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마음의 감기 우울증을 치료하기...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9. 20. 18:09

 

 

우울증심리상담

 

마음의 감기 우울증을 치료하기

 

우울증은 어떤 이들은 일시적으로 있다가 사라진다. 또 어떤 이들은 어릴 때부터 평생을 가기도 한다. 우리가 잘 아는 2차 대전의 영웅 윈스턴 처칠도 우울증으로 거의 평생을 고생한 이다. 우리는 우울증을 여러 이름으로 부르지만 그 중 하나가 마음의 감기이다. 너무나 감기처럼 누구나 쉽게 우울증에 사로잡히다 보니 붙여진 별칭이다.

 

이런 우울증은 여러 요인이 문제를 일으켜서 발생한다. 우울증을 일으킬 위험이 높은 요인들을 국내외 자료들을 통해서 살펴보면 이렇다.

 

1.크론병

이 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모든 소화기관에 염증과 궤양을 일으키는 병이다. 최근 미국의 서던캘리포니아대 연구에 따르면 크론병을 앓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9배나 높다고 나왔다.

 

2.갑상샘기능항진증

이것은 목안에 있는 나비모양의 갑상선 호르몬이 정상보다 많이 분비되어서 몸의 에너지가 빨리 소모되고 기능이 항진되는 것이다. 서울시립대 도시보건 대학원 연구팀은 2013~2015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성인 여성 2991명을 연구했다. 이들 중 갑상샘 기능항진증으로 진단받은 여성은 29.5%가 우울증에 걸렸다. 이와 달리 갑상선 기능이 정상인 여성은 9.4%만 우울증이 발생했다.

 

3.장기적인 만성병

캐나다 콩코디아대 연구 팀은 장기적인 만성병이 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의 우울증 발병을 대조 비교 연구하였다. 이 연구 결과로 그들은 만성병이 있는 사람들이 없는 사람들에 비해서 우울증 발병 위험이 2~3배 높고 심지어 우울증을 앓을 경우 병이 악화되어서 숨질 위험도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했다.

 

4.암 환자가 있는 가족

연세대 의대 연구팀은 2007~2014년 연구에 참여한 약 33천명의 사람들을 분석했다. 결과는 암환자가 있는 가족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이 약 1.56배 높았다. 특히나 간병 부담이 큰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증에 걸릴 가능성은 1.59배 높게 나왔다.

 

5.과로

1990년 이후 국내외에서 출판된 건강 관련 논물을 분석한 한국 보건 사회연구원은 55시간 초과 근로자가 주 평균 35~40시간 일하는 근로자 보다 우울증이나 불안 장애 발생 위험이 1.3~1.7배 높음을 확인했다.

 

6.혈액문제

분당 서울대 병원팀은 60세이상 한국인 약 4450명의 적혈구 지표를 측정하고 약 4년 동안 그들을 추적연구하였다. 그 결과 혈액에 문제가 생겨서 평균 혈구액 색소 농도가 가장 높은 집단은 가장 낮은 집단보다 우울증을 진단 받을 확률이 남성은 1.95배 여성은 약 1.5배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7.습진

습진은 피부가 건조하고 비늘이 생기는 등 증상을 보이는 염증성 피부병이다. 중국 쿤밍대 의대 제6부속 병원은 습진 환자 약 14만명과 습진이 없는 사람 약 474만명에 대한 연구 논문 20건을 분석했다. 여기서 습진이 불안이나 우울증에 걸릴 위험을 63%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습진으로 인한 사회적 고립이나 가려움증으로 인한 수면 장애가 우울증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위의 것은 주요한 연구들에서 우울증의 발생요인으로 나온 결과다. 이러한 것들 외에도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은 많다. 외모에 대한 고민이나 성적에 대한 비관, 부모와의 언쟁, 친구나 동료로 인한 갈등들도 우울증을 일으키는 한 요인들이 될 수 있다.

 

우울증은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마음의 감기다. 그래서 우울증이 발생했다고 비난이나 지나친 비관을 하지 말고 잘 공감해주고 우울증 발생요인들을 살펴주는 심리상담전문가나 치료자 등을 만나서 치료하는게 좋다. 우울증은 일단 빨리 발견하고 빠른 치료를 하면 우울증의 진행이나 위험한 상황 도래를 막고 조기에 치료를 가능하게 해준다.

 

 

 

 

자료출처 코메디 닷컴

 

소장님 소개 (tistory.com)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마음의감기우울증을치료하기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우울증크론병 #우울증갑상샘기능항진증 #우울증장기적인만성병 #우울증암환자가있는가족 #우울증과로 #우울증혈액문제 #우울증습진 #우울증외모에대한고민 #우울증부모와의언쟁 #우울증친구나동료로인한갈등 #우울증비난비관하지않기 #우울증공감 #우울증우울증전문가 #우울증빠른발견빠른치료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