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신데렐라 같은 사람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0. 6. 3. 09:25

 

 

마음사랑

 

신데렐라 같은 사람들

 

 

가끔씩 상담에서 만나는 사람들 중에 나의 시선을 사로잡는 이들이 있다.

 

그들을 보면 마음이 아프고 참 안타깝다. 도와주려해도 도움을 쉬이 구하려하지 못하고 조금만 실수해도 상처 받은 새처럼 곧 떠날 준비를 한다. 상담에 도움을 받으러 왔으면서도 그렇다.

 

쉽게 도우려 다가가도 안 되고, 그렇다고 멀리 떨어져서도 안 된다. 그에게 내가 도움을 줄 준비가 되어있고, “나는 당신의 편이다라는 확신을 깊이 심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라포가 되어 있어도 금방 상처 받고 떠나버린다.

 

왜 그럴까? 이런 유형의 내담자들은 보통 어릴 때 부모에게 버림받고 다른 사람들에게 양육되었으나 거기에서도 버림받음을 체험하고 이러한 것들이 반복되는 경험을 너무 많이 했기 때문이다. 들으면 ! 어렸을 적에 힘들었던 신데렐라 같은 삶이구나!” 하는 생각이 저절로 떠오른다.

 

그래서 사랑받고 보호 받고 싶은 마음이 엄청나게 강하면서도 나는 또 버려지겠지, 또 나를 싫어할 것이다.” 미리 이러한 부정적 기대를 하고 조금이라도 그러한 현상이 나타나면 그럼 그렇지, 역시 내 생각이 맞았어!”하면서 스스로가 그 상대를 버리는 행동을 한다. 그러면서도 자신이 버림받았다고 생각한다.

 

정말 상대입장에서는 억울하고 화날 일이다. 그러나 자신은 나는 항상 버림받는 사람이야. 그래서 또 당신이 나를 버린 것뿐이야! 나는 아무렇지도 않아라고 반응하려 한다. 그러나 사실 그 혹은 그녀는 너무나 슬프고 무섭고 외롭고 우울하다.

 

그런데 그들이 이렇게 외롭고 무섭고 우울한 것은 어떤 이유 때문일까? 가볍게 생각해 보면 그들이 어릴 때 버림받는 경험을 해서 그런 것 같다. 물론 어느 정도 영향이 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그가 커서도 그러한 자신의 버림받음을 당연한 것으로 믿고 그렇게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지인들이 하는 아무것도 아닌 행동이나 말을 자신을 싫어하고 버리는 행위로 간주한다. 이것이 반복된 사람이니 얼마나 두렵겠는가? 그래서 먼저 상대를 버린다. 자신은 버리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심리상담가가 보기에는 분명히 버리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버림받지 않기 위해서 미리 버리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거나 알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자신 주변에 자신과 함께 할 사람이 거의 없다.

 

더욱이 중요한 사실은 그가 먼저 자신을 이미 버리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버림받지 않기 위해서 철저히 다른 사람에게 맞추고 자신은 돌보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이미 자신은 오래전에 스스로에 의해 버림받은 것이다.

 

하지만 신데렐라를 보면 신데렐라도 양어머니와 언니들에게 맞추지만 자신을 버리지는 않았다.나는 안 돼가 아니라 나도 왕자님을 만나고 싶다. 나도 사람들과 어울려 춤도 추고 싶다.”희망하는 것이다.

 

신데렐라는 그 어려운 상황과 힘든 속에서도 자신을 버리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희망을 잃지 않았다. 그래서 그녀는 결국 왕자님을 만나는 꿈을 이루고 자신의 행복한 삶을 살게 된다.

 

바로 이것이다. 자신을 버리지 않고 자신의 희망도 잃지 않고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내가 버림받겠지가 아니라 “나도 저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다. 어려움이 와도 나도 신데렐라처럼 이겨낼 수 있다” 믿는 것이다.

 

그러면 어릴 때 버림받음은 더 이상 반복되지 않고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마음사랑 #과거아이치료 #신데렐라 #신데델라 같은사람들 #도움받고 싶어도 도움 구하지못함 #부모에게 버림받은사람들 #사랑받고 보호받고 싶은마음 #버림받을것이라믿음 #자신을버리고 타인도버림 #자신을사랑하기 #자신의 희망을가지기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