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이득보다 손해를 더 크게 느낀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1. 8. 20:53

 

 

이득보다 손해를 더 크게 느낀다

마음사랑

이득보다 손해를 더 크게 느낀다.

 

요즘 물가가 너무 비싸다는 말들을 많이 한다. 시장을 가 보면 모든 게 다 오른 느낌이다. 그리고 실제로 전에 8만 원 정도 들었다면 이제 15만 원 정도 드는 현실이다.

 

“와! 너무 올랐다. 이 정도면 거의 도둑인데 왜 자신들만 배 부르려 하지? 우리는 이렇게 힘든데 다른 사람은 생각하지 않는다.”라는 볼멘소리가 절로 나온다.

 

그런데 역으로 가격이 쌀 때 “와! 너무 싸다. 이 정도면 천사인데 왜 우리만 배부르게 하지? 우리는 이 정도면 충분한데 파는 사람들 생각하지 않나?” 하는 판매자를 생각하는 말은 우리 입에서 나오지 않는다.

 

왜 그럴까? 나에게 들어오는 이득보다 나에게서 나가는 손해를 더 크게 느끼기 때문이다. 그 까닭에 우리는 천사는 오래 기억하지 않지만 악마는 오래도록 기억한다. 나에게 손해 끼친 사람을 나에게 이득 준 사람보다 더 강하게 더 오래도록 기억하기 때문이다.

 

이런 심리 상태로 인해서 우리는 가끔 나에게 피해 주고, 손해 준 이들로 인해서 그것을 떠올리며 힘들어 할 수 있다. 이때는 나에게 이득 준 것, 나에게 도움 된 일을 떠올려서 손해와 피해라고 생각하는 것을 상쇄시키는 노력도 필요하다.

 

또 내가 이득과 손해 가운데, 손해에 관심이 많이 가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게 필요하다. 그리고 마음 중심을 손해와 피해보다 내가 얻은 이득, 도움에 관심을 두는 것이 삶을 더 기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심리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이득보다손해를더크게느낀다 #물가가너무비싸다 #도둑 #천사 #판매자 #이득 #손해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