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 심리 상담,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방법 10가지...꿈과쉼 우울증연구소/영등포 심리 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15. 10. 15. 18:59

 

 

우울증 심리 상담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방법 10가지를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1.자신비난하기 멈추기

자신을 비난하는 사람치고 우울해지지 않을 사람은 없습니다. 우울에서 벗어날려면 이 자기 비난을 멈추어야 합니다.

 

2.남과 비교하기 그만두기

타인과 비교하려고 하면 나보다 못한 사람과 비교하기 보다는 나보다 잘난사람, 나보다 뛰어난 사람과 비교합니다. 그래서 비교하는 그 사람은 자신이 너무 못났다고 생각하고 더욱 우울해집니다.

 

3.작은 성공경험가지기

사람은 보통 무언가 하려면 큰 것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령 산을 오르려면 에베레스트 산을 올라야 한다는 식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보통은 불가능합니다. 불가능한것을 목표로 삼으면 계속 성공을 경험하지 못하고 좌절하고 우울해집니다. 그래서 작은 성공경험을 내 마음속에 축적하는게 중요합니다.

 

4.하면된다는 마음가지기

무언가 하려고 하면 우리는 보통은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하려고 하지도 않고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는 못해라고 생각하고 우울해집니다. 따라서 못한다 보다는 나는 하면 된다는 마음가져야 합니다. 그래야 목표에 근접이라도 할 수 있고 자신감도 가질 수 있습니다.

 

5.때론도전해 보기

우리는 살면서 나는 안돼라는 마음으로 하지 못하는 것이 많습니다. 이런게 쌓이면 내가 나를 무시하고 우울해집니다. 이때는 한번 쯤 도전해 보고 경험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경험해 봐야 이것이 어느 정도 인지 알고, 생각보다도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6.자신 용서하기

다른 사람은 쉽게 용서하면서 자신은 용서 못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자신을 용서하지 않으면 자신에게 분노하고 자신을 학대하여 우울해집니다. 그래서 과감히 자신을 용서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다른 사람을 용서한것처럼 용서하는 것입니다. 그럼 우울은 안녕하고 떠납니다.

 

7.내 감정에 솔직해지기

많은 이들이 자신의 감정에 솔직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애써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아닌척하며 지낼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나의 감정을 이렇게 무시하고 내 감정에 솔직해 지지 않으면 이것은 나에게 부메랑으로 돌아와서 나를 비난하고 욕하고 무시해버려서 우울감을 부릅니다. 감정을 폭발시키지 않고 표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8.완벽주의 버리기

세상에 완전히 완벽한 존재는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는 누구나 실수 할 수 있고, 잘 못할 수 있으며, 완전히 잘 할 수 는 없습니다. 신만이 완벽합니다. 따라서 신만이 가능한 완벽을 내가 추구한다면 결국 나는 좌절하고 우울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나에게도 다른사람에게도 완벽해지길 기대하지 않는것이 우울증을 벗어나는 방법입니다.

 

9.자기칭찬하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타인은 잘 칭찬하면서 자신에게는 칭찬이나 격려가 너무 인색합니다. 이래서 험한 세상을 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아무도 나를 칭찬하지 않더라도 나를 칭찬해 봅시다. 아주 작은 것부터 그러면 내가 춤을 추는 것을 보게 될것입니다.

 

10.지나친 욕심버리기

우리는 때로는 내 능력이상으로 많은 것을 가지고 싶어합니다. 결국 이것은 나에게 좌절을 부르고 실패를 부릅니다. 지나친 욕심으로 좌절과 실패가 계속된다면 누구나 우울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따라서 나의 능력이상의 지나친 욕심은 나를 위해서 버리는 것도 내가 우울해지지 않는 좋은 방법입니다.

 

모두들 행복하세요^^

 

꿈과쉼 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