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으로 고통 하는 참사지역주민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11. 9. 16:19

우울증으로 고통하는 참사지역주민들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으로 고통 하는 참사지역주민들

 

용산 이태원에서 압사 참사가 발생하여 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힘들어하고 있다. 더욱이 참사가 발생한 지역 주민들은 우울감과 죄책감 고통으로 마음이 힘듦을 호소하기도 한다. 우울감이나 우울증을 호소하는 이태원 지역 주민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지역 전체는 적막감이 감돌고 사람들의 이동이 크게 줄어들었다. 스스로 무거운 죄책감을 느끼거나 큰 슬픔을 느끼는 것이 반복되고 있다. 참사가 일어난 근처에 사는 이들은 우울함이 커져서 우울증이 되어 하루하루가 너무 힘들고 고통스럽다고 한다.

 

이태원은 원래 활기가 차고 자유롭고 정을 많이 나누는 동네였다. 그렇지만 이 일이 있은 이후부터 사람들이 최대한 말을 아끼고 사무적인 말을 많이 한다고 주민들은 안타까워한다. 그러다 보니 평소 일을 해도 일이 손에 잡히지 않고 뉴스를 보면 쉽게 슬픈 감정에 빠진다고 한다. 뉴스 속에서는 하루 종일 자신들이 사는 동네와 관련된 슬픈 소식이 전해지고 있는 것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다.

 

한 주민은 그런데도 어떤 사람들은 정치적 이유로 아랑곳없이 희생자들을 비판한다고 불만을 토한다. 시민들이라면 다 보호 받을 권리가 있는데 가해자도 아닌 피해자들을 비판하는지 화가 난다는 말도 한다.

 

사고가 난 이후에 웃음을 잃었고 티브의 코미디 프로를 보지 않는다는 이도 있다. 너무나 슬프고 힘들기에 웃음이 사라져 버린 것이다. 어떤 이는 이 일 이후에 사람들이 몰리는 곳을 의도적으로 피하게 되었다고 한다. 국가와 사회가 안전하지 않다는 생각에 그렇다는 것이다. 그리고 같은 나이 비슷한 또래들도 이런 우울, 불안, 슬픔을 느끼는 것이 많다는 뉴스 보도도 있다.

 

이것은 지역적 집단 우울증에 빠질 위험을 내포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 심리학 교수는 이태원이 집단 우울증에 빠질 수 있는 위태로운 희생양 동네와 같다며 동질감으로 모두 자책감을 느끼게 되어서 우울증이 집단으로 전염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우울증이 한 개인으로 뿐만 아니라 집단으로도 감염되어 한 지역 사회에 힘듦과 고통을 초래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기 때문에 사회와 심리전문가들은 얼마나 이런 사람들이 있는지 전수조사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조사 하에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우울증 치료 등의 심리적 도움을 주어야 한다. 또한 이 지역이 아니라도 참사와 관련하여 우울증 등 심리적으로 고통 하는 이들에게 심리적인 서비스가 지원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참사로 인한 고통에서 서로 돕는 길이며 우리 사회의 아픔을 품는 일이다.

 

사진출처 매일신문

 

소장님 소개 (tistory.com)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심리상담 #우울증으로 고통 하는 참사지역주민들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용산이태원압사참사 #10.29참사 #우울감 죄책감 고통 #우울감우울증호소 #죄책감슬픔 #평소일을해도일이손에잡히지않음 #뉴스를보면슬픔에빠짐 #슬프고힘들고웃음이사라짐 #사람이몰리는곳을의도적으로피함 #집단우울증에빠질위험 #집단우울증 #우울증전수조사 #심리적도움 #심리적서스비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