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상담칼럼

심리 상담/심리 상담 칼럼/ 자기사랑...꿈과쉼우울증연구소

꿈과쉼우울증연구 2016. 4. 6. 16:12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심리 상담 칼럼

 

 우울증전문가로써 우울증내담자 분들을 만나다 보면, 공통점이 있다. 그 분들 대부분 자기 사랑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 분들은 거의 다 자기를 사랑하기보다 남을 더 사랑하는 것처럼 보인다. 나는 무시하고, 비난하고, 못났다고 이야기 하고, 부족하다고 이야기 하면서 남들은 대단하다고 말한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그 분들이 우울증에 걸린 이유가 여러 가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기를 사랑하지 못한다는 것이 가장 큰 이유이다. 자기를 사랑하지 않고 무시하고, 비난하는데 제 아무리 천하장사여도 우울증에 걸리지 않을 방법이 없다.

역시 나는 안 돼 나는 무엇을 해도 안 돼,

누가 나 같은 것을 좋아하겠어,

세상은 엿 같아 누가 나 같은 것 거들떠보겠어.

 

  자기사랑이란 내가 다른 사람들에게 기꺼이 해주는 좋은 것을 나에게 해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자기를 칭찬하고, 자기를 지지하고, 자기를 격려하고, 자기를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것, 나에게 맛있는 음식을 사주고, 좋은 옷을 사주고 최고의 대우를 하는 것 등이다.

 

  이러한 자기 사랑이 되는 사람은 자기를 아끼고, 자기에게 만족하고, 자기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받아들이고, 나는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있다, 그래도 나는 괜찮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자기사랑을 하는 사람은 자신에게 이미 만족하기 때문에 자신을 남에게 자랑하려 하거나,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도 않는다. 그리고 자기보다 뛰어나 보이는 사람을 만나도 기죽지 않고, 자기를 비하하지도 않고, 다른 이를 시기하지도 않고, 그를 칭찬하면서도 자신도 나름 인정한다.

 

  그래서 어떤 면에서 자기사랑은 소위 자기애 적이 아니다. 자기애 적 성향은 자기 과장이 심하고, 자기가 대단한 사람이라는 것을 나타내려고 과시하고, 자기보다 못나 보이는 사람은 무시한다. 그리고 세상의 중심이 마치 자신인 것처럼 행동한다.

 

  그러나 이런 이들의 내면을 살펴보면, 열등감에 시달리고, 자신이 못났다는 생각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 친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자기가 대단한 사람이라고 과시하려하고, 자기보다 못났다는 사람을 무시하려고 한다.

 

  하지만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은 자기를 이미 아끼고 사랑하기에 자신을 과시하려하거나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자기보다 못나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도 나름 좋은 점을 볼 줄 알고, 장점도 볼 줄 안다. 다른 사람도 사랑할 줄 안다.

뭐 이것 좀 못하면 어때 나는 저것은 할 수 있는데,

나는 단점도 있지만 장점도 많은 나름 괜찮은 사람이야,

그래도 이세상은 사람 살만한 세상이야,

사람들은 좋은 사람이 많은 것 같아,

 

  그래서 자기를 사랑하는 사람은 남도 사랑할 줄 알기에 인간관계에서 다른 사람들이 그를 좋아하고, 그 사람과 함께 있으려고 한다. 이런 사람이 우울증 걸리기는 힘들 것이다.

  이제까지 우울증심리상담을 하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이러한 자기사랑이다. 자기 사랑만 되면, 우울증에 걸리지 않을 것이라 믿기 때문이고, 심리상담 현장에서 그런 증거를 많이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기 사랑을 실천해 보기 쉽도록 베스트셀러작가 이민규 교수가 말한 자기사랑(자기애)를 증진시키는 방법 7가지를 생각해 보겠다.

 

1.자신의 실수를 관대하게 대한다.

자신을 용서해 보지 못한 사람은 다른 사람도 용서할 수 없다.

 

2.있는 그대로를 수용한다.

자신의 한계를 수용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의 단점도 수용할 수 없다.

 

3.거울을 보고 미소를 지어본다.

자신을 보고 웃지 못하면 다른 사람 앞에서도 진정으로 미소 지을 수 없다.

 

4.자기 안의 가능성을 찾아본다.

자기 잠재력을 못 찾으면 다른 사람의 가능성도 찾을 수 없다.

 

5.혼자서 밥을 먹어본다.

자신과 평화로운 관계를 맺지 못하면 남하고도 평화로울 수 없다.

 

6.사소한 일에도 스스로 칭찬하고 보상한다.

자신을 칭찬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도 칭찬할 수 없다.

 

7.내안의 감사할 일을 찾아본다.

자신에 대한 감사가 없다면 세상에 대한 감사도 없다.

 

(자료참고, 끌리는 사람은 1%가 다르다)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