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심리적 블로킹...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1. 17. 20:26

심리적 블로킹

 

 

마음사랑

심리적 블로킹

 

배구에서 상대 팀의 공격을 막는 것이, 블로킹이다. 상대 팀 선수가 강스파이크를 때리면 그 공을 훌쩍 뛰어서 두 팔로 막아버린다. 그렇게 하여 상대 팀의 공격은 차단되고 우리 팀의, 실점의 위기는 해결된다.

 

그런데 배구에만 블로킹이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마음에도 이런 블로킹 같은 게 있다. 우리는 무언가 생각을 하면 때로는 그 생각에 바닷가의 굴처럼 고착되어 버리기도 한다.

 

그렇지만 이런 경직된 사고로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때로는 이루기 힘들다. 이런 고착을 깬 인물 중의 한 사람이 헬라의 알렉산더 대왕이다. 당시 그가 정복해 가던 페르시아에는 고르디우스의 매듭이 있었다. 매우 얽히고설켜서 아무도 풀 수 없게 되어있었다, 그리고 이 매듭을 푸는 이는 아시아를 정복하는 사람이 된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었다.

 

그래서 많은 이들이 이것을 풀기에 도전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심리적 블로킹에 걸린 것이다. 하지만 알렉산더는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보자마자 단칼에 잘라버렸다. 그리고 그는 페르시아와 지금의 파키스탄 지역까지 점령했다.

 

우리 일상에도 이런 블로킹이 의외로 많다. 한때 우리는 우유는 흰 우유만 있다는 생각을 했다. 이런 고착된 생각을 깬 것이 노란색 우유, 검은색 우유, 분홍색 우유이다. 또 전에 우리는 라면은 빨간 색의 국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이런 심리적 블로킹을 깬 게 흰색 라면 무색 라면이다. 그리고 이렇게 심리적 블로킹을 깨는 것으로 많은 이들에게 성공을 안겨주었다.

 

우리가 이런 블로킹에 걸리지 않으려면 위로도 생각해 보고 아래로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또 옆으로도 생각하고 물구나무서기를 해서라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런 창의적 태도가 필요하다.

 

그러면 심리적 블로킹에 걸려서 해결되지 않던 것이, 어느새 해결의 실마리를 찾게 한다. 많은 유명한 이들, 큰일을 이룬 이들이 이런 심리적 블로킹을 극복하고 사고의 고착에서 벗어나서 멋진 일을 이루었음을 생각해 보자. 우리도 이리저리 다르게 생각하면 심리적 블로킹을 피하고 매력적이고 관심 가는 일을 이룰 수도 있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심리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심리적블로킹 #배구 #배구블로킹 #마음의블로킹 #바닷가의굴 #고착 #헬라알렉산더 #고르디우스의매듭 #우유 #흰우유 #검은색우유 #노란색우유 #분홍색우유 #라면 #빨간색국물라면 #흰색국물라면 #무색국물라면 #물구나무서기 #창의적태도 #실마리 #매력적이고관심가는일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