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알리는글·공지사항

심리 상담/ 상담자와의 종결의 중요성...꿈과쉼 우울증연구소

꿈과쉼우울증연구 2015. 10. 20. 07:17

 

 

심리 상담

상담자와의 종결의 중요성

 

상담을 받으시는 분들 중에 아주 가끔씩 상담을 해서 많이 좋아졌다고 스스로 판단하시고 상담중에 상담 종결에 대해서 아무 말씀 없이 안오시거나 전화나 문자로 상담종결을 통보해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때는 상담자가 무척 당황스럽습니다. 상담자가 생각하기에 아직 상담을 종결해야할 상황이 아닌 플라시보효과(위약효과)가 나온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치료된것이 아니고 상담선생님이 들어주셔서 마음이 좀 편안해진것 뿐입니다. 치료는 이제부터인데 갑자기 스스로 종결하시면 그래서 곤란해지시는 것입니다, 나중에 들어보면 그래서 다시 힘드신 분들도 있구요. 그리고 꼭 종결해야 하신다면 상담자와 상의하고 종결을 하셔야 최대한 상담의 효과를 확실히 보실 수 있고, 내담자 스스로도 나도 이제 무언가 하나 해결하고 매듭을 지었구나 확신 하실 수 있으신데, 이 중요한 것이 사라져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제가 생기면 내가 상담선생님과 종결 안하고 마음대로 종결해서 이렇게 되었구나 자책하면서 상태가 깊어지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담학에서도 내담자와 합의된 종결의 중요성을 강조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종결은 내담자 분들에게도, 상담자에게도 상담의 효과를 떨어뜨립니다. 꼭 유념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러므로 스스로 상담을 종결하셔도 괜찮겠다고 생각이 되시거나, 부득이한 사정이 있으셔서 상담을 종결하시고자 하시는 분들은 미리 종결을 최소한 한 주 전에 말씀해주셔서 아름답고 효과가 큰 상담 종결을 이루실 수 있으시길 바랍니다. 플라시보효과도 있음도 기억해 주시구요. 모두들 행복한 종결을 이루시고 삶 가운데 기쁨과 평안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사랑합니다

 

꿈과쉼 우울증연구소(심리상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