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산후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5. 14. 15:21

 

산후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산후우울증

 

산모들은 아기를 낳는 힘듦을 이기고 생명을 낳는다. 그런 출산의 고통을 감내할 만큼 아기를 기다리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기를 낳은 후에 많은 엄마가 출산 전후 4주 사이에 심한 우울감을 경험한다.

 

이때 등장하는 게 반갑지 않은 손님이 산후우울증이다. 산후우울증은 출산 후에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테론 같은 호르몬의 갑작스러운 변화, 출산과 육아 스트레스, 그리고 자신에 대한 부정적 사고로 인해서 4주 이내에 발생한다. 이때 산모는 심히 불안하거나 우울하며, 슬픔을 느끼거나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산후우울증을 의심해 봐야 한다.

 

산후우울증은 다른 우울증과 증상이 거의 비슷하다. 그렇지만 출산 후에 우울증 증상이 시작되는 점이 다르다.

 

산후우울증을 잘 극복하려면 먼저 아기 출산과 양육과 관련해서 우울증이 생겼음을 인지해야 한다. 주변의 가족들은 산모가 죄책감이나 양육에 대한 지나친 중압감 등을 말할 때 잘 귀담아 들어주어야 한다. 출산이나 육아는 매우 힘든 일이고 엄마 혼자서 감당하기도 힘들다.

 

산모는 산후우울증이 인지되면 바로 심리 상담 등을 통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고 산후우울증을 버려두면 우울증이 1년 이상 지속 되어 매우 힘들어질 수 있다.

출산과 육아로 우울증을 가진 산모는 감정기복이 심해질 수도 있고 자살 충동도 생길 수 있다. 또 아기에게 엄마의 이런 심리상태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이유로 아기와 엄마를 위해서 산후우울증이 인지되면 빠른 치료를 받는 게 아기와 엄마에게 좋다.

 

가족들도 힘든 육아를 함께 돕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야 산모의 육아 부담이 준다. 가사지원, 심리상담지원등 산모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면서 아기 육아에 함께 한다는 마음으로 모두 참여해야 한다. “사랑한다, 고맙다” 등의 지속적인 지지와 격려의 말을 통해 산모는 자신이 소중하고 사랑받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점차 힘을 얻어 우울증에서 회복될 수 있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산후우울증 #출산고통 #4주이내심한우울감 #출산후호르몬갑작스런변화 #출산과육아스트레스 #자신에대한부정적사고 #산모불안우울슬픔눈물 #출산후우울증시작 #아기출산양육우울증발생인지 #산모죄책감중압감들어주기 #산후우울증인지심리상담 #산모감정기복심해짐 #산모자살충동 #가족가사지원산모도움 #가족심리상담지원산모도움 #아기육아함께참여마음 #지속적지지와격려 #우울증전문가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