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생각의 조화...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6. 3. 18:47

 

 

마음의 사랑

 

생각의 조화

 

담배 피우는 흡연인은 담배를 좋아하면서도 한편으론 건강을 걱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흡연 시에 건강이 나빠지고 폐암도 부를 수 있음을 생각한다. 주변 사람들 중에 비 흡연 인이 자신의 흡연을 싫어한다는 것도 안다.

 

이렇게 생각의 부조화가 일어날 때 어떻게 하면 생각의 조화를 이룰까? 담배를 끊는 게 최선이라 생각되지만 담배를 좋아하는 그의 마음은 이것을 찬성하지 않는다.

 

기분도 좋아야 하고 폐도 생각해야 한다. 이때 생각을 하는 게 담배를 피우면 마음이 편해진다 하더라, 골초도 90살 넘게 산 사람들도 많았다는 것을 생각해 낸다. 이런 식으로 합리적인 핑계를 내세우고 부조화를 조화롭게 만든다.

 

이처럼 우리는 내가 무언가 잘못하고 있다고 생각될 때, 자주 이것이 나에게 옳은 일이다, 좋은 일이다 합리화하려 한다. 그 상황에서 좋은 기분을 가지고 싶기 때문이다. 또한 여기에 들인 시간이나 돈, 노력을 헛되게 만들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떻게든 자기 생각이 옳다고 밀고 나간다. 모두 다 그럴듯한 이유를 가졌다. 그래야 마음이 평화롭고 안정을 얻기 때문이다.

 

이렇게 우리는 자주 어떤 값을 치루며 삶이나 생각에서 조화를 이루려고 애쓴다. 이런 조화를 추구해야 불안 두려움 괴로움 등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사진 출처 켈리랑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blog.daum.net

 

 

#마음사랑 #생각의조화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담배흡연건강걱정 #담배흡연폐암 #생각의부조화 #기분좋고폐도생각 #합리적인핑계 #마음평화안정 #조화추구나쁜감정벗어남 #과거아이치료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