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인간관계 필수인 갈등...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5. 31. 19:50

 

인간관계 필수인 갈등

 

 

마음 사랑

 

인간관계 필수인 갈등

 

산에 가면 칡넝쿨이 우거진 것을 자주 보게 된다. 그리고 또 다른 식물들의 줄기나 넝쿨들도 함께 있어서 이것이 칡 줄기인지 다른 식물의 줄기인지 알 수 없을 때가 많다.

 

바로 인간관계에서 사람들끼리 사이에 이런 일이 발생하는 것을 갈등이라고 한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갈등은 반드시 따른다. 나와 너의 욕구나 생각이 다르고 자라온 배경이나 환경도 다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런 갈등이 싫다. 하지만 사람은 서로가 욕구가 다르고 생각이 다르다. 그래서 갈등은 인간관계에 있어서 반드시 따를 수밖에 없다.

 

일상에서 가족이든 친구든 동료든, 우리는 자주 내가 찬성 할 수 없는 상대의 욕구나 희망을 듣는다. 그리고 이때 나도 내 욕구나 희망이 있다. 상대방과 내 욕구나 희망이 같으면 갈등은 없다. 사이좋게 함께 하면 된다.

 

하지만 내가 찬성하고 싶지 않고 동의하고 싶지 않은 상대방의 말이나 주장에는 어쩔 수 없이 반대하는 마음이 올라온다. 이래서 갈들이 생긴다. 어떤 이는 마음속에서만 갈등을 하고 많은 사람들은 갈등이 표면으로 나와서 부부싸움, 가족 간의 다툼, 동료와의 마찰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때 이런 갈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방법은 상대 말을 무조건 잘 귀 기울여 들어주는 것이다. 내가 가진 욕구나 희망이나 생각은 잠시 보류한다. 그러면서 상대의 입장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다.

 

꼭 상대방의 욕구나 희망에 나의 것을 양보하거나 맞출 필요는 없다. 그냥 잘 들어주면 된다. 그러면 상대도 내 말을 들을 준비가 된다. 이렇게 되었을 때 내 주장을 하면 갈등은 생각보다 쉽게 해결되거나 서로의 욕구를 알고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다. 갈등은 쳐부수어야 할 적이 있는 전쟁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blog.daum.net

 

#마음사랑 #인간관계필수인갈등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인간관계 #인간관계갈등 #나와너욕구생각다름 #갈등인간관계필수 #상대욕구희망들음 #상대입장무엇인지이해 #상대욕구희망양보필요없음 #생각보다쉽게해결되는갈등 #서로의욕구알고이해 #과거아이치료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