 힘이 많이 커진 상태다. 이제는 상담선생님 도움 없이 혼자서 살아가려고 준비하고 있다. 그런 이유로 나 자신을 내..

상담후기 2022.10.30

마음사랑/마음의 먼지. 심리청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의 먼지. 심리청소 마음사랑 마음의 먼지/심리청소 봄이 되면 집안 대청소를 한다. 방의 먼지를 털고 닦는다. 주방도 화장실도 그렇게 하다보면 마음도 개운해지고 집안의 공기가 왠지 상쾌한 느낌이 든다. 여름이 되면 겨울부터 봄까지 묵힌 에어컨을 청소를 한다. 묵은 먼지 때를 청소한다. 깨끗해진 것을 보니 상쾌한 기분이 든다. 우리 마음은 어떨까? 우리 마음속에도 이런 묶은 때가 있을까? 나는 가끔씩 속상한 일을 경험한다. 그리고 그때 자기주장을 한다. 내 마음을 표현한다. 그런데 이따금씩 과거 한참 전에 해결 못한 것은 지금도 떠오른다. 화난 감정, 힘들었던 경험들. 이런 것은 그 생각이 올라올 때 마다 힘든 감정을 일으킨다. 마치 청소하지 않고 이불을 펼친 침대나 방바닥에서 먼지가 폴폴 일어나듯이 마..

마음 사랑 2022.10.28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청년 우울증의 증가...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청년 우울증의 증가 우울증심리상담 청년 우울증의 증가 대한민국은 경제협력개발기구 회원국 중 자살률이 1위이다. 이것을 수년째 계속 유지하고 있다. OECD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살률은 2019년 인구 10만명당 24.6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 평균 11명에 비해서 무려 2.2배가 높다. 청년층은 다른 세대에 비해서 우려할 만한 수준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우울증과 불안장애 진료 현황 분석’ 보고서를 보면 우울증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은 코로나 19직전 2019년 81만1862명에서 2021년 93만3481명으로 약 15% 증가했다. 특히 20대는 2019년 12만 2039명에서 2021년 17만7166명으로 약45%로 크게 증가했다. 보건복지부가 자살 동기를 분석한 결과는 우울증 등 정신적 어려움으로..

우울증 2022.10.26

마음시/그 순간...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그 순간 마거릿 애트우드 오랜 세월 동안 당신이 고된 일들과 긴 항해 끝에 자신의 나라, 자신의 섬, 수만 평의 땅, 수백 평의 집, 그리고 자신의 방 한가운데 서서 마침내 자신이 어떻게 그곳까지 왔나를 돌아보며 이것은 내 소유야, 하고 말하는 순간, 그 순간 나무들은 당신을 감싸고 있던 부드러운 팔을 풀어버리고 새들은 다정한 언어를 거두어들이고 절벽들은 갈라져 무너지고 공기는 파도처럼 당신에게서 물러나 당신은 숨조차 쉴 수 없게 될 것이다. 아니야, 하고 그들은 속삭인다. 넌 아무것도 소유할 수 없어, 넌 방문객일 뿐이었어, 매번 언덕에 올라가 깃발을 꽂고 자신의 것이라 선언하지만 우리는 한 번도 너의 소유였던 적이 없어, 넌 한 번도 우리를 발견한 적이 없어, 언제나 우리가 너를 발견하고 소유..

마음 시 2022.10.23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의 가정파괴...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의 가정파괴 우울증은 자신의 목숨뿐만 아니라 가족 혹은 자녀의 목숨도 앗아가곤 한다. 우울증이 가정도 파괴하는 것이다. 특히 우울증은 사회적으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지만 여전히 사회적 시각은 우울증을 개인 문제로만 보는 경향이 강하다. 그래서 우리 사회의 우울증 치료율은 매우 낮다고 심리전문가들은 지적한다. 올 3월에 경기도 시흥시에서 50대 여성이 우울증으로 힘들다가 20대 지적장애 딸을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홀로 딸을 양육하면서 경제적으로 고통스럽고 갑상선 암으로 우울증까지 찾아오면서 이런 선택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또한 올 10월 10일 경남 창원시 의창구 한 주택에서 40대여성이 자신의 초등학생 딸과 숨진 채 발견되었다. 이 여성은 평소에 우울증으로 힘들어했던 것으로..

