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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이야기/청소년 스트레스...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4. 11. 20. 16:17

 

청소년 스트레스

 

심리학이야기

청소년 스트레스

김붕년 서울대 의대교수

 

청소년 주관적 문제 인식

코로나 이후, 온라인 수업, 집중 못함, 스스로 부정 해석, ADHD 검색 비율 높아짐, 검색량 세배 이상, 아이들 주관적 고통 늘어남.

 

극심한 스트레스

부모와 소통 줄어듦, 온라인 소통 늘어남, 부모가 아이 스트레스 느끼지 못함, 행동만 가지고 조언, 아이 생활 루틴 무너짐, 학업/자존감/또래 관계/건강상태 나빠짐, 부모 아이 온라인 활동에 관심가져야, 아이 와 소통 노력 필요.

 

SNS 금지?

어떻게 쓰느냐 중요, 너무 몰입 안 하면 상관없음, 이 시기 전두엽, 조절기능 미숙, 실험정신 강함, 부모 함께 도움 필요, 아이와 함께 배우는 마음, 온라인으로 자녀와 좋은 관계 가짐.

 

즐거움이 스트레스로

쇼츠/좋아요 받는 것, 타인과 비교상황, 자신 포장/몰입, 드러내려는 무리한 행동, 내면적 공허해짐, 자신 신뢰감 하락, 감정 기복 심해짐, 부정적 피드백에 무너짐, 부모 탓하기도, 자녀가 이런데 너무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 도와줌 필요.

 

스트레스에 취약한 뇌

뇌 발달, 정보처리 속도 빠름, 필요한 뇌기능 사용, 필요없는 뇌기능 가지치기, 일시적 전두엽 기능 저하, 성호르몬 분비 왕성, 자극 예민성 증가, 사소한 질책과 놀림 민감, 건강한 영유아 아동기 보낸 아이도, 청소년기 불안정, 외적 스트레스 가중, 정서조절 문제 발생, 주의력/충동조절 어려움, 품행장애/공격성/학교폭력 문제/우울/불안 심해짐, 스트레스 관리 중요, 적당한 스트레스 문제없음.

 

스트레스 해소법

꾸준한 활동, 일정 속도 걷기/약간의 뛰기, 유산소 운동, 스트레스 저항능력, 키 성장 도움, 교감부교감자율신경조절 능력, 의지와 관계 없음, 부교감신경활성화, 스트레스 해소, 이완요법/호흡요법, 심폐기능/호흡기능 안정, 스트레스 관리 능력 높임.

 

진로 스스로 결정하도록

대학레벨 간판 중요안함, 무엇을 배우느냐?, 컨텐츠 중요, 취향에 부합한 직업, 선택한 이들 행복, 그렇지 않고 부모 선택, 그러면 힘들 때/어려울 때, 바로 좌절, 이걸 예방 차원, 중고등 때 스스로 진로 결정, 아이 다양한 진로 선택 모름, 부모 많은 선택지 보여줌, 스스로 원하는 것 선택케 함, 부모는 응원, 아이 자신의 결정에 책임짐, 행복/용기 가짐.

 

자료출처 지식인사이드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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