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알리는글·공지사항

과거아이치료/과거아이치료사례...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4. 29. 16:06

과거아이치료사례

 

 

 

과거아이치료

 

과거아이치료 사례

 

어떤 소녀가 있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무기력하고 자식을 사랑해 줄줄 몰랐다. 어머니는 격렬한 감정의 소유자이고 심한 욕설을 남편과 딸에게 퍼부었다.넌 어쩜 그렇게 못생겼니? 너 같은 것을 나은 나도 참 복이 지지리 없지. 네가 태어나지 않았으면 좋았을 것인데...”

 

이런 말과 행동을 경험한 소녀는 성인이 된다.

그러나 그녀의 과거아이는 “나는 가치 없고, 욕만 먹는 사람이다. 나는 못생겼고, 사람들은 나를 싫어한다.”라고 자리 잡았다.

 

그녀가 삶에서 어떻게 살아갈까?

쉽게 화가 나고, 사람들이 자신을 못생겼다고 무시할 것 같고, 사람들이 하는 말이 다 자신을 욕하는 것으로 들린다.

사람들의 얼굴을 보는 것이 두렵다.

 

그렇다면, 과거아이 치료로 그녀를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 먼저 그녀의 살아온 삶과 개인의 역사, 감정 등을 살핀다. 무기력하고 사랑을 할 줄 모르는 아버지, 폭력적이고 딸을 무시하는 어머니 밑에서 자란 삶과 역사들을 탐색한다.

 

그리고 이제 그녀의 부모와의 과거아이 역동 등을 통해서 부모님의 그녀를 향한 요구와 기대, 바람 등을 찾아낸다.

 

아버지는 딸을 방치한다. 스스로 알아서 살길 바라는 것이다. 어머니는 딸을 무시하고, 자기 마음대로 하려고 한다. 불가능하지만 딸이 자기가 원하는 딸이길 바라고, 자신이 무능력한 딸에게 은혜를 베풀었음을 알기를 바라는 것이다.

 

이후 자신의 살아온 삶을 전반으로 살피면 그녀의 과거아이의 윤곽이 나타난다. 특히 부모가 자신을 대한 방식대로 자신을 방치하고 무시하고 학대하고 사람들을 두려워하고 또한 폭력을 두려워하면서 자신에게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살아왔음이 드러난다.

 

이제 이걸 알게 되면서 그녀는 과거아이 적 삶의 고통과 힘듦을 받아들이게 되고, 그런 무기력하고 폭력적인 부모에게서 자란 과거아이 상황에서는 그렇게 자신을 무시하고, 학대하고, 방치하고, 사람들을 두려워하고 살아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음을 인정해주고 수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거아이가 현재 삶에; 어떤 부정적 영향과 아픔을 현재도 끼치고 있는지 스스로 통찰하게 된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두려워하고,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할 것이라 생각하고, 사람들이 자신을 못생겼다고 말한다고 생각하고 쉽게 화를 낸다는 것도 깨닫는다.

 

이러한 깨달음에서 그녀는 이제 자신이 새로운 삶을 살려고 결심하고 자신의 이런 과거아이 아픔과 감정을 수용하면서 동시에 과거아이가 자신의 삶에 영향을 크게 끼치지 못하도록 제약을 가하고, 과거아이를 극복해간다. 이 과정이 시간이 좀 걸린다.

 

이런 과정을 거쳐서 그녀도 자신이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고, 괜찮은 사람이다, 나도 스스로 멋진 삶을 살 수 있고, 남들도 나를 사랑하고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렇게 과거아이의 생각이 바뀌고 감정이 바뀌면서 그녀의 삶의 행동도 바뀐다. 그리하여 자연스럽게 그녀의 삶도 바뀐다.

 

자신을 사랑하고, 당당하고, 쉽게 화가 나지 않는 새로운 멋진 인생, 새로운 멋진 사람이 새롭게 태어나는 것이다.

 

인간은 존엄하다. 인간은 누구나 좋은 필요한 능력을 가지고 태어났다. 여건만 되었다면 그 능력을 마음껏 발휘했을 것이다. 정말 적어도 1억분의 1의 승리를 하고 세상에 온 누구나 매우 소중한 사람들이다.

 

이제 나를 위해서 내 삶에서 마음껏 행복을 누릴 수 있는 좋은 여건을 내가 만들어주는 것이다. 나의 새로운 나를 만들고 나의 새로운 삶을 개척해 가는 것이다. 이런 마음으로 자신을 존중하고 수용하고, 받아들이고 나간다면 생각보다 나의 새로운 삶을 사는 것은 어렵지 않고, 오래 걸리지도 않을 것이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blog.daum.net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과거아이 #과거아이치료 #과거아이치료사례 #무기력자식사랑모르는아버지 #격렬한감정욕설어머니 #나는욕만먹고사람들은나를싫어하는과거아이 #개인의살아온삶역사감정 #부모와과거아이역동 #자식향한요구기대바램 #삶전반적살핌 #부모가대한방식자신대함 #자신무시학대방치 #사람두려워함 #사람과관계두려움 #사람자신무시생각 #사람자신못생겼다말할것생각 #나사랑받을사람 #나괜찮은사람 #나멋진삶살수있음 #남들나사랑함께할수있음 #나행복을위한여건만들기 #나수용받아들이기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