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아파트와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7. 12. 22:44

 

 

우울증심리상담

 

아파트와 우울증

 

한 언론사 기자의 이야기이다. 독일에서 오랫동안 유학생활을 한 후배가 독일인 지인이 한국에서 한강변의 아파트를 보고 이런 말을 했다고 한다. ‘서울의 한강변은 정말 아름답다. 그런데 그 아름다운 강변 모두 콘크리트 토치카가 지어져 있어 놀랐다. 그리고 그것들이 아파트 단지였다는 사실을 알고 다시 한 번 놀랐다.’

 

보통 아파트는 홍콩이나 싱가포르 등 국토가 매우 협소하고 국토에 비해서 인구가 많은 도시 국가들이 궁여지책으로 선택한다. 그런데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은 도시국가도 아니지만 아파트 비율이 앞의 도시국가들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편이다.

 

그런데 1970년대부터 고층 건물과 정신건강의 문제에 대해서 많은 건축가들이 우려를 표시해왔다. 높은 층의 건물이 인간을 광적으로 만드는(Crazy) 증거들이 있다고 주장한 것이다.

 

한편 미국의 코넬 대학 교수 에반스 팀은 ‘주택과 정신건강: 증거와 방법론 및 개념적 비판에 대한 재검토’를 통해서 거주지와 정신건강의 상관관계에 대한 포괄적 연구를 진행했다.

 

이 연구의 논문은 총 8개로 관련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중 6개의 연구에서 높은 층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낮은 층의 거주자보다 정신건강에서 좋지 않다는 것을 보고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그들은 아파트 같은 고층 건물에 사는 가족들이 보다 저층 건물에 사는 사람들보다 정신심리 문제에 있어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다고 추정했다.

 

그 연구 중에 스코틀랜드의 고층 아파트에 거주하는 964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어떤 연구는 5층 이상의 아파트에 사는 사람들이 저층이나 단독주택에 사는 사람들보다 두 배 이상의 우울증 등의 정신질환 증상을 경험했다고 나타났다.

 

우리 사회에서 아파트가 주택의 주류가 된 것은 5천만 인구에 비해서 그리고 서울 같은 주요도시에 밀집해서 살다보니 주거 공간이 협소해져서 불가피한 면이 있다. 거기다가 요즘은 아파트 같은 주거공간이 최고의 자산 중의 하나가 되고 있어서 아파트를 선호하다 보니 아파트는 더 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아파트건설과 관련된 부정적 이슈도 늘고 있다. 아파트 공사현장의 여러 붕괴사고, 부실 공사 그리고 산업폐기물 쓰레기 시멘트 사용, 여기에 층간소음, 이 모든 것은 고층 건물인 아파트와 연결되고 있다. 이런 문제는 국가와 기업 그리고 시민들이 노력해서 좀 더 안전하고 서로 살 수 있는 사회를 위해서 해결해야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의 우울증 유병률이 OECD국가 중 1위이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서 우울증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다. 고층 주택인 아파트도 더 높이 더 높이 올라가면서 전국에서 급속도로 많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자연과 접하거나 인간관계를 가질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

 

외국의 아파트와 우울증 연구사례를 감안한 결과를 고려한다면 우리 사회에서도 고층 건물과 우울증 혹은 정신건강에 대해서 빠른 연구가 필요하다. 고층 아파트가 본격화 되는 현재의 상황에서 아파트와 정신건강 문제에 대한 활발한 연구는 국민들의 정신심리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그리고 연구조사가 나오는 대로 국가와 사회가 머리를 맞대는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아파트 같은 고층 주택에 거주하는 이들은 우울증이나 심리장애 발생을 예방하는 것도 필요하다. 아파트 안에 녹색 식물을 많이 가꾸는 것도 좋고, 이것이 여의치 않는다면 물고기를 기르고 수조에 수생식물을 많이 심는 것도 좋다. 그리고 귀찮더라도 꼭 산책을 하길 권한다. 할 수 있다면 운동도 하는 게 좋다. 지인들과 자주 소통하는 것도 권장한다. 이런 것들이 고층 주택에 사는 이들의 우울증 등을 예방하고 정신건강 예방에 도움이 된다.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아파트와우울증 #대한민국의아파트비율 #고층건물을인간을광적으로만듦 #거주지와정신건강의상관관계 #아파트붕괴사고 #아파트산업폐기물시멘트쓰레기사용 #아파트층간소음 #아파트와우울증연구사례 #고층건물과우울증 #아파트우울증예방 #아파트녹색식물 #아파트수생식물 #아파트산책 #아파트운동 #아파트우울증예방 #아파트정신건강예방 #우울증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사진출처 켈리랑 자료출처 프레시안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