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알리는글·공지사항

과거아이치료/과거아이치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4. 22. 20:28

과거아이치료

 

심리상담

 

과거아이치료

 

우리가 부모의 요구와 기대, 바람에 응답하면서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한 내 모든 것, 어릴 적 생각, 감정, 행동, 모습, 태도 등을 우리는 과거아이라 부르기로 했으며 이것은 우리의 평생을 거쳐서 어른인 우리에게서 반복된다고 했다.

 

그리고 너와 나의 이 과거아이의 다름으로 해서 상처와 아픔, 인간관계의 모든 갈등이 시작된다고 했다. 이제 과거아이 치료를 어떻게 할 것인가 생각해 보고자 한다.

 

상담을 하다가 한 개인의 감정을 살펴보면 성인이 되어서 느끼는 감정과 그의 어릴 때 느끼던 감정이 매우 비슷해서 정말 많이 놀란다. 어릴 때부터 현재 성인기까지의 생각과 감정, 행동들이 너무나 닮아 있다.

 

그래서 살면서 왜 이렇게 힘들었는지 정확히 몰랐는데 과거아이를 통해서 자신의 힘든 이유를 이제야 알았다며 눈물을 흘리며 한탄하기도 하고, 안타까워하기도 하고, 처음으로 자신을 불쌍히 여기기도 한다. 그러면서 상담에서 새로운 대안을 찾기 시작한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어릴 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 것이라서 때로는 다 안다고, 이제까지 알고 있는 것이라고 무시하면 그 아픔, 고통, 슬픔, 괴로움이 지속된다는 거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이거 내가 다 아는 것 아닙니까?, 아는 것을 왜 상담에서 찾지요?”라고 묻는다. 이렇게 묻게 되는 것은 과거아이에서 다루는 것이 정신분석 등에서 다루는 무의식이기보다는 의식적이거나 의식에 가까이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이것을 내가 이미 알고 있는가, 모르고 있는 가가 아니다. 과거아이 문제나 상처를 해결하지 않을 때 이것이 한 사람의 삶에 거의 평생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이 의견에 반대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미 우리는 경험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아이를 방치해 놓는다면 한 사람이 인생전반에 걸쳐 만나는 인간관계 속에서 우울, 불안 같은 심리적 장애 등을 만나고, 심리적 장애 자체에도 지대한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래서 과거아이는 그냥 내가 알기 때문에 어떻게 될 것이라 내버려두면 안 된다.

 

오히려 이 과거아이를 더 새롭게 알고 새로운 대처를 한다면 우리는 이러한 고통스러운 과거아이의 상처와 아픔에서 벗어나서 행복하고 자유로운 삶을 살 수 있다.

 

다행인 것은 인간은 태어날 때 많은 긍정적인 부분을 가지고 태어난다. 안타깝게도 현재의 나처럼 내 부모도 과거아이 상처를 가졌고, 이렇게 과거아이 상처를 가진 부모의 양육에 의해서 이런 소중한 것들이 이지러지고 왜곡되는 것이 문제이다. 부모는 나를 사랑하지만 그들의 나를 향한 사랑이 왜곡되어 있어서 나는 어쩔 수 없이 내 삶의 많은 부분에서 고초를 겪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과거아이 치료는 먼저 이 과거아이부터 찾아야 한다. 찾는 방법은 나의 과거아이가 어떻게 어떤 모습으로 자리 잡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나의 살아온 삶과 개인의 역사, 감정 등을 살펴보면서 우리의 과거아이에게 많은 접근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많이 부족해서 구체적으로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부모 자녀 간 과거아이 역동을 살펴서 부모님의 나를 향한 요구와 기대, 바람, 등을 확인한다. 그러면 이제 우리의 과거아이 모습이 더욱 확실해진다.

 

그리고 나서 우리 삶의 전반에서 이 과거아이가 어떻게 성장하고, 드러났는지 삶 전반을 탐색한다. 그러면 이제 과거아이는 우리 앞에 거의 완전히 드러난다.

 

이제 이렇게 알아본 과거아이를 가지고 각자의 과거아이의 영향으로 인한 힘듦과 어려움, 고통, 상처, 트라우마 등을 생각하고, 각자에 맞는 새로운 삶의 목표를 세운다. 물론 이 목표는 내가 이 땅에 이미 가지고 왔지만 부모의 왜곡된 사랑으로 인해서 퇴색되어 버리고, 희미해진 내가 소중하고 사랑스럽고 의미 있는 존재임을 다시 내 것으로 받아들이는 방향으로 간다. 이 때 이런 목표는 구체적이고 긍정적인 것이 좋다. 또한 인간은 처음에 많은 긍정적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났으므로 긍정적 방향으로 삶의 목표를 향해서 나가는 게 맞다.

