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야기
조기 교육 적기 교육
천근아 소아정신과 의사
뇌 휴식 시간
뇌 공부한 것 정리, 휴식 시간과 수면, 특히 친밀한 정서적 교류 가장 중요, 그럴 시간 공부만 시키면, 뇌 과부하, 학습 결과물 좋지 않음, 정리하고 자기 것 만드는 시간 필요.
조기 교육 문제점
뇌 가소성 원리, 경험 기대형 뇌가소성, 경험 의존형 뇌가소성, 경험 기대형은, 아이가 그 연령대 자극받으면, 예정된 뇌 회로 생성, 받아야 할 자극 안 들어오거나, 다른 자극, 경험 기대형 뇌가소성 망가짐.
어린 나이 중요한 뇌 회로, 정서적 회로, 정서적 안정감 관장, 조기 교육하면, 이 부분 부실해짐, 인지발달 할 때 아닌데, 조기 교육, 당장 필요하지 않은 인지자극, 정서적 뇌 가소성 이루어지지 않음, 정서 취약해짐.
적기 교육 장점
적기 교육, 비록 영어 단어 못 외우고, 사과를 애플이라 말 못해도, 또래 애들과 소꿉놀이, 엄마 아빠에게 사랑받으면, 훗날 자기조절 학습하는 아이 됨.
선행 학습과 적기 교육
너무 빠른 선행학습, 인지적 과부하, 정서적 뇌 부실, 초등학교 이후에 문제 됨, 경험 기대형 가소성에 문제, 공부 안 하게 됨, 우울/ 위축/불안, 성취 못 하면 두려워짐, 자존감 약해짐, 부모 지시하지 않으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름, 외적 보상만 요구, 그래서 공부도 잘하지만, 현명한 아이 만들고 싶다면, 연령에 맞는 적기교육해야함.
실수나 좌절도 중요
정서적 케어받으면, 스스로 하는 게 생김, 성취감 느낌, 내가 이걸 해냈다 하는 마음, 실패했을 때도, 실패할 수 있지함, 중요한 것,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짐, 실수나 좌절, 성공의 과정에서 중요, 실패함으로 새로운 뇌 회로생김, 경험의존적 뇌가소성, 창의적 학습, 문제 해결, 작은 실수 좌절 안 함.
성취 위주 교육
성적위주, 부모의 태도, 부모의 마음 만족, 자신 비하하고 지침, 자신이 원하는 것 모름, 외부적 보상에만 움직임, 고3까지 괜찮음, 대학교 가서, 갑자기 두 자리 세자릿수 등수, 견디지 못하고 포기, 좌절/우울, 인생 좌절의 연속, 실패 두려움 없이, 아이가 돌파, 성취중심 아님, 동기 중심/과정 중심 교육에 달림.
아이큐 높다고 영재 아님
아이큐 높게 나오면, 우리 아이 영재인가? 생각, 지능 좋은 것, 영재의 일부요소, 지능만 좋다고 영재 아님, 사회성과 정서조절능력 떨어지거나, 지능지수 발휘 안 될 수 있음, 평균 지능이어도, 특정 영역, 미술/음악 분야 특출난 재능, 영재라 함, 가장 중요한 건, 정서 조절 능력, 정서적 안정감, 이런 아이들, 관심사 호기심, 끈기있게 파고듦, 실패해도, 반복 시도함.
영재 재능 타고난 것
타고난 영재성, 영재성 유지 꽃 피우려면, 양육환경과 부모의 역할 중요, 영재성 가지고 태어났는데, 부모가 불안하게 만듦, 학습에 대한 과부하, 영재성 사그라듦, 아이 뒤에서 따라가면 됨, 초등학교때 대학보내거나, 미적분 가르침, 바람직하지 않음, 또래 관계, 사회성훈련, 자극 많이 필요, 그래야 영재성 꽃피고 빛 발함.
아이 거울 부모
애들은 부모 따라 함, 가치관도 모방, 부모의 비언어적 제스처, 부모의 감정 앎, 어떤 부분 중요한 가치 두는지 앎, 성취지향/성공지향적 가치관, 가진 부모라면, 가치관 바꾸어야 함.
과한 통제
권위주의적 부모, 독재적 부모, 스스로 하고 싶은데 화가 남, 부모 무서워 화 통제, 화 억눌려져 우울/반항심, 언젠가 터짐, 소심한 기질 아이, 언제 혼날까 두려움, 불안하고 위축, 반항적 아이, 소심하게 표현, 오히려 통제당함, 소통 단절됨, 몰래 엉뚱한 행동, 아이의 정신건강은 사회의 하수구다, 사회의 병폐, 제일 먼저 영향받는 존재, 어린아이들, 사회에 의존적, 가정이 변하고 사회가 변해야, 아이들 변함, 과도한 교육열, 정서와 사회성 부분 희생, 아이 정서 사회성 길러주면, 안정적이고 건강한 삶 살 수 있음.
자료출처 지식인사이드
https://dreamrest.tistory.com/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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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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