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불행을 느끼는 이유...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7. 20. 18:11

불행을 느끼는 이유

 

 

 

마음사랑

 

불행을 느끼는 이유

 

우울한 사람들에게 가장 힘든 것은 지금의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길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참 무기력하고 우울하고 답답한 느낌을 준다. 또한 끝없는 좌절감도 더하여 진다.

 

이런 감정은 사람을 불행감이 들게 하고 우울증, 무기력증, 암이나 다른 병들을 부르기도 한다. 근심, 염려는 자신의 생명을 갉아먹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들이 걱정하고 힘들어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지만 그 원인은 하나로 이어진다. 그것은 이것을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다. 해결할 수 없다.’는 그런 생각이다. 한마디로 나에게는 내 인생을 스스로 통제할 능력이 없다는 불행감이다.

 

다행히 이런 불행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먼저 내가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한다. 그것은 자신이 무언가 나도 할 수 있다는 마음이 들도록 내가 주인이 되어서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일을 많이 만드는 것이다. 내 인생의 주인은 나다! 라는 인생의 주도권을 가지게 하는 것이다.

 

화분하나 사와서 내 마음대로 길러보기를 해도 좋다. 물도 내가 주고 거름도 내가 준다. 내가 전혀 어떻게 못할 것 같았던 일에 조금 이라도 틈을 내서 나 자신이 단 1%라도 통제 감을 가진다. 교통체증으로 밀린 도로위에서 힘들어하는 대신 그 시간에 나만을 위한 음악을 선택해서 듣거나 오늘 저녁 무얼 할 것인지 내일 무엇을 할 것인지 내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나의 머리로 계획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게 내가 아무것도 못한다는 것보다는 내가 이런데서 무언가 할 수 있다는 통제 감을 가질 때 사람은 우울이나 불행감에서 벗어나서 행복감을 맛볼 수도 있다. 더욱이 스스로 그런 주도권을 가진 사람일수록 더 장수한다는 발표도 있다. 나의 삶과 행복에 작게라도 기여하기를 바란다면 내 삶의 어떤 부분에서든 내가 통제 감을 가지고 할 수 있는 부분들을 찾고 실천해보자. 어제 보다 오늘 그리고 내일이 좀 더 살맛이 날것이다.

 

사진출처 켈리랑

 

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daum.net)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blog.daum.net

 

#마음사랑 #불행을느끼는이유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우울한사람들 #자신의문제해결이보이지않음 #무기력우울답답한느낌 #끝없는좌절감 #불행감 #우울증무기력증암기타질병을부름 #인생의주도권 #통제감 #내인생의주인은나다 #행복감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