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욕구 대 욕구의 충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9. 28. 09:31

 

욕구 대 욕구의 충돌

 

 

마음사랑

욕구 대 욕구의 충돌

 

가족 구성원이 5명이 있다. 아빠, 엄마, 아들1, 아들2, 딸1, 어느 날 저녁으로 배달음식을 사먹기로 했다. 모두들 맛있는 음식을 먹는 다고 하니 기뻐했다.

 

하지만 그 기쁨은 잠시뿐 서로 무엇을 먹을지 이야기하기 시작했다. 아빠는 치킨을 엄마는 국수를 아들1은 초밥을 아들2는 햄버거를 딸1은 마라탕을 먹자고 했다.

 

서로 의기투합해서 배달음식을 먹기로 할 때까지는 기분이 좋았다. 그러나 서로가 먹고 싶은 음식을 이야기 하면서 상대를 보고 자기 말을 안 들어 준다고 고집쟁이라 하고 또 다른 상대는 욕심쟁이라 하였다. 남편과 아내는 서로 상대에게 양보하라 하고 아이들은 엄마 아빠생각만 한다고 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같이 먹자 하면서 시끄러워지고 말다툼으로 발전했다. 결국 시켜 먹지 않기로 했고 식사시간엔 서로 불편한 냉전 상태가 되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상대의 말을 들어주는 것을 내가 먹을 음식을 못 먹는 것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만약 상대방의 말을 욕구로 들여다본다면 어떨까? 치킨 먹고 싶은 욕구, 햄버거 먹고 싶은 욕구 이런 식으로 본다면 해결은 의외로 간단하다.

 

가족 구성원 모두 먹고 싶은 것을 각자 먹기로 하고 아빠나 엄마가 5가지 음식 값을 내거나 자녀들은 조금씩 내고 나머지는 아빠 엄마가 낸다. 그렇게 하면 서로 먹고 싶은 것을 사 먹을 수 있다. 아니면 오늘 이것을 먹고 내일 저것을 먹자 하면 돈도 한꺼번에 덜 든다. 뿐만 아니라 한 사람 한 사람 먹고 싶은 것의 욕구를 채울 수 있다.

 

욕구의 충돌을 싸움이나 큰일 난 것으로 보지 말고 욕구가 다름으로 이해하자. 그러면 누구나 만족하고 즐거워 질 것이다.

 

사진출처 켈리랑

 

소장님 소개 (tistory.com)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욕구대욕구의충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가족구성원 #아빠엄마 #아들딸 #치킨 #초밥 #햄버거 #마라탕 #배달음식 #갈등싸움큰일남 #우울증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