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봄철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3. 29. 09:13

 

봄철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봄철우울증

 

봄은 꽃피고 새가 즐겁게 지저귀는 때이다. 소위 만물이 생동하는 계절이 봄이다. 그렇지만 이런 봄에 우울증이 많이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다.

 

왜 그럴까? 봄은 시작을 알리는 계절이기에 새로운 봄이 오면 누구나 어떤 시작을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가진다. 그래서 새로운 운동을 하거나 새로운 공부를 하거나 새집을 마련하거나 무엇인가를 새롭게 계획한다.

 

하지만 이런 것을 하지 못하고 작년에나 올해도 한 결같이 나는 안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진 이들은 우울에 빠지기 쉽다. 그리고 겨우내 움츠러든 몸이 새로운 변화에 적응을 하기도 쉽지 않다. 거기다가 겨울철에 빛을 잘 보지 못한 것까지 겹치면서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봄철우울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렇다. 봄철우울증은 계절성 우울증의 일종이다. 봄은 일조량의 변화가 심하다. 새로운 시작을 하는 이들과 달리 못하는 이들은 더 힘들다. 거기다가 몸속의 호르몬이 크게 변화하기도 한다. 그런 데다가 요즘은 코로나바이러스까지 겹쳐서 움츠러든 사람들을 더욱 움츠러들게 하면서 우울증이 급격히 늘고 있다. 건강보험 공단의 자료를 보면 봄이 시작되는 3월에 우울증으로 치료를 문의하는 사람이 제일 많다.

 

봄철우울증인 계절성 우울증의 특징은, 온종일 우울한 기분이 지속된다. 삶의 의욕이 저하되고 흥미가 상실된다. 식욕과 수면이 급격히 감소하거나 증가한다. 몸이 힘이 없고 자주 피로하다. 집중력도 많이 감퇴한다. 때로는 삶에 대한 무망감으로 고생한다. 특히나 과다수면과 일시적인 식습관 장애가 나타나거나 사회 활동이 급격히 저하되기도 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특징은 보통 우울 증상이 나타난 후 2주 정도 지나면 완화된다.

 

이런 봄철 우울증 등을 예방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신체를 햇빛에 노출 시킴

봄철우울증 같은 계절성 우울증을 예방하거나 완화 시키는 방법은 햇볕을 쬐는 것이다. 그래서 자신의 몸에 일조량을 늘린다. 실제로 광치료를 사용해서 봄철우울증을 치료하기도 한다. 일조량이 증가하는 봄에는 산책 등 을 자주 해서 햇빛을 몸에 잘 쬐어주는 게 도움이 된다.

 

또 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시간을 정해서 운동을 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해주는 데 도움이 된다. 낮은 강도의 운동에서 시작하는 것이 몸에 무리가 오지 않게 하는 방법이다. 그렇게 꾸준히 운동하면 계절성 우울증 완화에 효과가 있다.

 

또 한 가지는 잠을 충분히 자는 것이다.

수면이 부족해서 불면이 오래 가면 불안이 증가하고 우울이 깊어질 수 있다. 그 까닭에 충분한 수면 취하는 게 봄철우울증 개선에 필요하다.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어나는 규칙적인 수면은 우울감과 불안을 개선 시켜준다. 좋은 수면을 위해서 수면 장소를 어둡게 하고 잠을 자는 시간에는 스마트 폰 등의 영상기구를 사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식이 습관이 규칙적이어야 한다.

신선하고 영양가 높은 식품을 되도록 시간에 맞추어서 적당량을 섭취한다. 이때 적절한 수분을 보충해주어서 수분이 부족하지 않게 한다. 건강하고 규칙적인 식습관은 우울증 예방에 꼭 필요하다.

 

이런 방법 등을 사용해서 겨우내 움츠리고 빛을 보지 못한 몸에 보신을 해주어야 한다. 적당한 빛을 쬐고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먹는 것은 우울증 예방에 꼭 필요하다. 당연히 봄철우울증 계절성 우울증 예방에서도 빼놓을 수 없다. 여기다가 적절한 유산소 운동 등이 합쳐지면 봄철우울증은 약해지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 어느새 없어진다. 그렇기에 햇빛과 신선한 과일/야채, 운동은 우울증 예방에 3종 세트다.

 

사진, 자료출처 하이닥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봄철우울증 #계절성우울증 ####봄시작을알리는계절 #겨울 #변화 #움츠러든 #일조량의변화 #몸속호르몬의변화 #코로나바이러스 #온종일우울한기분지속 #삶의의욕저하 #흥미상실 #식욕과수면의급격한변화 #몸이힘없고피로함 #집중력감퇴 #삶에대한무망감 #과다수면 #일시적인식습관장애 #사회활동의급격한저하 #봄철우울증예방 #신체를햇빛에노출시킴 #규칙적인운동 #충분한수면 #규칙적인식습관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