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이다 믿는 사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0. 6. 21. 17:29

 

 

 

마음사랑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이다 믿는 사람

 

 

결혼 하면 천사처럼 사는 부부는 거의 없다.

상담전문가인 나도 고상하게 살지는 못했다. 비가 오고 천둥도 좀 치고, 벼락도 쳐야 부부다.

 

그런데 아이들에게 부모의 천둥벼락은 그 정도 수준이 아니라 핵폭탄이 터지는 것 같거나 지진이 일어나는 것 같다.

 

그래서 내가 무얼 잘못해서 엄마 아빠가 저렇게 심한 씨름을 하시나, 어떻게 해야 두 분이서

목소리 크기 경쟁을 안 하시지? 생각한다.

 

그러한 가정 중에 한 아이가 있었다. 그 부부는 툭하면 싸웠다.

​원인은 돈 때문이었다.

입에서 ㄱㄴㄷㄹ이 나오고 번개도 심하게 쳤다.

 

아이는 부모의 이러한 부부싸움이 너무 무서워서 돈이라는 것의 평화가 소중함을 뼈저리게 느꼈다.

돈만 있으면 돈만 많으면 엄마 아빠가 다시는 싸우지 않을 것이다.

생각하고 돈의 평화를 추구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내가 크면 서울대 같은 명문대 나와서 삼성 같은 대기업에

취직해서 돈 많이 벌어서

우리 부모님 싸우시지 않고 돈 실컷 사용하게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때부터 그의 꿈은 무조건 돈 많이 버는 것이었다. 돈을 위해서 공부하고 돈을 위해서 일하고 돈을 위해서 사람을 만났다.

 

그렇게 하여 그는 성인이 되고 명문대를 나와서 소원한 대로 정말 삼성 같은 훌륭해 보이는 기업에 취직을 했다.

 

돈 많이 벌 것을 생각하니 잠시 행복한 마음도 들었다

그러나 자신이 다니는 직장의 일은 너무 자신과 맞지 않았다.

자신이 폰을 다루는 일을 하는데, 폰과 관련된 일을 좋아하는 것도 아닌데다 밤낮 폰만 쳐다보아야 하니 재미가 없었다.

지겹기도 하고 사람들을 만나도 저 사람보다 내가 돈을 더 많이 벌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그 사람들이 다 경쟁자나 적으로 보였다.

 

사실 자신은 글 쓰는 작가 같은 것이 더 매력적이고

제법 글을 잘 쓰는데 부모님의 평화를 위해서

보기 싫은 폰 쳐다보고 돈만 벌어야 하니 괴로운 것이다. 영원히 행복할 것만 같았던, 돈 많이 번다는 것이 괴로움이 된 것이다.

 

그는 점차 우울해졌고 직장 다니기가 무슨 강제 노동 다니는 느낌이었다. 그의 우울은 더 심해졌고 급기야 상담에 나와야 했다.

 

그런데 그가 이렇게 된 것은 자신이 직업을 결정한 것 같아도

부모를 위해서 결정했기 때문이다.

또 자신을 위해서 사는 것이 아니라 엄마 아빠를 위해서 그들의 평화를 위해서 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삶의 의욕이 다 사라지고 지겨워지고 우울해지게 된 것이다.

 

그럼 이러한 자신의 괴로움과 고통에서 벗어나려면, 그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자신을 위해서 결정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이 직업과 이일을 하면서 자신이 행복한지 돌아보아야 한다.

 

그리고 이것이 나의 선택이 아니고 부모를 위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든다면, 다시 나를 위한 직업과 직장 선택을 해야 한다.

위의 사람은 이런 면에서 글 쓰는 것이나 글과 관련된 직업을 찾는 것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어서 내가 돈을 왜 벌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부모에게 효도도 좋지만 내 삶은 내가 사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돈 사용도 우선 나의 행복을 위해서 사용되어야 한다. 부모는 그 다음이다. 그래야 내가 행복해진다.

 

다음, 내가 돈을 많이 버냐, 적게 버냐를 떠나서 나의 행복을 위해서 돈 많이 버는 직업이 좋은지, 내가 하고 싶은 일이 좋은지 생각해 보고 마음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한다.

 

그렇게 해서 부모를 위한 삶이 아니라 나를 위한 삶을 살다보니 저절로 행복해지는 것이다.

 

 

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마음사랑 #돈이 많으면 행복할 것이다 믿는 사람 #부부싸움 #돈의 평화 #대기업취직 #부모를 위한 직업결정 #나를 위한 직장선택 #나의행복을 위한 돈 벌기 #내 삶은 내가 사는 것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