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과 약물...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19. 11. 14. 16:23




마음사랑


우울증심리상담과 약물



  우울증으로 상담을 찾아온 많은 분들이 있다.

 

  상담을 하는데 우울증이 그리 깊지 않은데 성급하게 우울증 약을 복용하고 몇 년씩 복용해도 우울증이 낫지 않는다 하소연하는 분들을 종종 만난다.

 

  약을 너무 무시해서도 문제이지만 이런 경우는 약을 너무 과신하거나 의지해서 심리문제해결을 어렵게 하는 경우라 생각된다.

 

  안타까운 것은 물론 자살충동이 심하고, 자살실행까지 하셨던 분들은 현재도 우울증이 심하면 우울증 약을 복용하여 그러한 것을 좀 약화시키면서 심리 상담을 하는 것이 좋지만, 우울증이 그리 심하지 않는데도 우울증 약을 복용하는 경우이다.

 

  심리적 문제가 거의 해결이 되었는데도 약에 의존 상태가 되어서 약을 쉽게 끊을 수 없고 그래서 자신의 문제는 아직 약을 먹고 있으니 해결되지 않았다 믿거나 무언가 좀 찝찝하다 생각한다.

 

  ​그래서 조금이라도 우울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우울증 약을 복용하는게 의지 아닌 의지가 되어서 쉽게 다시 나는 우울증인가 봐 믿고 우울증에 빠져버리는 것이다.

 

  우울증 약은 우리 머릿속에서 만들어지고 활동하는 신경전달물질의 과대과소를 조절하는 약물이다. 사실 약물 없이도 우리 머릿속에서는 스스로의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이라는 것이 만들어지고 활동한다. 쉽게 말하면 신경전달물질 공장이 호르몬 같은 것을 만들어 우울증을 예방하고 기분을 안정시키거나 유지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우울증상태는 이러한 신경전달물질이 과소 분비되거나 과대 분비된 경우이다. 그래서 우울증 약은 이러한 신경전달물질 분비를 촉진하거나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우울증이 심해서 신경전달물질의 조절이 꼭 필요한사람은 약물복용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런데 심하지 않은 분들이나 너무 오래 복용한 분들이 약물에 내성이 생겨서 우울증이 잘 낫지 않거나 부작용이 생길 때 문제가 된다.

 

  분명히 우울증이 심리적 문제로 발생하여 신경전달물질의 분비에 문제가 생겼는데도 인위적으로 신경전달물질만 조절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약을 먹는 동안 우울증이 나은 것 같으나 약의 복용을 중지하면 우울증이 다시 재발한다. 재발해도 심하게 재발하기도 한다.

 

  왜 그럴까? 우울증의 근본원인인 심리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울증 약을 몇 년을 먹었는데도 낫지 않는다.

10,20년 이상 우울증 약을 먹는데 낫지 않는다 전화로, 상담에서 하소연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꼭 우울증약이 필요한 심각한 분들 외에는 우울증약 복용보다는 먼저 심리상담이나 심리치료를 권한다.

 

  그래서 우울증이 발생한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여 근본적 문제를 차단함으로 약물복용없이 우울증재발을 막거나 우울이 발생해도 약하게 와서 자신의 심리문제를 돌아보고 빨리 해결하여 일상으로 복귀될 수 있길 바란다.


http://blog.daum.net/dreamrest





#마음사랑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과 약물 #우울증약 복용 #우울증약의존상태 #신경전달물질공장 #우울증신경전달물질과대과소분비 #우울증해결심리적문제해결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