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고상한 척하고 싶은 마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5. 26. 19:08

고상한 척하고 싶은 마음

 

마음사랑

고상한 척하고 싶은 마음

 

부모가 교사나 교수 혹은 법조인인 자녀들에게서 자주 발견되는 점이 있다. 그것은 그들이 나름 자신감을 가지고 스스로 매우 고상하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면서 사는 것이다. 물론 다른 직업을 가진 부모의 자녀들에게도 있지만 주로 이런 직업을 가진 부모의 자녀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그런데 결혼하면 문제가 자꾸 생긴다. 아내가 자주 우울하다고 말한다. 남편인 자신에게 삶이 힘들다 푸념하거나 자주 피로한 기색을 비춘다. 남편은 집에 종종 들어오지 않는다. 아내인 나보다 얼굴과 외모에서 못한 여성과 외도를 한다. 자식이 죽고 싶다는 말을 한다. 나는 잘하고 있는 것 같은데 가족들이 못 살겠다고 힘들다는 말을 꺼낸다.

 

사회에서 비교적 인정받는 지위에 있는 부모의 자녀들은 매우 모범생으로 살아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모범생 아내가 되고 모범생 남편이 된다. 모범생 회사원이나 모범생으로 삶을 살아간다. 말도 고상히 하고 욕도 잘하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은 나름 멋지고 잘살고 있다고 생각한다. 자기 가족들도 자신으로 인해서 행복할 거로 생각한다.

 

그런데 가끔 삶이 버겁다. 힘들다. 이 정도면 잘사는 것 아닌가? 생각하지만 아니다. 자신은 남들이 보기에 매력이 많은 사람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그들을 매력적인 사람으로 보지 않는다. 일 처리는 잘할지 모르나 인간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이런 이들은 대부분 감정을 표현할 줄 모른다. 자신들이 정한 기준에서 벗어나지 않으려고만 노력한다. 그래서 자로 잰 듯이 고상한 말을 하고 고상한 행동을 하려 한다. 그러다 보니 때때로 삶을 연극배우처럼 산다. 그런 이들과 함께 사는 사람은 무엇이 힘든지 모르고 힘들어진다.

 

이때는 고상함을 멈추면 된다. 나도 사람이고 사람의 냄새가 나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때로는 우기기도 하고 때로는 화를 낼 수도 있어야 한다. 또 때로는 내 이익을 먼저 말하고 상대의 이익을 뒤로 둘 수도 있어야 한다. 그래야 그 집이 비로소 좋은 방향으로 시끄러워지고 사람 냄새가 난다. 행복이 들깨처럼 볶아지면서 고소한 가정이 된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전문가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고상한척하고싶은마음 #부모교사교수법조인 #아내우울자주푸념함 #아내자주피로함 #남편집종종들어오지않음 #남편다른여성과외도 #자식죽고싶다함 #사회인정부모자녀모범생 #모범생아내 #모범생남편 #모범생회사원 #모범생삶 #말고상욕않음 #가족들행복할거라생각 #스스로매력적 #타인매력적보지않음 #일처리잘하나인간미없음 #감정표현못함 #자신기준벗어나지않음 #연극배우처럼삶 #고상함멈추기 #사람냄새보여주기 #우기고화낼수있어야 #내이익먼저말하기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