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2024/06 13

마음시/머리 조아려...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머리 조아려나태주 이 세상은 결코천국이 아니고사람들은 천사가 아니다 그래도 내가 간절히천국을 원하고 천국을 살고 싶어하면이 세상이 잠시천국으로 바뀌는게 아닐까 또 내가 간절히천사이기를 바라고 꿈꾸면내가 잠시천사가 되기도 하는게 아닐까 이것이 오늘도 내가너의 생각 가슴에 품고멀리 여행을 떠나고 또돌아오기도 하는 까닭이다.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머리조아려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세상 #천국 #천사 #간절히 #사람들 #꿈..

마음 시 2024.06.28

심리학이야기/오래된 친구 손절...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심리학이야기오래된 친구 손절한민 문화심리학자 오랜 친구가 불편해질 때상대가 친구 관계에 우열 정하고 있었음, 시간이 지날수록 불편해짐. 전에 만날 때, 편하고 잘 통함, 오랜만에 부탁할 게 있어 찾아옴, 당장 들어주기 힘든 부탁, 서로 불편해짐.  상대 통제/가지고 놈, 놀잇감으로 생각, 친구라는 명목하, 마음대로 하려함/가스라이팅, 병리적임. 한때 공유한 게 달라짐못만 난 기간 오래됨, 한때 공유한 부분 많음, 오랜만에 만나 반가움, 가치관 생각 등 달라짐, 정치적 견해/경제적인 삶의 기준 선호 달라짐, 예전의 그 사람이 아니구나 생각됨, 가슴 아파짐, 이럴 때 어떤 부분 섭섭하다 이야기, 안 본 시간 길다면 조정 쉽지 않음.  쉽지 않아도 회복되는 경우달라진 게 골 만들었지만, 공유했던 과거의 기억들..

심리학 이야기 2024.06.26

마음사랑/도움과 오지랖의 차이...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도움과 오지랖의 차이 전에 필자가 잘 만나다가 이제는 관계가 뜸해진 사람이 있다. 그는 재미있는 사람이기도 하다. 그러기에 나 자신의 마음을 모를 때는 밥도 같이 먹고 잠도 같이 자고 함께 즐거운 활동도 했었다.  그런데 어느 때인가부터 마음이 불편해 졌다. 그때는 내 일이 잘 안되어서 힘든 상황이었다. 그런데 자꾸 자신처럼 해보라는 것이다. 그러면 이런 어려움도 이기고 성공할 것이라고 장담을 하면서 성화였다. 들어보면 무언가 맞는 것 같기도 했다. 하지만 이상하게 듣고 싶지 않았다. 마치 무언가 마음에 얹힌 것 같은 느낌이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그는 나의 힘듦과 어려운 상황은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다만 자신, 입장에서 나를 도와주려 했었다. 그러다 보니 그가 내미는 손이 분명히 도움의 손이..

마음 사랑 2024.06.24

우울증심리상담/존속 살인미수 부른 우울증...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존속 살인미수 부른 우울증 지난날 대구 동구의 한 아파트에서 20대 청년이 정신과 약을 먹지 않는다고 잔소리하는 50대 아버지에게 욕설하고 흉기로 머리와 목 등을 여러 차례 찌르는 사건이 일어났다.  검찰에 따르면 이 청년은 소위 ‘은둔형 외톨이’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학교생활을 잘하지 못하고 강박증 우울증 등으로 고생하고 정신과 치료를 받았었다. 하지만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지 않아서 아버지와 자주 부딪쳤다. 사건이 있던 날도 그렇게 하다가 결국, 분노를 참지 못하고 아버지를 살해하려다가 미수에 그쳐 재판에 넘겨졌다.  대구지검은 죄에 대한 상응한 처벌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신과 치료뿐만 아니라 심리상담도 받을 수 있게 돕겠다고 했다.  안타까운 건 우울..

우울증 2024.06.22

마음시/그녀는 내려놓았다...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그녀는 내려놓았다새파이어 로즈 그녀는 내려놓았다.생각하지 않고, 말하지 않고, 그저 내려놓았다. 그녀는 두려움을 내려놓았다.판단을 내려놓았다. 머리 주위에 무리 지어 모여드는 선택들의 합류 지점을 내려놓았다.자신 안의 망설인 위원회를 내려놓았다.모든 옳아 보이는 이유들을 내려놓았다.전적으로 그리고 완전히, 머뭇거림 없이, 걱정 없이 내려놓았다. 누구에게 조언을 구하지도 않았다. 내려놓음에 대한 책을 읽지도 않았다. 경전을 찾아 읽지도 않았다.  그녀는 그냥 내려놓았다.자신을 주저하게 하는 기억들을 내려놓았다.앞으로 나아가는 걸 가로막는 모든 불안을 내려놓았다.계획 세우는 일과 그것을 완벽하게 실천하기 위한모든 계산을 내려놓았다. 그녀는 내려놓겠다고 약속하지 않았다. 그것에 대해 일기를 쓰지도 않았다..

