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스스로냐 대가냐...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1. 30. 20:19

 

스스로냐 대가냐

 

 

 

마음사랑

스스로냐 대가냐

 

무언가 혼자서 즐겁게 하는 일은 즐거움 자체가 대가이고 보상이다. 나는 지도 보기를 참 좋아했다. 대한민국 지도의 구석구석을 살피고 이곳저곳을 지도상에서 보는 것은 누군가 무언가 주지 않아도 신나고 행복한 일이다.

 

더욱이 세계지도 나 아시아, 유럽, 아메리카 등이 지도 속에서 이 나라 저 나라의 수도를 찾고 여행을 다니는 것은 마음이 행복으로 차오르게 한다. 나라들의 넓이와 인구, 경제력, 군사력 등을 살펴 보며 우리 나라와 비교해 보는 것은 돈 몇 만원으로 얻을 수 있는 행복이 아니다. 그냥 그렇게 하는 것만으로도 도파민이 나오고 엔도르핀이 나온다.

 

그런데 만약 누군가 역사와 지리를 좋아하는 나에게 1시간당 5만원씩 줄테니 그것들을 보라고 한다면 어찌될까? 1시간에 5만원을 책만 보면 준다고 하면 왠지 공돈이 많이 생긴 것 같고 좋을 것 같다.

 

그러나 막상 우리가 그렇게 해보면 이것이 매우 좋지 않은 일임을 금방 경험하게 된다. 대가 없이 스스로 즐거웠던 역사보기나 지도책 살피기는 5만 원을 받는다는 기대심리로 처음에는 신이 난다. 그러나 그것이 반복되면 더는 즐겁지 않다. 그냥 5만 원을 벌기 위해서 하는 척만 하게 된다. 5만원이 어느새 우리에게 즐거움을 빼앗아가고 엔도르핀이 절대 나오지 못하게 한다.

 

그래서 때로는 대가나 외부적 보상 없이 우리 스스로 하는 즐거움이 우리에게 아주 큰 상이다. 이때는 누가 무언가 해주지 않아도 즐겁고 행복하다. 꽃가꾸기, 웹툰이나 영화보기, 책읽기, 무언가 만들기 등 이런 것들이다. 대가 없이 우리 스스로 큰 기쁨을 얻는 일은 그 어떤 보물이나 보석보다 소중하고 값지다. 이렇게 소중한 나만의 즐거움을 기쁘게 누릴 수 있는 것도 우리의 행운이고 복인 것이다. 우리 안에 기쁨을 주는 복들을 잘 누리는 것이 참 좋은 일이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스스로냐 대가냐 #혼자서하는즐거움 #즐거움이대가고보상 #대한민국지도 #세계지도 #나라의수도 #나라의인구 #나라의넓이 #나라의경제력 #나라의군사력 #도파민 #엔돌핀 #역사 #지리 #기대심리 #꽃가꾸기 #웹툰 #영화보기 #책읽기 #만들기 #보물 #보석 #행복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