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 심리 상담, 우울증을 부르는 왜곡된 생각 9가지...꿈과쉼 우울증연구소/영등포 심리 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15. 10. 15. 17:45

 

 

 

우울증 심리 상담

 

우울증을 부르는 주요 요인들이 많지만 우울증의 가장 큰 요인중의 하나가 사람들이 평소에 가지는 왜곡된 생각들입니다.

이 왜곡된 생각들은 우리의 생각이 합리적이고 이성적이지 못하게 만들고 스스로 자신을 불행하다고 생각하게 만들고 인생이 의미없고 삶이 재미 없다고 만들어서 삶의 희망을 앗아갑니다.

그러면 우리의 삶에 어둠을 까는 왜곡된 생각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과잉일반화-항상, 절대로라는 말이 들어있는 부정적인 생각입니다.

  한 두번 수학시험성적이 안 좋았는데 너는 항상 수학성적이 안좋아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시 수학을 열심히 공부하려는 마음이 들지 않겠지요.

 

2)파국적인 결론(파국적 종말)-어떤 생각을 하는데 그 생각의 결과가 바로 최악의 생각을 하는것입니다.

  아버지가 사업해서 망하여 경제적으로 힘들었던 사람은 아는 사람이 사업을 한다고 말만해도 사업을 하면 망할꺼야 그럼 경제적으로 너무 힘들어지겠지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너무 불안해서 생활하기가 힘들겠지요.

 

3)근거없는 당연한 의무-마땅히 이러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내가 아픈데 내 남편은 내 아내는 내가 아픈것을 마땅히 알거야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대방을 잘 살피시는 민감한 분은 잘 아시겠지만 민감하지 못하시는 분은 상대가 말을 안하면 모릅니다. 그래서 아내나 남편분은 화가 나시는데 말씀 안하셔도 당연히 아신다고 생각하시다가는 부부싸움이 많이 일어나겠지요.

 

4)별명붙이기-우리가 아는 별명을 상대에게 달아주는데 부정적인 별명같은 것을 달아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기주의자다. 쓰레기다. 쇼핑중독자다. 이런 이야기 들으면 화가 나는데, 화 나는 것을 이렇게 말한 상대에게 말 못하면 우울해지는 것입니다.

 

5)너 때문이야-이것 우리들이 많이 쓰는 것이지요. 이렇게 된것은 순전히 너 때문이야라는 식의 말입니다.

  지금 우리가 이렇게 상황이 나쁜것은 당신 때문이야 당신만 아니었으면 우린 이렇게 되지 않았을 것이야, 이말을 들으시는 분은 너무 속상하시고 화가 나겠죠, 아마 모든게 나때문이라는 말이야하는 반발심도 나올것입니다.

 

6)정서적인 좌절-이것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마음에 전혀 관여할 수 없다고 생각할때 나타납니다.

  상대가 힘들어해서 도움을 주고 싶지만 자기자신이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때 좌절합니다.

내 아내는 너무 지금 힘든데 나는 아무런 도움을 줄 수 없어라고 생각하고 아내에게 주려던 도움의 노력을 모두 포기합니다. 그러면 남편도 좌절을 하지만 상대인 아내는 남편이 자신을 무시한다는 느낌을 가지게 만듭니다. 이렇게 되면 두 사람상이는 급속도로 악화되고 정말 많이 우울해집니다.

 

7)현실과 무관한 상상-현실과 아무런 근거나 관련도 없는데 부정적으로 지나친 상상을 하는것입니다.

  친구랑 약속을 했는데 친구가 조금 늦어집니다. 이때 아마 친구가 교통사고가 났나봐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엄청 불안해 지겠지요. 친구를 기다리기가 두려워질것이고 그러다 보면 사람들을 기다리는 것을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얼마나 스스로 힘들겠어요.

 

8)생각게임-생각으로 게임을 하는것이다. 흔히 커플들이나 부부에게서 나타납니다.

  우리 남편이 갑자기 나에게 잘해 주는 것은 아마 오늘 다른 여자 만나려고 미리 나에게 잘해 주는 척하는 거야, 그러니 나는 남편이 갑자기 잘해주면 수상하게 생각하고 잘살펴야해 그래야 뒷통수를 맞지않을 거야라고 머리에서 나름 비상한 생각의 게임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잘하는 것중 하나인데, 이러한 생각의 대상인 상대는 결국 기분이 나빠져서 쌍방의 싸움으로 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관계가 쉽게 악화되지요

 

9)기대와 환멸-친구를 사귀거나 애인을 사귀거나 결혼하고 상대에게 우리는 많은 기대를 가집니다. 하지만 그 기대가 꺽이면 환멸을 느낍니다.

  남자친구일때 정말 아내인 자신을 여왕처럼 받들어 주었다고 생각하는 아내는 지금의 남편이 자신을 여왕처럼 받들어 주지 않고 하녀처럼 부려먹은다고 생각하면 엄청난 환멸을 느낄것이며 저 웬수랑 살것인지 말것인지 심각한 고민까지 할 수 도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왜곡된 생각들은 우리의 인간관계를 무너뜨리고 우리를 우울하게 만드는 장본인 입니다.

이 녀석들을 잘 알아야 우리가 우울하지 않고 기쁘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꿈과쉼 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