마음 시 2024.06.19

심리학이야기/지혜로운 사람...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심리학이야기지혜로운 사람김태훈교수 인지심리학 지혜로운 사람의 특징 첫째, 자신 생각 틀릴 수 있음 아는 사람 모든 사람, 자기만의 시선과 생각 있음, 편향된 시선과 생각, 이상하지 않음, 그런데 이런 시선과 생각, 문제 있다 인식, 그러다 보니 편향 있음에도, 그렇지 않다 생각함, 많은 편향에 빠짐, 나만의 생각 있고, 한쪽 치우칠 수 있음 생각함, 지혜로운 사람, 자기 의견 없다는 사람, 정말 이상한 사람이라 생각함. 두 번째, 상황 정확히 파악 그 영향력 이해하는 사람인간 주의력 제한, 중요하다 생각 초점 맞춤, 이때 놓치는 게 상황 정보, 상황 중요하지 않은 것이라 착각, 상황이 달라지면 행동도 달라짐, 내 생각과 행동, 나만의 의지와 경험 아닐 수 있음, 상황에 따라 다르게 행동, 이해 중요함. ..

심리학 이야기 2024.06.17

마음사랑/화가 이끄는 삶...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화가 이끄는 삶 화는 심리학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적극적 심리적 도구다. 감정이면서 창이고 방패인 것이다. 우리 앞에 누군가 위협을 한다면 우리는 ‘하하, 호호’ 웃지 않는다. 아마도 백이면 백 화가 올라올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화를 내야 우리를 공격하는 사람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거나 상대의 공격을 막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화라는 걸 지나치게 많이 사용하는 건 좋지 않다. 화가이끄는 삶을 산다면 몸에 건강위험 신호가 온다. 두통이 오거나 위통, 심하면 심장이 아프다. 어떤 이들은 우리가 보기에 별것 아닌 일도 화를 낸다. 마치 화내기 위해 사는 사람 같다. 남들은 ‘왜 저 사람은 툭하면 화를 내느냐?’ 생각할 수 있다. 그 사람의 마음과 몸은 언제나 전쟁 상태..

마음 사랑 2024.06.14

우울증심리상담/외로움 우울증 씨앗...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외로움 우울증 씨앗 우리 사회는 출산율의 저하와 노년층 인구의 절대적 증가로 고령화 사회를 지나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그러다 보니 노인 우울증도 증가하고 있고 우울감을 호소하는 노인들도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우울증을 호소하는 60대 이상은 35.69%다. 이는 4년 전인 2017년보다 11% 정도 증가한 수치다.  많은 심리전문가는 노인 우울증 발생의 씨앗을 ‘외로움’으로 본다. 실제 여러 연구는 우울증과 심혈관질환, 뇌졸중 등의 발병위험을 높이고 사망률도 증가시키는데 외로움이 관련되어있음을 확인하였다. 또 한 외로움이 치매와 인지장애의 위험성을 높인다는 외국 연구도 있다. 2021년에 미국 공중보건위생국장을 지낸 비벡 머시박사는 자신의 논..

우울증 2024.06.12

마음시/서점에서...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서점에서 나태주 서점에 들어가면나무숲에 들어간 것 같이마음이 편안해진다 어딘가 새소리가 들리고개울 물소리가 다가오고흰 구름의 그림자가어른거리는 것 같다 아닌 게 아니라서점의 책들은 모두가숲에서 온 친구들이다 서가 사이를 서성이는 것은나무와 나무 사이를 서성이는 것책을 넘기는 것은나무의 속살을 잠시 들여다보는 것 오늘도 나는 숲속 길을 멀리 걸었고나무들과 어울려 잘 놀았다.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서점에서 #심리상담 #영등포..

마음 시 2024.06.10

심리학이야기/가까운 친구 질투하는 사람...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심리학이야기가까운 친구 질투하는 사람인지행동치료 전문가 윤동욱 친구 질투하는 사람남들과 비교, 힘들어함, 경쟁적, 열등감/낮은 자존감, 상대 부정적 부분 확대해석, 조용히 질투/대놓고 상대 방해, 계속적 뭔가 확인함. {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 과거아이, 부모에게 비교당함, 그래서 비교우위 서려 함, 지면 인정받지 못함. 시기/질투 심함, 공격적말과 행동, 상대 무너뜨리고 차지하려는 욕망 강함.} 자신 걸 빼앗겼다 생각나는 정당함, 상대는 새치기 혹은 임의로 얻었다 생각, 은연중 그런 생각 드러남, 자신도 질투 감정 모름, 무언가 조언/의견 제시, 상대 비난받는 것 같음, 관계에 질투 끼면 서서히 멀어짐.  자신은 질투함 모름질투 당한 사람 앎, 자신 질투로 이런 생각/느낌 모름, 질투 밑에 숨은 ..

심리학 이야기 2024.0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