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서로 다른 심리 충전...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4. 2. 5. 18:19

 

 

서로 다른 심리 충전

 

 

마음사랑

서로 다른 심리 충전

 

사람에게서 변하지 않는 성향을 찾는다면 기질이 있다. 기질은 일차적 정서를 나타내는 성향이다. 일차적 정서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정서다. 이 정서에는 기쁨, 슬픔, 공포, 분노 등이 있다. 또 잘 변하지 않는 게 성격이다. 성격은 각 개인이 가진 그 사람을 말해주는 특별한 성질, 기분, 태도 등을 말한다. 이 성격은 잘 변하지 않지만 심리상담과 충격적인 사건 등을 통해서 바뀌기도 한다. 성격은 심리학적으로 여러 유형으로 나눈다. 그 유형 중에 하나가 내향성 외향성이다.

 

내향적인 사람은 집 밖에서의 활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거나 밖에서 보내는 시간을 줄인다. 그들은 사람을 싫어해서 피하는 게 아니다. 사람을 만나면 에너지를 사용하는 유형이다. 그들은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 마음과 몸의 에너지가 줄어든다. 그 까닭에 이 사람들은 외출을 일찍 끝내고 집에 와서 조용히 쉬거나 책 등을 보면서 에너지를 충전한다.

 

외향성을 지닌 사람은 사람들을 만나고 함께 있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무언가를 하는 걸 기뻐한다. 사람들과 약속을 잡고 만나는 걸 통해서 에너지를 충전한다. 이 까닭으로 집 안에 오래 있으면 답답해하고 힘들어한다. 밖에 나가야 힘이 나고 행복해진다.

 

이렇게 내향성과 외향성의 사람들은 서로 삶의 태도가 다르다. 그것은 그들의 타고난 혹은 일찍 생성된 에너지 충전 성향 때문이다. 어떤 이는 조용히 사색하거나 짧은 잠을 즐기면서 삶의 에너지를 충전한다. 이와 달리 또 어떤 이는 사람들을 만나고 웃고 떠들고 새로운 걸 찾아다니므로 마음과 몸의 힘을 채운다.

 

내향적인 사람들은 사람들이 보기에 덜 사교적으로 보인다. 그들은 사람을 한꺼번에 많이 만나지 않는다. 또 다수의 사람을 친구로 두지 않는다. 소수의 사람을 깊게 오래 사귀는 편이다. 이들은 그러다 보니 외향적인 사람들을 부러워하기도 한다. 사람들도 보통은 외향적이고 사교적인 사람을 좋아한다. 외향적인 이들은 친구도 많고 휴대폰에는 지인들의 이름으로 가득 차 있다. 무슨 날만 되면 받은 선물이 자신의 방안을 가득 채운다. 다만 깊이 사귀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내향적인 사람이 꼭 사람을 싫어하는 게 아니다. 그들도 사람을 좋아하고 인간관계를 잘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사람을 만나면 에너지가 빠진다. 또 외향적인 사람에 비해 덜 매력적으로 보인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는 건 사교성을 좀 배우면 된다. 다만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걸 하면 쉬고 에너지를 보충해야 한다.

 

외향적인 사람이라고 항상 행복한 건 아니다. 사람을 너무 많이 만나고 새로운 걸 지나치게 추구하면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자신을 돌보지 못하여 탈진하거나 우울해질 수도 있다. 또 한 다른 사람의 내면을 잘 돌아보지 못해 관계에 어려움이 생기기도 한다. 상대를 배려하지 못한 행위 등으로 깊은 인간관계를 잘 맺지 못한다.

 

외향성을 부러워하고 닮으려는 내향인 들이 있다. 자신을 알고 수용적 태도에서 이런 노력을 하는 건 어느 정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지나치면 행복하지 않다. 오히려 자신의 내향성을 수용하는 사람은 외향적인 사람들보다 행복한 경우도 많다. 좁고 깊은 인간관계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 외향성이 모두 좋은 건 아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주변의 사람들을 피곤하게 할 수도 있다. 내향적인 사람이 원하지 않는데 지나친 침범으로 갈등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그래서 외향적인 사람은 상대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게 필요하다. 또 상대방의 마음에 대한 관심사도 필요하다. 이렇게 내향적인 사람과 외향적인 사람은 자신을 이해하고 단점을 보완함으로 좀더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를 이루어 갈 수 있다.

 

사진 출처 클립아트 코리아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서로다른심리충전 #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외향성내향성 #에너지충전성향 #심리적에너지 #내향성에너지충전 #외향성에너지충전 #서로다른삶의태도 #내향적인사람문제점 #외향적인사람문제점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