우울증 2022.10.19

마음시/의자는 내주지 말라...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의자는 내주지 말라 마음시 의자는 내주지 말라 아잔 차 마음은 우주의 중심인 하나의 점과 같고, 마음의 다양한 상태는 이 점에 찾아와 잠시, 혹은 길게 머무는 방문객과 같다. 이 방문객들을 잘 알아야 한다. 그들은 그대가 자신들을 따르도록 유혹하기 위해 그들이 그린 생생한 그림을 보여주고 매혹적인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그것들에 익숙해지되, 그대의 의자는 내주지 말라. 의자는 그것 하나뿐이기 때문이다. 만약 그대가 의자를 계속 지키고 앉아 각각의 방문객이 올 때 마다 반갑게 맞이하고 알아차림 속에 흔들림이 없으면, 만약 그대의 마음을 깨어 있는 자, 아는 자로 만들면 방문객들은 결국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그대가 그 방문객들에게 진정으로 주의를 기울인다면 그들이 몇 번이나 그대를 유혹할 수 있겠는가...

마음 시 2022.10.18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계절성 우울증 극복...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계절성 우울증극복 이제 가을에서 겨울로 갈려는 환절기이다. 이 맘 때쯤 나타나는 우울증이 있다. 계절성 우울증이다. 이 시기에 아무런 이유 없이 우울하고 무기력하거나 초조함이 계속된다면 계절성 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계절성 우울증은 봄이나 가을에 많이 발생하고 겨울에도 생긴다. 이유는 계절에 따라 일조량이 달라지면서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 전달 물질에 영향을 주어서 발생하는 것이다. 특이한 점은 보통 우울증과 달리 우울 무기력 하면서도 식욕이 늘거나 수면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과식을 하거나 과 수면이 특징이다. 이런 계절성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야외활동이나 산책 등을 늘려서 적어도 20~30분 정도 적당한 햇빛을 쬐어준다. 그렇게 하면 멜라토닌 같은 신경 전달물질의 분비..

우울증 2022.10.13

마음시/위험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위험들 자넷 랜드 웃는 것은 바보처럼 보이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우는 것은 감상적으로 보이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타인에게 다가가는 것은 일에 휘말리는 위험을,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자신의 진짜 모습을 드러내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자신의 생각과 꿈을 사람들 앞에서 밝히는 것은 순진해 보이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사랑하는 것은 그 사랑을 보상 받지 못하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사는 것은 죽는 위험을, 희망을 갖는 것은 절망하는 위험을, 시도하는 것은 실패하는 위험을 감수하는 일이다. 그러나 위험은 감수해야만 하는 것 삶에서 가장 큰 위험은 아무 위험도 감수하지 않는 것이기에. 아무 위험도 감수하지 않는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갖지 못하고 아무것도 되지 못하므로, 고..

마음 시 2022.10.07

마음사랑/신 계급적 사고의 심리...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 사랑 신 계급적 사고의 심리 우리는 다양한 직업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우리 사회는 직업에 대한 귀천이 없다. 공식적으로 직업이나 신분에 대한 계급은 조선시대 까지만 있었다고 생각한다. 현대는 개인들이 하는 일이나 업무 차이의 신분 계급은 법적으로 철폐되었다. 실제는 없다. 하지만 상담을 하면서 만나는 이들은 현대에 살지만 과거 조선시대에 사는 것과 비슷한 생각들을 많이 보인다. 그들 속에 신 계급적 사고의 심리가 있음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농업에 종사하거나 한 기업에서 회사원으로 일하는 것을 신분이 낮은 별 볼일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이들이 있다. 충격적이지만 지속적으로 이런 이들을 만나고 있다. 한편 검사, 판사, 의사 같은 이들에 대해서는 어떤 신분 높은 계급으로 생각한다. 여기에 더하여 ..

마음 사랑 2022.10.04

마음시/꼭두각시 인형의 고백...꿈과쉼운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꼭두각시 인형의 고백 마음시 꼭두각시 인형의 고백 조니 웰치 만약 신이, 내가 헝겊으로 만든 꼭두각시 인형이라는 사실을 잠시 잊고 내게 아주 짧은 인생을 허락한다면, 아마도 내 마음속에 있는 모든 걸 말하지는 못하겠지만 나는 내가 말하는 것들에 대해 깊이 생각할 것이다. 무엇 보다 나는 존재하는 모든 것에 가치를 부여할 것이다. 그들의 값어치가 아니라 그들이 지닌 의미에 따라서. 나는 적게 자고 더 많이 꿈꾸리라. 나는 안다. 우리가 눈을 감을 때마다 매 순간의 빛을 잃어버린다는 것을. 다른 이들이 멈춰 있을 때 나는 걸으리라. 다른 이들이 잠들어 있을 때 나는 깨어있으리라. 다른 이들이 말할 때는 귀를 기울이고 맛있는 아이스크림을 마음껏 음미하리라. 신이 내게 한 조각의 생이라도 베푼다면, 정말로 그럴..

마음 시 2022.1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