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신종우울증/도피형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6. 14. 22:01

신종우울증/도피형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신종우울증/도피형우울증

 

우울증이 그리 심해 보이지 않는데도 ‘집중 안 되어서 공부를 못한다, 머리가 멍해서 일을 할 수 없다’며 괴로워하는 이들이 있다. 이들은 심한 우울증 가진 이들처럼 기분이 매우 가라앉고 행동이 느려지지는 않는다. 그런데도 너무나 무기력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런 내담자의 가족에게 집에서 어떻게 지내냐 물으면 ‘방에서 게임을 하고 노트북으로 영화를 보면서 희희낙락 웃고 떠들어서 진짜 멀쩡해 보인다’고 말한다. 하지만 집안일을 도우라 하거나 방 정리라도 하라고 하면 의욕도 없고 무기력해서 할 수 없다며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낸다.

 

이렇게 우울증인 듯 우울증 아닌 것 같은 우울증을 일본의 오카다 다카시는 신종우울증이라 이름지었다. 이 우울증은 자신이 기쁜 일을 하거나 놀 때는 우울증 증세가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다가 책임을 져야 할 일을 맡기면 무기력해진다. 일본에서는 이 우울증을 도피형우울증, 미숙형우울증으로 부르고 있다. 이 우울증은 우리나라에도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신종우울증은 막연히 피곤하다, 집중이 안된다, 생각이 잘 안된다라고 호소한다. 뚜렷한 괴로움보다 막연히 피곤하고 집중이 안 되는 식이다. 그리고 그들의 감정은 슬픔보다는 어떤 흐릿한 느낌에 가깝다.

 

사람들이 아는 우울증은 보통 밤에 잠이 오지 않고 아침에 일찍 눈이 떠지거나 혹은 늦게 일어나기도 한다. 또 한 식욕이 주로 저하된다. 그러나 신종우울증은 스마트폰을 보면서 잠을 자기 싫어한다. 식욕이 저하되기보다는 넘쳐서 고칼로리 음식을 혼자 먹는다. 이것은 도대체 꾀병인지 장난인지 혹은 성격인지 쉽게 구별을 할 수 없다. 그리고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하고 자신 중심으로 생각을 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우울증인지 게으름인지 구분이 되지 않아서 가족들이 애를 많이 먹는다.

 

이들의 치료도 주요 우울장애와 많이 다르다. 무기력하다고 하면서 막상 치료현장에 잘 나타나지 않는다. 심리상담 예약된 시간에 아무런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불쑥 찾아오기도 한다. 그들을 위해서 전문치료자가 ‘잠을 제때 자고 낮에는 자지 말고 움직이라’ 하면 상담자가 자신을 공감해주지 않고 압박을 한다고 짜증을 내거나 싫어한다. 그래서 치료도 쉽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 신종우울증/도피형우울증은 공식적인 진단명이 아니다. 다만 아직 임상 연구가 되지 않았고 상담현장에서 이런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이런 신종우울증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 그런 만큼 상담현장에 있는 심리상담전문가는 이 우울증 가진 이들을 자주 만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치료가 쉽지 않다는 것도 매번 경험하게 될 것이다.

 

이런 신종우울증/도피형우울증에 대한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법으로는 버겁고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들은 즐거운 일만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힘들거나 책임지는 일은 회피하거나 다른 핑계를 대고 하지 않으려 한다.

 

그렇지만 신종우울증 가진 이들이 알아야 하는 것은 이 우울증이 태도처럼 되고 성격같이 굳어져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기에 누가 말하듯이 당장 즐거움을 추구하라는 사회문화가 변해야 이런 우울증이 사라지리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먼저는 자신이 즐거움만을 추구하고 책임은 회피하며 책임을 져야 하는 일에 무기력해지고 귀찮고 우울함을 보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어엿한 사회 구성원이 되고 자신의 행복을 기대한다면 심리전문가와 함께 서서히 인내심을 가지고 빠짐없이 심리상담에 참여하겠다는 자세를 지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렇게 상담현장에 지속적으로 온다면 그의 이런 우울증은 치료 가능성이 생긴다. 그리고 상담자와 함께 무언가 책임 가운데서 성취감을 배운다면 서서히 이런 도피형 우울증에서 벗어나서 사회의 한 부분에서 제 일을 하며 멋진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진출처 켈리랑, 자료출처 세계일보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신종우울증/도피형우울증 #집중이안되어공부를못한다 #머리가멍해서일을할 수없다 #너무나무기력해서아무것도할수없다 #게임하고영화보면서웃고떠든다 #집안일방정리의욕없고무기력 #뚜렷한괴로움보다막연히피곤하고집중이안됨 #스마트폰을보고잠을자기싫어함 #고칼로리음식을먹음 #우울증인지게으름인지구분되지않음 #아무연락없이나타나지않음 #갑자기불쑥찾아옴 #공감해주지않는다고짜증내고화냄 #신종우울증치료가쉽지않음 #우울증이태도와성격같이굳어져있음 #즐거움만추구책임회피무기력해짐 #인내심을가지고심리상담에참여 #책임가운데서성취감을배움 #우울증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