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심리학 이야기

심리학이야기/나이들수록 어려운 인간관계...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4. 2. 24. 14:34

 

나이들수록 어려운 인간관계

 

심리학이야기

나이들수록 어려운 인간관계

조영진 교수

 

인간관계가 좁아지는 이유

나이 들수록 사람을 구분, 상대의 행동과 자세, 태도로 사람 잘라냄, 문제는 그것이 그 사람이 가진 모든 게 아님, 물론 심각한 피해 주는 사람도 있음, 그들을 다 받아들일 필요는 없음.

 

오래가는 인간관계

우리가 정보 충분히 가지지 못한 사람들, 오래된 친구나 직장동료, 좀 불편해도 관계 유지, 지금에 와서 구분할 필요 없음, 이미 오랜 인간관계 어떤 사람인지 알고 있음, 인간관계의 결과 시간이 지나면 드러남, 이 사람이 나에게 필요한 관계인지 알게됨, 오래된 인간관계의 어떤 약점도 앎, 그렇다고 손 절 필요 없음.

 

인간관계 잘 만드는 사람

사람들 유형으로 판단 안함, 내 곁에 두어선 안 되는 사람 구분 위주로 안 함, 나는 왜 그런 사람 견디기 힘들까?, 왜 그런 사람이 불편할까? 먼저 생각함.

 

{꿈과쉼우울증연구소, 과거아이치료, 나의 과거아이 상대 과거아이충돌, 인식하고 인간관계 가짐, 좀 더 친밀한 인간관계, 혹은 내가 감당할 적당한 인간관계, 그러면 대부분 인간관계 편히 함, 자신 과거아이와 상대 과거아이 파악 중요함 }

 

내가 왜 그 사람 불편하게 느낄까?

물론 정말 나쁜 사람 뺌, 예를 들면 차 운전, 끼어들기하는 사람, 다 나쁜 사람인가?, 초보운전도 있음, 내 마음속 투사도 있음, 그래서 불편하게 그들 봄, 갑자기 끼어든 운전자 나쁜 사람 평가 과도함, 우리 인생에 관계 맺는 많은 사람, 끼어들기하는 나쁜 놈 볼 필요 없음, 때로는 나도 끼어들기함, 좀 더 넉넉히 사람 품을 능력이 중요함.

 

사람 바라보는 관점 키우는 능력

거절능력

여러 환경과 상황 거절 못 함, 다른 사람에게 끌려다님, 원하지 않는 자리 감, 돈도 냄, 어떤 이들 이것 끊지 못함, 끊는 게 중요, 거절 능력가져야 함, 아닙니다/죄송합니다/거기까지만 하시죠, 이런 걸 이야기하는 게 필요.

 

요청능력

원하는 걸 말하거나 표현 못함, 상대가 내 마음 모름, 마음 아는 유일한 방법, 말하고 표현함, 물론 말도 마음 다 드러내지 못함, 그러나 표정은 더 모름, 내가 원하는 것 있는데, 참고 있으면 상대 모름, 심지어 아내와 남편도, 원하는 것 말하지 않으면 모름, 중요한 것은 말하는 것.

 

감정표현능력

긍정/부정 감정, 표현 노력 필요함, 나 당신이 그렇게 말해서 화가나요, 오늘 이런 일로 힘들어요, 표현해야 함, 표현하지 않으면 모름, 감정 표현도 노력하고 힘쓰면 가능함.

 

이 세 가지 능력 가지면, 굳이 멀어져야 할 사람인지, 구분하지 않아도, 상대가 내 태도와 말 보고 스스로 결정함.

 

이런 능력 가지면 어떻게 달라질까?

다른 사람에게 나 투명히 드러냄, 나 만만히 대하지 못하도록 함, 나 의미있게 생각하는 사람만 남음, 물론 나의 경제력/인지도 등 보는 사람 있음, 그러나 그들 함부로 나 좌우못함, 나도 그들 필요함, 그들도 내가 필요함, 명확한 영역 안에서 서로 주고받는 관계 됨.

 

시간 지날수록 인간관계 잘하는 사람

무엇보다 자기 건강하게 드러냄, 내 곁에 남아있을 좋은 사람만 남음, 이런 능력가지고 살 때, 삶의 기준 내가 정함, 주도권 내가 가짐, 그 기준에 맞게 오늘 살아감.

 

{꿈과쉼우울증연구소, 과거아이치료, 타인의 과거아이와 충돌시, 나의 과거아이이해, 타인의 과거아이이해노력, 상대 의도적이지 않음 인식함, 내가 상처 받지 않고 인간관계 가능해짐}

 

이런 능력 어떻게 키울 수 있나?

거절하는 것

거절 맨트 준비, 왜냐하면 상대가 내가 거절 못하도록, 어느 순간 훅 들어옴, 외우지 않으면 대응못함, 훅 들어왔을 때, 어! 죄송해요 맨트들 준비, 준비된 맨트가 정중히 거절 도움.

 

요청하는 것

식당이나 커피숍, 반찬이 맛있다, 이 반찬 좀 더 주세요 못함, 이럴 때 시도해봄, 불특정 다수 대상 쉽게 연습 됨, 거절당하는 것 필수, 거절 경험 나 단단히함, 요청하고 물어보면, 생각보다 좋은 결론 만듬.

 

감정 드러내는 것

좋다고 싫다고 막말하는 것 아님, 감정 표현 약간의 기술 필요, ) 너 진짜 죽을래 보다, 네가 그렇게 말해서 내가 좀 화가 난다, 이런 표현 더 나음, 감정 드러내는 것, 관계 깨고 망쳐 버리는 것 아님, 내 감정은 이래라고 표현해 주는 것, 주변에 편한 이들 상대로 연습, 이런 표현해 주면, 상대가 알아듣고 인식, 특히 세 가지 능력에서 가장 중요한 것, 타이밍, 거절과 요청과 감정 표현 때도, 타이밍이 참 중요.

 

자료 출처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심리학이야기 #나이들수록어려운인간관계 #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인간관계좁아지는이유 #오래가는인간관계 #인간관계잘만드는사람 #사람품을능력 #거절능력 #요청능력 #감정표현능력 #만만히대하지못함 #타이밍중요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