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해선 안 되는 말...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4. 10. 28. 15:13

 

해선 안 되는 말

 

우울증심리상담

해선 안 되는 말

 

우리는 힘든 사람들에게 힘내세요 라는 말을 잘 한다. 이 말은 때로는 나를 응원해주는 사람이 있구나! 하는 생각에 힘이 나기도 한다.

 

하지만 이 말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도 있다. 우울증 등으로 마음이 다 무너진 사람에게 ‘힘내’라고 할 때다. 우울증으로 힘든 이들은 다른 이들과 달리 이 말을 긍정적으로 듣지 못한다.

 

‘내가 오직 상태가 안 좋으면 저런 말을 하지? 그래 나는 정말 구제 불능이야!’ 이렇게 받아들일 수 있다. 혹은 ‘나는 너무 힘든데 힘내세요! 라는 말을 너무 쉽게 하네! 자신이 내 처지가 되어본 적이 있나?’ 생각한다. 또는 ‘지금도 힘에 부친 데 여기서 더 힘내라고 얼마나 더 나를 부려먹으려는 것인가?’ 하면서 분노하기도 한다.

 

이렇게 우울증 가진 이들에게 ‘힘내세요!’는 전혀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한다. 오히려 더 우울하게 만들 뿐이다. 그러기에 가족이나 지인들이 이런 말을 절대 해선 안 된다. 이 말이 우울증으로 힘든 이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고 더 우울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때는 그저 마음에 공감이 최선이다. 물론 무조건 들어만 주면 우울이 더 심해질 수 있다. 깊은 샘에 빠진 사람을 더 깊이 몰아넣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혜롭게 경청하면서 들어주는 게 필요하다. 상대, 입장에서 들으면서 마음이 좀 열렸다 싶을 때 무엇으로 힘들어하는지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런 관심으로 상대를 존중하면서 무엇이 힘든지 물어봐 주는 게 좋다. 이때 내 생각에 전혀 이해가 되지 않아도 아! 그럴 수 있겠구나! 하는 자세로 그 마음을 받아주는 것이다. 그때 이런 사소한 배려가 우울증으로 힘든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우울증심리상담 #해선안되는말 #응원해주는말 #독이되는말 #마음을무너뜨리는말 #도움되지않는말 #힘내세요 #공감이최선 #지혜로운경청 #상대입장에서들음 #존중하는질문 #우울증돕는사소한배려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과거아이)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