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으로 빠지는 덫...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5. 1. 13. 15:49

우울증으로 빠지는 덫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으로 빠지는 덫

 

사람들이 우울증에 빠지는 여러 요인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우울증에 빠지는 덫이라 할 수 있다. 어떤 것들이 우리를 우울증에 쉽게 빠지게 하는 덫일까?

 

미국 건강 포털 웹엠디에 의하면 우울증이라는 함정에 빠지게 하는데 적어도 6가지가 있다고 한다. 그것들을 살펴보면, 이렇다.

 

첫째 사회적 고립이다. 평소 즐기던 운동이나 활동을 하지 않고 혼자 있는 것이다. 보통 우울증에 빠진 사람들은 스스로 마음의 문을 닫고 싶은 생각이 든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더욱 우울증의 악순환에 빠진다. 그래서 우울증으로 힘든 이들은 도리어 사회적 접촉을 늘려야 한다. 가족들, 친구들, 동료들을 만나 대화와 소통을 한다. 그렇게 하여 사회적 고립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다시 살 수 있다.

 

둘째 반복적 사고다. 상실이나 실패와 같은 주제를 반복적으로 계속 생각하는 걸 말한다. 이런 행위는 자신 속에 부정적 대화를 만들어 낸다. 그 결과 자신의 감정과 행동을 부정적으로 이끌어 우울에 깊이 빠지게 한다. 이때는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 생각들이 어떤지 기록해 보고 합리적이고 논리적인지 살펴본다. 그리고 그렇지 않은 증거들을 찾아 반박해 본다.

 

셋째 알코올에 대한 의존이다. 사람들은 때로 슬픔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술이나 약물 등을 의존한다. 하지만 도리어 우울증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다. 술은 마신 순간 기분이 좀 나아지게 하지만 다시 기분이 나빠지고 더 우울해지게 만든다. 이런 것을 막기 어려우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알콜 의존을 치료해야 한다.

 

넷째 운동 부족이다. 날마다 습관처럼 해오던 운동을 빼는 건 좋지 못하다. 우울한 상태에서는 우울증에 깊이 빠지게 하는 덫이다. 운동은 사람의 뇌에 영향을 미쳐 기분을 좋게 하는 세로토닌 도파민 등의 신경전달 물질을 내보낸다. 그래서 운동은 우울증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다섯째 설탕 중독이다. 설탕은 사람을 알콜처럼 일시적으로 기분 좋게 해준다. 하지만 진짜 일시적이다. 시간이 좀 지나면 혈당수치가 급격히 떨어지고 다시 우울해진다. 사람이 우울해지면 단 것을 찾으려 한다.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설탕은 그럴수록 피해야 한다. 대신 천연 당분인 과일이나 당근 같은 단 채소 그리고 신선한 녹색 채소를 섭취하는 걸 권장한다.

 

여섯째 나쁜 뉴스에 대한 집착이다. 우울하면 자신도 모르게 휴대폰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 한 소셜미디어 등에서 인터넷 유목민으로 방황하며 돌아다닌다. 그때 마음이 부정적 방향으로 기울어 있어서 부정적인 뉴스를 더 찾는다. 그러면 더욱 부정적인 생각을 하고 우울은 악화 된다. 이때는 인터넷이나 휴대폰 사용시간을 줄인다. 그리고 휴식을 취하고, 산책 등을 하고 기분 좋게 해주는 사람들과 소통을 늘린다.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으로빠지는덫 #우울증에빠지는요인 #사회적고립 #반복적사고 #알코올의존 #운동부족 #설탕중독 #나쁜뉴스집착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