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혼자 선 못 산다는 심리...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4. 10. 21. 15:54

혼자 선 못 산다는 심리

 

마음사랑

혼자 선 못 산다는 심리

 

우리 사람은 사회적 존재다. 그래서 나와 너 우리로 이어진 사회를 이루고 산다. 그렇지만 이런 사회적 존재의 의미를 떠나서 절대 혼자 있지 않으려는 사람도 있다. 그 사람 주변에는 항상 사람이 있고 늘 다른 사람과 함께 있다.

 

마치 부모가 시장이나 직장에 가면 떨어지지 않으려는 어린아이 같은 행동을 한다. 언제나 자신 곁에 사람을 두는 것이다. 그리고 혼자 있을 때는 심히 불안해한다. 별 특별한 불안 거리가 없는데도 무언가 불안정한 사람처럼 보인다. 그는 혼자선 절대 못 산다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그 사람은 심리상태에 맞게 자신을 혼자 설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든다. 그리고 혼자서 무슨 일을 하는 게 불가능하다. 이런 사람은 보통 어릴 때 부모가 혼자 있는 시간을 주지 않은 사람이다. 부모는 자식을 놀이터나 친구들에게 혼자 보내지 못한다. 늘 부모가 함께 한다. 어디를 가도 부모가 함께 간다. 그러다 보니 나는 혼자서는 무엇을 하지 못한다. 나는 혼자서는 살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이런 사람과 결혼하거나 친구가 되면 어떻게 될까? 결혼하면 배우자를 부모처럼 의지한다. 친구에게도 그렇다. 상대 배우자나 친구는 그 사람으로 인해 어디를 마음대로 갈 수 없다. 그가 혼자 있지 않으려 하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나를 많이 좋아하나 보다생각한다. 그러나 이런 게 지나치게 반복되면 이것은 사랑이 아니라 족쇄구나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점차 귀찮은 마음이 든다.

 

결국, 이 사람은 혼자가 되고 만다. 혼자선 못 산다는 사람이 혼자 살아야 하는 일이 발생한다. 그렇게 된 건 부모가 그가 혼자 서고 살아가는 훈련을 어릴 때 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부모는 자녀가 영원히 아이인 것처럼 대했다. 그 후유증으로 이 사람은 떳떳한 사회 구성원으로 서지 못한 것이다.

 

이때는 힘들더라도 아기 걸음마를 배우게 해야 한다. 자신도 그런 것을 배워야 한다. 갑자기 아기가 달릴 수는 없다. 뒤집기를 한 후 시간이 지나 걷기를 배운 후에야 달릴 수 있다. 성인인 자녀는 다시 한 사람으로 온전히 서는 마음 훈련, 독립 훈련을 해야 한다.

 

그것은, 집 안에서도 누군가를 의지하지 않고 혼자서 무언가를 해본다. 그런 후에 가까운 편의점 등에 무언가 혼자 사러 가 본다. 이것이 나아지면 혼자 조금 더 먼 시장에 가 본다. 더욱 용기가 생기면 집에서 좀 많이 떨어진 식당에 가서 혼자서 밥을 사 먹는 것도 좋다. 여기서 더 담대한 마음이 생기면 혼자서 영화 보는 훈련 등을 한다. 이런 과정을 거친 후 어렵지 않은 아르바이트도 해본다. 그런 후에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취업한다. 그리고 때때로 마음에 힘을 얻는 심리상담도 병행한다. 그러다 보면 혼자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얻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혼자선못산다는심리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사회적존재 #혼자있지않으려는사람 #혼자설수없는사람 #사랑이아니라족쇄 #아기걸음마배우기 #한사람으로서는마음훈련 #혼자서무언가해보기 #잘할수있는일찾기 #마음힘얻는심리상담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