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나의 부족함 남의 충분함...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4. 7. 12. 17:12

나의 부족함 남의 충분함

 

마음사랑

나의 부족함 남의 충분함

 

스스로 자신을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실제는 그렇게 부족한 사람이 아니다. 그냥 사람들이 보는 소위 누구나에 속하는 사람이다. 그런데도 그들은 늘 항상 나는 부족하고 나는 뛰어나지 못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다 보니 그런 자신의 부족함을 타인의 충분함으로 채우려 한다. 상대의 능력을 인정하거나 칭찬하는 처지에서 그런 게 아니다. 그 상대의 걸 이용하여 스스로 부족하고, 뛰어나지 못하다는 생각을 가리려는 것이다.

 

다 그렇지는 않지만, 이런 이들 중에 자신의 부족함을 명품으로 치장하는 이들도 있다. 신발, , 가방, 목걸이, 팔찌, 시계, 안경 등이 모두 명품이다. 그렇게 자신을 명품으로 덮음으로 자신의 부족함을 감추려 한다. 자신의 눈은 자신이 부족하다는 걸 시각적으로 본다. 남들도 자신의 그런 약점을 볼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남들이 볼 것 같은 자신의 부족함을 명품이라는 것으로 숨긴다.

 

이들은 자신의 부족함을 남의 능력을 입어 업시키려 한다. 잘 쓰는 말이 나는 누구누구를 안다는 말이다. “나는 @@재벌 회장과 같은 동네 출신이다, 저 선수는 나랑 같은 학교 출신이다, 저 배우에 동생의 친구가 내 친구다, 지금 티브에 유명한 저 사람의 삼촌과 나는 잘 안다,” 이런 말을 하는 이들을 보았을 것이다. 이것은 성공한 사람, 힘 있는 사람, 능력 있는 사람, 매력적인 사람과 연결 지어 자신도 그 사람들처럼 인정을 받고 싶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들이 노리는 그런 반사광의 효과가 별로 없는 게 문제다. 그는 내가 이런 말을 하고 이렇게 이야기하면 저 사람들이 나를 그렇게 알아주겠지생각을 한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그런 말에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 그러시군요!” 할 수는 있다. 이것이 다다. ‘당신도 그런 사람이군요라는 인정을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상대가 이런 말을 자주 하면 사람들은 그냥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린다.

 

실제로 사람들이 어떤 사람을 좋아하는 건 그 사람이 가진 물건이나 후광이 아니다. 사람 본연의 멋과 아름다움이다. 마음이 강한 사람은 스스로 강한 척하지 않아도 그 담대함이 느껴진다. 진짜 부자는 부자티를 내지 않고 청바지만 입어도 고상한 부요함이 우러난다. 사람들은 이렇게 티 내지 않고 드러내지 않아도 드러나는 자연스러운 힘, 아름다움, 멋짐을 좋아한다.

 

진정한 힘, 아름다움, 멋스러움은 우리의 밖에 있는 게 아니다. 우리 내면에 혹은 우리 자신에게서 흘러나온다. 드러내려 노력 안 해도 드러나고 나타나기 마련이다. 사람들은 대놓고 표현하는 것보다 은연중에 드러나는 은은한 아름다움, , 능력을 더 좋아한다는 심리학적 결과도 있다.

 

따라서 내면의 아름다움, 내공에서 나오는 힘과 능력, 멋짐 이런 것들을 선호하는 게 좋다. 사람들은 겉에 두른 명품보다, 내가 누군가를 안다는 사실보다 우리에게서 나온 자연스러운 힘을 좋아한다. 그 사람과 가까이하려 한다. 생각해 봐도 그렇지 않은가? 어떤 명품이나 유명인으로 자신을 치장하는 이보다 힘과 능력이 있어도 나대지 않는 이런 이들을 우리도 좋아할 것이다. 대단한 걸 가지고도 드러내지 않는 담담함, 강함, 아름다움, 멋스러움이 우리를 끌어당기기 때문이다.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나의부족함남의충분함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부족하다생각하는사람 #부족함명품치장 #부족하다는생각가림 #힘있는사람연결지음 #반사광효과 #자연스러운힘 #자연스러운멋짐 #우리를끌어당기는것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