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약물보다 운동이 효과적...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3. 10. 18:32

 

 

우울증심리상담

약물보다 운동이 효과적인 우울증

 

심리상담은 우울증치료에 가장 효과적이지만 약에 비해서 더디게 치료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마음을 다루다 보니 그렇다. 그에 비해서 약은 인위적으로 호르몬을 조절하여 우울증을 경감시키려고 시도한다. 그렇지만 치료되지 않는 경우 약물의 효과는 반감되거나 거의 드러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약물치료보다 운동하는 게 효과가 1.5배가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호주의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대학교 연구진은 운동과 신체활동이 우울증과 불안장애 등의 고통을 완화해줄 수 있는지 연구를 했다.

 

그들은 자신들이 연구하기 이전의 모든 논문 임상시험 1039건과 문헌분석 논문 97개를 분석했다. 결과는 운동이 약물치료보다 우울증, 불안 등 심리적 고통을 더 개선해준다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다. 특별히 우울증이 발생한 후 12주 이하 기간에 해당되면 운동을 하면 우울증 등의 증상을 가장 많이 경감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 주목해 보아야 할 점은 운동 유형에 따라 도움 되는 증상이 다르다는 것이다. 요가와 같은 심신을 좋게 하려는 운동은 불안장애를 줄이는 데 효과가 있었다.

유산소 운동도 우울증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 무산소 운동은 우울증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운동 강도는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었으나 운동 기간은 별다른 효과가 없었다.

 

이런 연구결과를 보면 약물치료로 치료가 되는 이들은 그대로 해도 될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심리상담을 통해서 우울증 등을 치료하거나 개선할 수 있다.

우울증 등의 개선을 위해서 심리상담을 운동과 병행하는 것도 좋다. 혹은 유산소운동이나 무산소 운동을 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연구는 정신건강에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각하게 한다.

 

 

 자료 출처 머니투데이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약물보다운동효과적우울증 #심리상담우울증치료가장효과적 #마음상처치료안되면약물효과반감없음 #우울증개선운동도움 #우울증약물치료보다운동효과적 #운동약물치료보다심리적개선 #심신운동불안장애효과 #유산소무산소운동우울증개선효과 #심리상담우울증치료 #심리상담과운동병행우울증치료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