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심리학 이야기

심리학이야기/평생 가는 친구...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10. 13. 17:31

 

https://www.youtube.com/watch?v=zDW0eh81tD4 

 

심리학이야기

평생 가는 친구

최명기 원장

 

나와 평생 가는 친구 알아보기

내가 사귀는 사람으로 나의 위치 측정 본능, 나보다 높은 사람 알면 자존감(?) 올라감, 문제는 그 사람이 나를 좋아하느냐? , 이런 사람과 사귀고 싶은 사람은 너무나 많음, 긴 우정 인품 좋은 친구 보면 앎, 이런 인품과 훈훈한 느낌과 여유 가진 사람, 나에게 꼭 오지 않음이 문제.

 

오래 갈 수 있는 사람 찾아내는 정답,

내가 착하고 원만한 사람이 되는 것, 친구를 찾는 선택권/폭 넓어짐, 내가 남과 원만히 오래 가야, 주변 사람들도 오래 가는 사람 남음, 내가 느낌이 좋은 사람 되면, 주위에도 느낌 좋은 사람 남음, {꿈과쉼우울증연구소, 자신 수용하고 남 수용, 과거아이 소통 원활해진 사람, 자신에게 좋은 사람 됨, 타인도 좋아함, 단 누군가에게 좋은 사람 되는 것, 자신 힘들게 함, 자신 좋아하는 사람 남도 좋아함}

 

내가 매력적인 사람 되려면

자신의 지위 올라감, 거기에 맞는 친구 생기길 원함, 나보다 벅찬 쪽 잡으면 갈등, 나보다 약간 낮은 쪽 잡으면, 갈등 놓이지 않음, 착하고 재미있는 사람이 친구, 자신 재미있고 좋음, 이런 양이 차지 않은 게 문제.

 

친구에게 원하는 덕목 내가 가지면 됨

고상한 취미 가진 친구 원하면, 내가 고상한 취미 가져야 함, 착하고 즐거운 친구 원하면, 내가 착하고 즐거운 사람 되어야 함, 그러면 저절로 그런 친구가 모임, 자신이 이런 사람이 되지 않고, 이런 친구 찾으면, 보상이 되나, 열등감도 생김, 열등감 때문에 우정이 끝날 수 있음.

{꿈과쉼우울증연구소, 가장 좋은 친구, 나 존중해주는 사람, 그런 친구 만나려면, 내가 나를 존중/타인도 존중, 자신의 욕구 주장하면서, 타인의 욕구도 존중해줌, 그 사람이 타인에게 존중받음, 매력적인 친구가 됨}

 

시샘과 질시 부르는 우정,

우정 유지하는 것, 나에게 주는 만족감 높다, 친구에게 열등감 느끼면, 그 부분으로 인해서 친구 됨 인정, 현재는 그 우정 필요함, 완벽하고 행복하고 성숙한 우정/완벽하지 않고 행복하지 않고 미성숙한 우정 따로 있지 않음. 마음 힘들 때, 위로 주는 친구 만남, 열등감 느끼지만 상승 기분 느끼고 싶을 때, 나보다 잘난 친구 만남,

{꿈과쉼우울증연구소, 시샘과질시 지나친 것, 과거아이문제, 과거아이소통으로 문제 해결, 자신 존중하는 방향 나아감, 자신 안에 새로운 발견, 친구 열등감 아닌 존중과 인정으로 대함, 자신도 존중 친구도 존중, 대등한 관계 됨}

 

열등감 견디기 어려운 순간

그때가 되면, 자신이 우정의 포장 쓰고 있음 앎, 그러면 우정 아닌 이용이 됨, 그때 우정 저절로 끝남.

 

좋은 사람이 가진 두 가지

1.스스로 괜찮은 사람, 2.손절로 관계 끊지 않는 사람, 소위 인품이 좋은 사람, 손절 없음, 어느 한 친구에게 모든 걸 기대하지 않음, ) 운동할 때 좋은 사람, 위로 잘해주는 사람, 심각한 이야기 잘 듣는 사람 식으로 친구 함.

그런데 진정한 우정 꿈꾸는 사람, 한 사람에게 모든 걸 기대, 그런 것 함께 안 하면 실망, 타인에 대한 기대치가 낮은 사람, 소위 인품이 훌륭한 사람 됨.

 

타인에 대한 기대치 낮추기

상대가 싫어할 권리 인정, 미워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다름, 싫어함 윤리적이지 않음, 미워함 윤리적 감정적, 싫어함에서 멈추는 사람, 기대치가 낮음, 미워함으로 나아가는 사람, 기대치가 높음, 싫다 좋다를 옳다 그르다로 봄, 기대치가 높아짐, 상대방 비난함.

{꿈과쉼우울증연구소, 과거아이상처, 어릴 때 인정받지 못한 부분, 그런 부분 가진 사람 친구 삼고 싶어함, 그러면서 열등감 느낌, 그 부분 존중받지 못할 때 상처받음, 이때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 키워줌, 자신이 다른 걸 잘함 인정해줌, 나도 존중 상대도 존중, 동등한 친구 됨}

 

실제 내가 싫어해서 저 사람이 싫음, 내가 좋아해서 저 사람이 좋음, 그르거나 올바라서 싫다 좋다 아님, 자신이 좋은 것을 옳다로 포장함, 싫은 것을 그르다로 포장함, 상대가 나와 한 두 가지 다른 걸 잘못되었다 하지 말아야함, 그런 생각 일어날 때 마음 돌이켜야 함, 상대가 내가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일할 때, 훌륭한 사람으로 포장할 필요 없음, 포장이 벗겨질 때 실망함.

{꿈과쉼우울증연구소, 과거아이상처, 그 상처주는 사람 싫어함, 실제 상대가 의도적 상처주는 것 아님, 상대 자신도 모르게 나의 상처 자극함, 이걸 인정할 때 덜 상처됨, 상대와 관계 좀 더 원활해짐, 상대와 나 다 상처 가진 사람들 인정 중요함}

 

현재 함께 즐거우면 됨, 더 기대하지 않은 게 좋음, 이런 사람이 친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 그 밑에 내가 그런 사람 되고자 하는 욕망, 그때는 그런 사람이 내 친구 되기 바라기보다, 내가 그런 사람 되려고 노력하는 게 더 가능성 있음.

 

자료출처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심리학이야기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평생가는친구 #긴우정인품좋은친구 #내가원만한사람 #내가매력적인사람 #완벽하고행복하고성숙한우정 #완벽하지않고행복하지않고성숙하지않은우정 #상대가싫어할권리 #미워하는것싫어하는것 #스스로괜찮은사람 #손절로관계끊지않은사람 #타인에대한기대치낮추기 #과거아이상처 #과거아이소통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