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작은 것들 속에서 행복찾기...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5. 7. 15:12

 

작은 것들 속에서 행복찾기

 

마음사랑

작은 것들 속에서 행복 찾기

 

가끔 삶이 지루해서 무언가 큰일이 생기기 바라는 사람들을 만난다. 그들은 삶이 왜 이리 지루하냐고, 무언가 재미있는 일이 없을까? 하면서 찾아다닌다.

 

그러나 현실은 어떤가? 거대한 폭죽의 불꽃처럼 기쁘고 행복하고 즐거운 일이 넘쳐나지 않는다. 그 사람이 제아무리 대통령이고 재벌 회장이어도 항상 이런 일이 생기지 않는다. 보통은 삶이 반복된다. 마치 귀여운 다람쥐가 돌리는 쳇바퀴처럼 돌고 돌고 늘 똑같다.

 

잠을 자고 일어나서 가는 회사, 학교, 직장이 어찌 그리 같은지 사람도 같고 내가 앉아있는 주변 자리도 너무나 똑같다. 또 하는 일도 어제나 오늘도 같고 내일도 같을 것 같다. 그래서 너무나 지겹고 지루하고 하품만 계속 나온다.

 

일상이 너무나 괴롭다는 생각이 든다. 무언가 재미있는 일이 없을까? 왜 내 삶은 이렇게 지루할까? 확 한번 내 인생을 뒤집어 볼까? 하는 생각도 든다.

 

그러나 아무리 뒤집고 엎어도 그것이 몇 번이지 우리의 삶이 영화나 드라마처럼 스펙터클하거나 드라마틱하지 않다. 그래서 가끔씩 상담에 와서 자신의 삶이 지겹고 재미없다고 호소하는 이들을 만난다. 나름 잘나가는 직업이고 연봉도 괜찮은데 지루하고 무기력하다고 한다.

 

이런 이들을 구제할 방법은 없을까? 안타깝지만 그들을 구할 수 있는 이는 아무도 없다. 지루하고 괴로운 삶이라고 느끼는 데서 자신을 구할 이는 오직 자신뿐이다. 그런 생각을 하는 자신을 들여다보아야 한다.

 

무언가 크고 놀라운 일이 있어야 인생이 재미있고 삶이 즐거울거라고 생각하지만 보통 많은 이들의 삶은 다 평범하다. 대통령이라고 해봐야 그저 그렇다. 재벌 회장도 별로 차이가 없다. 처음에는 그런 자리에 올라가서 좋겠지만 이후에는 그 삶이 그 삶이다. 그냥 반복이다.

 

그럼 이 반복되는 일상을 나름 잘 살고 행복하게 사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나의 반복된 삶에서 반복되지 않는 작은 부분들을 찾는 것이다. 그런 것들 속에서 내 삶의 재미와 즐거움을 찾는 것이다.

 

이것이 소위 작은 것들 속에서 행복 찾기 소소행이다. 반복되는 일상 속도 찾아보면 작은 변화들이 많다. 많은 흰 돌들 속에도 검은 점이 박힌 돌을 찾는 것은 나름 재미있는 일이다. 혹은 그 많은 흰 돌들 속에서 작은 풀꽃이 핀 것을 보는 것도 행복하다. 이런 것을 찾고 그것들을 관찰하면서 그 상황 그곳에 머물러서 누린다면 삶은 재미와 흥미가 가득하다.

 

착하기만 한 팀장님이 무리한 요구를 하는 다른 이의 말에 굴하지 않고 거절하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지하철에서 시끄럽게 음악을 트는 이에게 누군가 다가가서 조금만 좀 줄여주세요. 귀가 따가워서 모두가 힘들 것 같네요~’ 라고 말하는 것을 듣는 것은 같이 지하철을 탄 나를 행복하게 한다. 회사에서 연봉 협상을 했는데 처음으로 매달 30만원 오르는 것도 좋은 일이다.

 

이런 식으로 찾는다면 길가의 길고양이도, 이름 모를 풀꽃도 지나가는 할머니의 무거운 짐을 들어주는 것도, 힘든 친구의 말을 공감해주어서 친구가 힘을 얻는 것도 모두 소소한 우리들의 행복이다. 이런 소소한 행복을 자연스럽게 찾다 보면 삶이 지루하지 않고 흥미 진지하고 즐거운 삶이구나 알게 된다. 우리 인생은 알고 보면 작은 바다와 산과 강이 늘 새롭게 등장한다.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전문가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작은것들속에서행복찾기 #삶이지루한사람들 #무언가재미있는일이없을까 #쳇바퀴처럼반복되는삶 #지겹고지루한일상 #일상이너무나괴롭다 #왜내삶은이렇게지루할까 #확한번인생을뒤집어볼까 #우리삶은영화나드라마가아니다 #삶이지겹고재미없다고호소하는이들 #지루하고무기력 #많은이들의삶은평범하다 #반복되는일상을행복하게사는방법 #반복된삶에서반복되지않는작은부분을찾기 #반복되는일상속작은변화 #소소행 #소소한우리들의행복 #삶은흥미진지하고즐겁다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