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심리학 이야기

심리학이야기/이유 없이 싫은 사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10. 28. 19:31

 

https://www.youtube.com/watch?v=P6vK3ELM8LI

 

 

심리학이야기

이유 없이 싫은 사람

감리교신학대학교 권진숙교수

 

나를 얕잡아 보고 만만히 보는 사람

1. 상대가 나를 함부로 대함

상대에게 내가 부정적 자극 줄 수 있음, 나와 상대의 케미 안 맞음, 저 사람 나쁜 사람이야 생각, 문제해결 안됨, 왜 맞지 않는지 합리적/논리적 이유찾기, 상대와 대화 해보는게 좋음.

 

2. 내가 상대가 이유 없이 싫음

왜 그 사람이 싫은지 생각해 보기, 분석심리학/칼융, 무의식 속 숨긴 내 성격, 그림자인성, 나의 그림자 인성과 같은 성격 사람, 나를 감정적으로 자극, 이유 없이 미운 감정, 상대가 너무 싫으면 내가 그런 성격, 내 속에 숨기고 있다고 보면 맞음.

{꿈과쉼우울증연구소, 나와 상대의 과거아이상처 충돌, 심리적 문제, 상대가 나에게 나쁜 일 한 것 아님, 반대로 내가 상대 싫으면 나의 과거아이상처, 상대가 무의식적 건드림, 그래서 내가 상대 싫어함}

 

3. 성격적문제가 있는 경우

) 편집증, 누구를 믿지 못함, 음모를 가지고 있다고 봄, 내가 어떤 설명 해도 믿지 않음, 이때 상대가 마음의 병/성격적 문제 있음 인식 족함.

{꿈과쉼우울증연구소, 과거아이상처의 극단적 견고화, 그 상처로 사람과 세상 봄, 이때 상대의 상처 인정함, 적당히 거리둠, 혹은 상대의 성격 베이스 알고 나 보호/인간관계 가짐}

 

성격적 장애가진 이들 분별

처음에 잘 모름, 1번/2번 살아가면서 인식, 극복 필요, 3번 내가 저사람에게 당했다/억울함 듬, 1~2달 지나면 다른 사람도 그에게 당한 것앎, 자신 위해상황/지나친 갑질/신체적 위해 경찰 부름, 보호 시스템 가동, 보통 접근금지 명령/병원 입원 심각한 경우 거의 없음, 많은 경우 견뎌야 함, 관계적으로 거리 두어야 하는지/마음의 근육키워야 하는지, 혹 학대 수준/법적 보호적 조치 취해야 하는지 명확한 구분 필요.

 

자신 지지하는 지지그룹 만들기

자기 대나무숲만들기, 하고 싶은 이야기 다 할 수 있음, 가족/상담선생님/친구, 그들이 나 지지 이야기,그런 사람 직장에서 많아, 그런데 견뎌”, “듣다 보니 해도 해도 너무하네, 선 넘었네이런 식, 혼자서 악순환에 빠지지 않으려면, 자신이 처한 상황 객관적 판단 받을 수 있는 대나무숲 지지그룹, 그들과 이야기해봄, 이런 문제 발생 직장인 갑질/국가인권위원회 전화, 컨설팅받아봄, 견뎌야 하는지/법적 조치 취해야 하는지 확인, 혹은 심리상담센터 전문가 문의, 혼자서 고민 말고 도움받음.

 

개인적 상황으로 문제 해결

내가 나 어떤 시선 바라보고 있는가? 확인, 누군가에게 정서적/관계적 학대 당한 자신 위로,, 너 오늘 힘들었지, 오늘 직장생활하느라 힘들었다, 힘든 일 잘 견뎠어!” 스스로 위로.

 

대나무숲 만들기, 나의 편 백프로 되어줄 사람 찾기, 그 사람들에게 위로 얻음, 나 괴롭힌 상대에게 너무 많은 힘 주지말아야, 상처 치료해야 함, 그런데 상처 붙잡고 더 썩게 만듬, 상대가 상처 준 이상의 힘 부여하지말자, 이걸 뽑고 치료하도록 도와야함, 그 사람이 내 마음속에 어떤 존재로 사나? 내 마음 집에 내가 열어줄 때 들어오나?, 아니면 늘 거실에 자리잡고 사나?, 내 마음의 집 상대에게 다 주면, 나 살 곳 없음, 갑질/폭력 법적 정의롭게 해결, 심리적 외상, 내 마음 거실/안방에서 상대 내보내는 힘 키울 필요.

{꿈과쉼우울증연구소, 과거아이소통,지지/위로/수용, 상대의 갑질/폭력에 자기주장으로 자신 보호, 나의 과거아이지킴, 법적조치도 당당히 하게됨}

 

마음의 집 굳건히 지키기

나 함부로 대하는/무시하는 사람, 속상해서 내 삶 살지 못함, 상대에게 반응하는 삶, 상대 폭력 나에게 어떤 데미지 깨닫는게 첫 번째 과정, 매일매일 누군가 욕하고 있음, 내 마음속 주인 내가 아닌 상대, 상대가 내 마음 에너지 대부분 차지, 이걸 몰아내기 위한 인생, 안당하거나/지지 않으려 방어하는 인생, 너무 슬픈 인생, 내가 어떻게 살고 싶은지? 찾기, 이걸 살아낼 수 있는 에너지 회복 방법 찾는 게 중요, 일기/요리/괴롭히는 공간 벗어나는 경험, 내 삶의 방향성 어딘가 찾는 무언가 하기.

 

자료출처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심리학이야기 #이유없이싫은사람 #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얕잡아보고만만히보는사람 #왜맞지않는지합리적이유 #그림자인성 #성격적문제 #과거아이상처 #성격장애분별 #지지그룹만들기 #스스로위로해주기 #마음의집지키기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