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과거아이...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5. 16. 22:42

 

과거아이

 

 

마음사랑

과거아이

 

사람들은 오늘을 산다. 그렇게 현재를 산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많은 이들은 과거 속에서 살아가는 게 사실이다. 그들이 어릴 때 생각들, 사건들, 감정들, 어릴 때부터 했던 행동 습관, 태도 이 모든 것은 과거로부터 가지고 있던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가진 것들의 소속은 과거이다. 그런데 이것들을 지금도 가지고 있다

 

현재 가족과 살고, 학교를 다니고 직장에서 일하며 지인들을 만나도 여전히 과거의 심리적 사고와 감정, 행동과 태도로 살아간다. 우리는 이것을 과거아이라고 부른다.

 

이 아이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오늘을 사는 사람들 속에 살아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살 것이다. 때때로 이 아이는 우리를 힘들게 하고 고통스럽게 하고 어려움에 빠지게도 할 것이다. 만약 이런 과거아이를 무시하고 오늘을 살려고 한다면 우리는 과거의 영향과 지배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어릴 때 트라우마, 심리적 상처, 극심한 불안, 수치심, 공포, 사람들을 피하거나 집착하는 이 모두는 과거에 뿌리를 둔 과거아이다.

 

그래서 이 과거아이를 무시하면 안 된다. 도리어 과거아이와 친하게 지내고 그를 잘 공감하고 수용해 주어야 한다. 그래야 이 친구는 우리를 덜 힘들게 하고 덜 우울하게 하고 덜 불안하게 한다. 그리고 덜 과거에 매여서 살게 한다. 이것 때문에 과거아이를 돌아보고 사랑해 주어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과거보다 현재에 살게 된다. 현재 인간관계에서 현재에 거하면서 자리를 잡게 된다. 현재에서 새로운 인간관계와 새로운 자신감, 그리고 성취감으로 살아갈 수 있게 된다.

 

때때로 과거아이가 사는 과거의 지배를 받을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과거아이와 잘 소통하고 지내면 된다. 그러면 과거아이는 예전만큼 우리를 힘들게 하지 못한다. 그리고 우리를 자신의 과거에 매이지 못하게 할 것이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상처받고 힘들었던 과거의 지배에서 많이 벗어나서 현재를 행복하고 즐겁게 잘 살 수 있다.

 

사진출처 켈리랑

 

#마음사랑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전문가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과거아이 #과겅아이치료 #과거아이소통하기 #사람들과거속에살아감 #어릴때생각사건습관행동태도 #과거심리적사고감정행동태도 #과거아이과거부터지금까지 #과거아이힘들게하고 어려움에빠지게함 #과거아이무시과거지배에서벗어나기어려움 #트라우마심리적상처 #극심한불안수치심공포과거아이 #사람들에게집착회피과거아이 #과거아이친하게공감수용 #과거아이돌보고사랑 #과거보다현재에살기 #새로운인간관계자신감성취감 #과거아이와소통 #상처받고힘든과거에서벗어나기 #현재행복하고즐겁게살기 #과거아이치료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