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 심리 상담, 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 심리 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16. 6. 19. 20:13

  

우울증 심리 상담

 

요즘 언론과 사회에 큰 이슈가되는 우울증을 살펴보려고 한다.

우울증 정의

  우울증은 부정적 자기비하적 자동적 사고와 부정적 감정으로 신체와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 직업, 학업, 인간관계 등 삶의 모든 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심리장애이다.

우울증은 슬픔, 우울, 눈물, 불안, 분노, , 짜증, 무기력, 의욕없음, 희망없음, 흥미없음,

죽고 싶은 생각, 죽으려는 시도 등이 보통 2주 이상(몇 주씩, 몇 개월 이상씩) 지속되는 심리장애이다.

 

우울증 원인

  심리학적, 생물학적으로 무엇이다라고 정확한 원인 규정이 없다. 모두다 아직 가설수준으로 추측하고 있다.

우울증은 생물학적,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데, 그 주원인은 다음과 같다.

 

생활사건 중 주요한 생활사건

  가족 사망, 가족의 심각한 질병, 가정불화, 가족관계악화, 이성관계악화, 친구와 심각한 갈등, 실직, 사업실패, 경제적 어려움, 현저한 업무부진, 심한 학업부진, 전공변화, 진학한 첫학기, 큰 교통사고 등

 

미세한 생활사건

  가족과 사소한 다툼, 친구와 사소한 다툼, 적은 액수의 돈 잃어버림, 사소한 비난 들음, 스포츠나 게임에서 짐, 친구가 약속 안 지킴, 낯선 사람에게 불쾌한 일 겪음, 판매원의 불친절한 행동 등 사소한 스트레스

 

사회적 지지결여

  배우자, 가족, 친구, 동료, 교사 등의 친밀감, 안정과 애정, 소속감, 돌봄과 보살핌, 정보제공, 물질적 도움과 지원의 결여

 

세로토닌부족

  뇌에서 분비되는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은 수면, 성욕, 식욕 등과 관련되어 기분과 불안을 조절

 

심리상태

  낮은 자존감, 비관적인 상태, 불안장애, 정신병, 약물남용등

 

주 양육자 영향

  부모 등 주 양육자와의 사이에서 듣고 경험한 말과 행동 감정 등

 

우울증 발병 위험요소

-우울증은 남성보다 여성: 남성보다 여성이 2배 이상 높다.

-20~40세나이 : 가장 흔히 발생한다.

-기분장애와 가족력: 다른 사람보다 1.5배에서 3배가 높다.

-사별, 이혼 등의 가족적 헤어짐

-출산 후 6개월 동안: 우울증의 발생위험은 증가한다.

-부정적인 생활사건들

-어린 시절 부모의 사망

-우울증 발생 전의 자존감 낮거나, 염세적인 성격 등

-정신과적 질환

-알콜 등 약물남용

-사회 경제적으로 낮은 위치

-어린 시절 품행장애와 행동문제

 

우울증 증상/결과

  우울증은 우울하고, 슬픈 감정, 좌절감, 죄책감, 고독감, 무가치감, 허무감, 절망감 같은 고통스러운 정서가 지속된다.

 

  우울하고 슬픈 감정이 강해지면 자주 눈물을 흘리고, 울기도 한다. 아동, 청소년의 경우 분노 감정이나 불안정하고, 짜증스러운 감정을 나타내기도 한다.

 

  일상 활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이 저하되어 매사에 재미가 없고, 무의미하게 느껴진다. 또한 일을 하려는 의욕이 저하되어 침체된다.

  부정적이고 비관적인 생각으로 인해 자신이 무능하고, 열등하며 무가치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타인과 세상에 대하여 무정하며, 적대적이고, 냉혹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사는 것이 참으로 버겁고, 힘 들며, 미래가 절망적으로 보인다. 인생에 대해서 허무적인 생각이 증가하고 죽음과 자살을 자주 생각하게 된다.

 

  인지 기능도 저하되어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도 저하되며, 판단력에 문제가 생기고, 우유부단해지고, 사고력 저하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일을 시작하는데도 어려움을 겪고, 일을 미루거나, 활력과 생기가 저하되어 아침에 일어나지 못하고, 쉽게 지치며, 자주 피곤하다.

흔히 수면장애를 겪고, 불면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잠을 못자거나 반대로 잠을 너무 많이 자기도 한다.

 

  식욕과 체중에도 변화가 생기고, 식욕이 저하되고, 체중이 감소한다. 그러나 때로는 반대로 식욕이 증가하여 살이 찌기도 한다.

 

  성적인 욕구나 성에 대한 흥미가 감소하고, 소화 불량이나 두통과 같은 신체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면역력이 저하되어 감기와 같은 것도 전염성 질병도 오래가서 삶의 여러 면에서 큰 영향을 끼친다.

