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상담후기

심리 상담/심리 상담 후기/부부서로의 상처를 이해...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 심리 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18. 8. 4. 19:39

 

 

 

 

 

 

 

 

심리상담후기

40대 중후반 기혼여성​

 

  우리부부는 결혼 초부터 많이 싸웠습니다. 연애기간에도 물론 싸우기는 했었지만 결혼하고 나서는 싸움의 강도가 더 강해졌다고 해야 할까요?

  부부싸움은 어느 부부나 마찬가지겠지만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되었지요. 아이를 낳게 되면서 돌봄과 도움이 필요해지자 남편을 더 바라고 의지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남편은 감정을 쏟아 붓는 저를 감당할 수 없었는지 저보다 더 많이 화를 내곤 냉담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 --> 

  그래서 며칠 씩 그 냉정함을 가지고 저희 부부는 서로 다가가지 못했습니다. 성질이 급한 제 쪽에서 남편에게 다가가 말을 걸고 서로 풀고 넘어가기는 했지만 앙금이 남는 것 같기는 했습니다.

아이를 키우기도 바쁘고 세월이 지나 둘째도 낳고 나름 가정을 꾸려나가는 모양새였지만 부부사이에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화약고를 안고 있는 것 같았죠.

 

  아이들이 좀 자라자 부부갈등은 양육문제로, 경제문제로 나타났습니다. 저는 저대로 남편은 남편대로 살아온 방식이 다른데 아이들을 훈육하거나 집안의 대소사를 결정하는 방식에서 많은 차이가 났습니다. 나름 생각해서 결정한 일에 남편이 아니라고 하면 화가 나서 억누를 수 없을 때는 내 자신이 미친 것 아냐?’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남편에게 퍼부었습니다. 그러면 남편은 남편대로 화를 내고 다시 냉전, 다시 회복하려고 무지 신경전 하다가 겨우 회복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희한한 것은 서로 갈등하다가 싸움으로 가는 우리들의 모습이 매번 비슷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결론을 내고 부부상담을 받아서라도 관계를 회복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최근에 상담 분야갸 발전하고 있고 상담을 통해서 관계가 발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담을 통해 우리의 문제를 드러낸다는 것은 사실 망설여지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싸움이 비슷한 양상으로 계속되기에 뭔가 해결해야했습니다.

) --> 

  상담선생님을 만나서 우리 부부는 우리의 과거에 자란 모습, 싸움의 모습, 그 결과로 이어지는 모습 등 여러 가지를 나누었습니다.

남편이 제 3자에게 자신이 과거에 어떻게 자랐는지, 어떨 때 힘들었는지를 들으면서 그동안에 내가 이미 알고 있었다고 단정했던 것들은 그저 지식에 불과함을 깨달았습니다. 늘 단호한 것 같고 강심장 같던 남편이 눈물을 보였고 그런 모습을 보며 내가 본 것, 안 것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마음으로 깨달았습니다.

연민이 올라왔습니다. 내가 당신은 이런 사람이야라고 머릿속에 단정해 놓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늦게야 안 것이죠.

) --> 

  우리 부부는 자라면서 안고 온 상처가 있었습니다. 그것을 상대방 배우자가 건드리면 안간힘을 쓰고 그 상처를 보호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상담을 진행하면서 서로의 상처를 이해하고 보니 이제는 그 상처를 보호하려고만 할 것이 아니라 드러내놓고 치료해야 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부상담은 나를 알고 나의 배우자를 알아가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우리는 서로 적이 아니라 언제든지 내 편이 되어줄 수 있는 그런 동지였던 것입니다.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라나

blog.daum.net

 

 

꿈과쉼우울증연구소

 

 

#심리상담후기 #부부싸움 #성질이급한아내 도망가는 남편 #매번비슷한부부갈등 #부부상담 #남편의눈물 아내의 깨달음 #부부는적이아니라동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