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상담칼럼

심리 상담/심리 상담 칼럼/"동백꽃 필무렵"동백이심리...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19. 9. 23. 22:29

 

 

 

 

 

심리상담칼럼

 

동백꽃필무렵동백이심리

  

 

  요즘 동백꽃 필 무렵이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우연히 1회부터 이 드라마를 보게 되었는데 주인공은 공효진분/동백 강하늘분/용식이다.

 

  동백이와 용식이는 순수함, 순박함이 닮아 보인다. 동백이는 똑똑하고 아름다워 보이는 매력 있는 여성캐릭터이고 용식이는 좀 무식하지만 둔하면서도 순수하고 열정을 가진 남성캐릭로 서로 잘 어울릴 것 같은 한 쌍이다.

 

  특히 동백이라 불리는 공효진 캐릭터의 심리가 내 마음에 참 많이 와 닿았다. 그녀의 현재 상황이 내 심금을 울리었다. ‘참 불쌍하게 자랐구나. 얼마나 외로웠을까? 혼자서 참 굳건하게 잘 살고 있네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동백이 주변의 인물을 살펴보았다. 8살 아들. 경찰 용식이. 시장회장님. 야구선수인 전 남자친구, 그리고 여러 아줌마들. 자신이 하는 술집에 오는 동네 아저씨들. 거기에 보일 듯 말 듯 하는 살인범까지 천태만상의 인물들이 등장한다.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그녀에게 호감을 보이지 않는다. 호감을 보이는 이들도 그저 그녀의 얼굴이 예뻐서 한번이라도 더 보려고 하는 것뿐인 것 같다.

 

  동백이는 어릴 때 어떻게 자랐는지 정확하게 자라온 배경은 말해지고 있지 않다. 다만 그녀의 말속에서 추정해 본다. 그녀는 용식이에게 기차역에 오는 이유가 철도 공무원, 구제적으로는 분실물센터 직원이 되고 싶다고 한다. 왜 그런가 했더니 사람들이 분실물센터 아가씨에게는 고맙습니다.”라는 말을 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가슴이 찡했다. 얼마나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고, 필요한 사람이라는 말을 듣고 싶었으면 저런 말을 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또 그녀는 자신에게 가족이 없어서 자기편이 되어줄 사람이 필요했다. 그래서 남자친구 허락 없이 자식을 임의로 낳았다. 그 아들이 필구다.

 

  어릴 때부터 고아처럼 자라서 전혀 돌봄을 받지 못한 동백이는 누군가에게는 돌보아 주고 싶은 사람인 것 같다. 자신이 자신을 잘 인정하지 못하는 모습도 보인다. 자신 있게 사람들에게 자기 말을 하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예쁘다는 이유로 혼자라는 이유로 결혼하지 않고 자식을 기른다는 이유로 거부당하고 비난받고 욕을 먹는다. 그러다 보니 용식이가 순수하게 자신이 좋아서 다가오는 것도 오해한다.

 

  사람이 자신에게 다가오는 것이 좋지만 한편으로는 사람이 무서운 것이다. 그래서 누군가에게는 차가운 사람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직원에게 대하는 것과 아들에게 말하는 것을 보면 그녀 속에 따뜻함이 보인다.

 

  그녀의 삶은 어릴 때 어떠했을까? 그녀의 과거아이는 무엇일까? 궁금해졌다. 가족에게 거부 되어졌거나 거부된 것은 아니지만 거부당했다거나 버림받았다고 생각했을 것 같다. 그래서 자신은 누군가를 거부하거나 버릴 수 없다고 생각했을 수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 용식이가 다가옴을 이상하게 생각하는 것은 미리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경계하는 것으로 보인다. 저 인간이 무엇 때문에 저러지생각하는 것이다. 자신을 좋아하고 호감 있어서 다가옴을 인식 못한다. 아마도 자존감이 낮고 자기 스스로를 잘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보인다. 그런 경험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

 

 

  용식이를 만나서 동백이 앞으로 어떻게 바뀌어갈지 궁금하다. 용식과의 만남을 그 모에게 허락받기 까지 힘든 과정을 통과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혹 결혼을 하게 된다면 대상은 용식이가 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그녀는 용식과 그의 엄마의 사랑을 받아서 자신을 지지하고 사람들에게 더 담대히 말하게 될 것이다. 내 편이 있고 내가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은 움츠러들고 참기만 하면서 자신을 잘 지키지 못 하던 데서 벗어나게 할 것이다. 또한 사람들을 향해 더 적극적으로 팔을 벌리고 다가갈 것이고, 자신을 공격하는 사람들의 말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고, 용기 있게 자기주장을 하게 될 것이다. 아울러 자기감정이나 욖구도 편하게 말할 줄 아는 사람으로 변모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한사람이 사랑하는 사람들의 사랑과 지지를 받아서 마음의 트라우마와 상처를 극복하고 아름답게 꽃피는 것을 기대하고 응원하면서 시청자 분들과 함께 지켜볼 것이다.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라나

blog.daum.net

 

#심리상담 #심리상담칼럼 #과거아이치료 #동백꽃필 무렵 #동백꽃 필무렵동백이심리 #공효진/동백 강하늘/용식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