 

  이처럼 우울증은 삶의 전반에서 큰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만, 전문적 심리 상담을 받으면 치료가 잘 되고, 회복이 잘되는 장애이기도 하다.

 

우울증 종류

 

주요우울장애

  거의 매일 우울하거나, 흥미나 즐거움이 뚜렷하게 저하되어 있고, 무기력하고, 스스로 무가치 하다 생각하고, 죽고 싶은 생각 등 이것이 연속적으로 2주 이상 나타난다. 사회적, 직업적, 기타 중요한 영역에서 일상적으로 심각한 고통이나 손상이 나타난다.

 

기분부전장애

  주요 우울장애보다 경미한 증상 지속적인 우울, 식욕변화, 수면변화, 피로감, 집중력저하, 무기력 등이 2년 이상 장기간 나타나는 경우이다.

 

양극성 우울증

  과거에 조증이나, 경조증 증세가 있었고, 현재 우울한 상태이다.

 

단극성 우울증

  과거에 조증이나 경조증 경험 없이 현재 우울한 상태만을 말한다. 주로 말하는 우울증이다.

 

외인성 우울증

  가족과 사별, 가족과 불화, 실연, 실직, 시험실패, 질병 등으로 환경적 스트레스가 우울증에 영향을 미친 경우이다.

 

내인성 우울증

  특별한 환경적 사건이 없이 혹은 사건이 확인되지 않고, 성격과 같은 자신 내부적 요인 등에 의해서 우울증이 발생한 경우이다.

 

신경증적 우울증

  현실 판단력에 문제없이 우울한 기분과 의욕이 없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 생각이 많은 우울증상태이다.

 

정신증적 우울증

  심각한 우울증을 보임과 동시에 현실판단력이 손상되고, 망상 등이 나타나는 우울증이다.

 

산후 우울증

  여성이 임신하고 출산 후 4주 이내에 우울함과 삶의 의욕이 사라지고, 배우자와 자녀에 대해서 불만이 생기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 상태이다.

 

계절성 우울증

  여름이나, 가을 같은 특별한 계절에 우울함이 드러나고, 그 계절이 지나면 서서히 자취를 감추는 것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우울증이다.

 

가면 우울증

  마음은 우울한데 우울한 증상이 기분 보다는 비행이나 신체적 통증으로 나타나는 우울증이다. 위장된 우울증이라고도 한다.

 

청소년 우울증

  주로 청소년기에 우울증이 발생하여 학업과 친구관계 등에 영향을 미치며, 폭력, 탈선, 자살 등을 부를 수 있다.

 

달리 분류되지 않는 우울증

  특별한 감정이 거의 보이지 않고, 사회적, 신체적으로 기능의 저하가 나타나는 우울증으로 우울증의 주요우울장애, 기분부전장애, 계절성우울증, 양극성 우울증에 해당 되지 않는 우울증이다.

 

우울증 치료법

 

정신분석

  어린 시절 해결되지 않은 문제가 무의식에 남아서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그래서 무의식을 의식화하여 우울증 등을 치료한다.

 

행동주의

  사람은 학습을 할 수 있다고 보며, 학습된 것을 사용하거나 역이용하여 우울증 등을 치료한다.

 

인지치료

  사람의 생각 중 부정적인 생각이나 생각의 오류가, 우울증을 만든다고 본다. 그래서 부정적인 생각을 합리적이거나 삶을 사는데 효과적인 생각을 가지게 하여서 우울증을 치료한다.

 

대인요법

  인간관계 문제가 우울증을 가져온 것으로 보고, 인간관계 문제를 해결하거나, 인간관계 내에서 잘 지낼 수 있도록 여러 인간관계 적응 능력 자존감향상, 의사소통 능력 등을 배양한다.

 

인본주의

  부모 등에 의해서 조건적으로 대우 받아서 우울증이 발생한 것으로 본다. 그래서 무조건적 수용과 공감 등을 통해서 우울증을 극복한다.

 

과거아이

  우울증이 부모와의 관계에서 경험한 사고, 감정, 행동, 등의 여러 가지의 영향을 받고, 커서도 그런 영향 속에서 살면서 발생한 것으로 본다. 그래서 과거에 부모에게서 받은 부정적 영향력을 알고 새로운 대처법으로 그 부정적 영향력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을 살므로 우울증에서 벗어난다.

 

약물치료

  뇌에서 세로토닌이나 다른 신경전달물질이나 호르몬이상 등으로 우울증이 발생한 것으로 본다. 그래서 약물을 통해서 과다한 것은 줄이고, 과소한 것은 늘리는 식으로 치료한다.

 

  이처럼 우울증은 우리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심리장애이지만, 빠른 발견과 빠른 심리상담 등의 치료로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다.

 우울증이신 분도, 주변 분들도 그래서 우울증이신 분들에게 많은 관심과 지지와 격려와 힘을 북돋아주는 게 필요하다.

 

 

(사진출처, 우울증책)

 

  

 

꿈과쉼 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