 

물론 목표가 정해졌다고 다 끝난 것이 아니다. 이제부터 진짜 시작이다. 우리의 과거아이는 정말 어릴 때부터 뿌리가 깊게 자리 잡고, 우리의 삶에 지금까지 막대하고 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부터가 그래서 중요하다.

 

우리가 이런 과거아이에서 벗어나서 새롭고 멋진 아름다운 삶을 살려고 하면 분명 과거아이가 강하게 방해하기 때문이다. 화내거나 불안하거나 너무 낯설어하거나, 이상한 방향으로 가는 것 같다는 강한 느낌으로 우리의 새로운 출발을 가로막고자 할 것이고 삶의 긍정적이고 행복한 진행을 방해 놓고자 할 것이다. 과거아이의 영향이 다시 살아나려고 할 것이다. 우리가 힘든 상황에 처하거나 마음이 약해지거나 스트레스 상황일 때 더욱 그럴 것이다.

 

그러나 너무 염려할 필요는 없다. 이것은 습관처럼 우리 삶에서 자리 잡은 것이기 때문에 가끔씩 불청객으로 나타나는 것 뿐 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는 일단 과거아이의 이러한 화냄, 불안, 낯섦, 이상함 등을 먼저 받아주어야 한다. 달래주거나, “너 정말 화날 수 있겠다. 힘들 수 있겠다. 불안할 수 있겠다. 이질감이나 낯선 마음이 들겠다. 무언가 이상한 길로 가는 것 같지?”라고 수용해주어야 한다. 그러면 점차 과거아이의 방해나 훼방은 눈에 띄게 약해진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렇다고 과거아이에게서 져서는 안 된다.내가 이제부터 과거아이의 이런 방해와 불안을 이겨내고 이제까지 힘들고 고통스러운 삶이 아닌 새로운 삶을 살아야겠다.” 라고 굳게 결심하고 나가야 한다. 과거아이는 아주 강하게 내 삶에 낙인찍듯이 찍혀있어서 내가 과거아이를 알아도 쉽게 이겨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이 과정이 과거아이 치료에서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린다. 과거아이에게 져서 다시 아파하고, 힘들어하기를 반복하면서 우리는 이제 앞으로 천천히 나갈 것이다. 그 때마다 불안하고 잠시 우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과거아이로 인한 고통스러운 삶을 벗어나서 새 삶을 살기로 결심했다. 미래의 나의 멋지고 아름답고 희망찬 삶을 생각한다면 일시적인 해산의 고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인내하고, 인내하면서 우리가 낯설고, 이질적이고, 불안해하던 것이 점차 좋아지고, 즐겁고 힘이 나고, 행복해질 것이다. 내가 이 세상에 오면서 가지고 온 내 삶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도 생길 것이다. 이렇게 인간의 긍정적 잠재력, 긍정적 존중 등으로 살아갈 힘을 가지게 된다.

 

그렇게 하면 이제까지 고통스럽고 힘든 삶보다 즐거운 삶이 행복한 삶이, 나를 더 사랑하는 삶이, 더 크게 내 삶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나도 다른 사람들처럼 살고 싶다고 소망하면서 나에 대한 존중, 사랑, 인정, 자신감, 편안함, 즐거움 등을 찾아가게 될 것이다.

 

이렇게 될 때까지 연어가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듯이 새로운 삶을 위해서 노력을 하고, 훈련을 한다고 보면 된다. 나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상담에서 잠시 연습을 하고 실천을 하다보면 어느새 내 삶에 기쁨과 행복이 찾아와서 나는 새로운 삶을 살게 된다.

 

사진출처 픽사베이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blog.daum.net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최저심리상담비 #저렴한심리상담비 #과거아이 #과거아이치료 #부모요구와기대바람 #사랑인정받기위한노력 #과거아이어릴적생각감정행동모습태도 #어릴때성인기생각감정행동닮음 #과거아이치료삶의힘든이유앎 #과거아이상처해결안할시평생영향미침 #과거아이우울불안원인 #과거아이심리적장애원인 #과거아이인간관계문제원인 #과거아이찾기살아온삶개인역사감정 #과거아이구체적긍정적삶의목표 #과거아이습관같은삶의불청객 #과거아이사랑인정 #과거아이자신감 #과거아이편안함즐거움 #과거아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