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상담칼럼

심리상담/심리 상담 칼럼/정서중심부부치료...꿈과쉼 우울증연구소

꿈과쉼우울증연구 2018. 6. 12. 18:30









심리상담칼럼



 부부는 서로 사랑하지만, 그 사랑을 제대로 표현 못하고, 자신들의 욕구만 거칠게 요구해서 부부간 갈등이 발생한다. 이때 부부들은 서로 상대방이 자신에게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고 크게 상처를 받는다.

 

 보통 아내는 남편에게 자신에게 관심을 가져달라고 요구하고 잔소리 한다. 그러면 남편은 아내가 자신을 힘들게 한다고 생각하고, 마음이 아내의 요구와 잔소리에서 멀어진다.

 

 이러면 아내는 거부감과 외로움 등으로 더욱 잔소리하고, 남편은 답답하고, 괴로워서 더 티비나 신문, 스마트폰 속으로 빠져든다. 악순환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리고 결국은 서로 많은 상처를 주고, 자신들의 욕구도 충족하지 못하고, 서로의 사랑도 확인할 수 없어서 분노와 좌절감, 외로움, 억울함 등으로 힘들어한다.

 

 그러다가 부부상담을 신청하고 상담실에 오기도 한다.

 

 많은 상담이 그렇지만 정서중심부부치료도 이 첫 상담이 매우 중요하다. 부부가 상담자를 신뢰할 수 있어야 하고, 안정감을 주어야 상담이 잘 시작이 되기 때문이다.

 

 이 첫날에 상담자는 부부가 어떤 유형으로 갈등하는지 갈등의 형식을 찾는다, 보통 많은 부부들은 한쪽은 쫓아가고 추적하고, 또 한편은 도망가고 회피한다.

추적하는 배우자는 화나고 외롭고, 회피하는 배우자는 두렵고, 비난받는 느낌으로 힘들다.

이렇게 하고 싶지 않지만 어느새 마치 자동화 시스템 마냥 그렇게 되어 버렸다.

 

 부부상담자는 바로 이것을 알아주고 인정해주고, 마치 피아노 조율 하듯이 부부 서로의 마음을 조율해주어야 한다.

남편이 도망가셔서 아내 분은 외롭고 힘들어서 쫓아가시고, 그래서 남편 분은 아내분이 쫓아오셔서 답답하시고, 괴로워서 회피하셨군요.” 하고 서로의 마음을 인정해 주고 조율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조율 과정을 통해서 비난하고 쫓던 배우자는 서서히 비난하고 추적하기를 멈춘다. 마찬가지로 도망가던 배우자도 도망하고, 회피하기를 포기한다. 싸움이 멈추어지거나 줄어들기 시작하는 것이다.

 

 그러면 서로 간에 새로운 부부의 관계가 만들어지기 시작한다. 아내가 더 이상 쫓지 않으니, 남편은 안심이 되고, 아내는 남편이 도망가지 않으니 더 이상 조급하지 않다.

 

 이때 상담자는 아내와 남편이 새로운 방식으로 부부대화 하는 습관을 잘 만들어 주어야 한다.

그러면 새로운 대화방식으로 대화를 하면서 비난과 회피의 모습이 줄어들고, 서로 만족해지게 된다.

 

 상담자는 움츠려 들었던 배우자가 더 이상 움츠려 들지 않도록 지지하고, 비난하던 배우자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알고 비난을 멈추도록 도와야 한다.

 

 

 이렇게 부부가 서로 비난과 회피를 멈추고 서로 기다려주고, 다가가면 이제 부부는 새로운 길로 들어서게 된 것이다.

 

 더 이상 부부싸움이 커지거나 심각한 갈등으로 가지 않고, 서로의 욕구를 확인하고 인정하며 함께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이후 상담자는 이러한 새로운 부부관계가 잘 자리를 잡고 더욱 깊어지고 튼튼해지도록, 지지와 공감, 인정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부부가 서로를 위해서 헤어질 때 만날 때 안아주고 포옹하기, 생일챙기기, 차마시는 시간 가지기, 꽃 한송이 사주기, 아내대신 설거지하기, 함께 영화보기 같은 서로에게 잘 맞는 부부의식을 만들어서 잘 지킬 수 있도록 지지해 준다.

 

 그러면 새로운 긍정적 부부관계는 부부가 상담이 끝나면, 우리다시 옛날로 돌아갈 것이다라고 가지는 기우를 말 그대로 기우로 만들고 행복하고 서로 사랑하는 부부가 되도록 만들어 준다.

 

 부부는 이제 일상에서 상대의 감정과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자신의 힘듦과 심리적 두려움도 스스럼없이 노출하고, 서로 사이에 깊은 부부교류가 생기게 된다.

새로운 신혼이 시작되는 것이다.

 

   사진출처, 다음이미지 


 

꿈과쉼우울증연구소

 

 

 

#심리상담칼럼 #부부상담 #정서중심부부치료 #부부싸움

#아내거부감 남편답답함 #부부갈등유형 #아내추적 남편회피

#부부의식 #새로운방식 부부대화 #김광태부부상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