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알리는글·공지사항

과거아이치료/과거아이치료3단계,과거아이영향반응도...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0. 4. 14. 17:11

 

 

 

 

 

과거아이치료

 

과거아이치료 3단계, 과거아이영향반응도

 

  기존 가계도가 과거아이치료에 맞지 않아서 치료에 부합하는 과거아이영향반응도를 개발하였습니다.

 

  과거아이 치료에서는 내담자의 욕구 기대 바램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와 자신 사이에 어떠한 심리가 형성되어있는지, 어떤 욕구가 좌절되고 결핍을 경험했는지, 세상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가지게 됐는지, 현재 세상에서 과거에 경험했던 어떤 부분이 반복되고 있는지 탐색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내담자는 자신 안에 자리 잡고 있는 많은 부분들이 과거 자신이 자라면서 만들어진 심리적 경험이라는 것을 이해하게 됩니다.

 

  먼저 아버지 쪽을 살펴보는데, 아버지의 성격, 아버지와 조부모 사이에 서로 요구한 욕구/ 기대/ 바램을 살펴봅니다. 이어 어머니 쪽도 같은 방법으로 알아봅니다.

 

  그리고 내담자의 성격을 살피고 내담자와 내담자 부모사이에 서로 어떤 욕구/기대/ 바램을 가지고 있는지 찾습니다. 이렇게 되면 부모의 성격과 심리형성을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부모가 어떻게 자신에게 영향을 끼쳤는지 스스로 깨닫습니다.

 

  또한 내담자는 아버지와 어머니가 자신의 심리에 어떠한 전반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탐색하게 되고 그로 인해 본인들이 심리적인 부분에, 인간관계에, 일하는 것에, 사고하는 부분에 어떤 반응을 하고 있었는지 발견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내담자는 자신이 주 양육자와 관계 속에서 얼마나 지대하게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그리고 현재 어떻게 삶에서 나타나는지 알 수 있는 계기가 생깁니다.

 

  그러면서 많은 부분 자신에게 발생한 문제를 이해 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현재 심리를 알게 되면서 다음 4단계로 넘어갈 준비를 합니다.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라나

blog.daum.net

 

#과거아이치료 #과거아이심리치료3단계, 과거아이영향반응도 #욕구기대바램 #부모와의 사이에 형성된 심리 #욕구 좌절, 결핍 #과거가 현재에서반복된다 #부모의 성격과 심리형성이해 #부모에게 받은 영향이 현재에서 반응으로 나타남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 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